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바다
내 차로 가는 섬 바캉스-생일도 연도교 개통 후 지척에 다가온 섬
2016년 08월 2906 10038

내 차로 가는 섬 바캉스

 

생일도

 

 

연도교 개통 후 지척에 다가온 섬

 

 

이성규 부산 긱스코리아 대표, 네이버카페 낚시와캠핑 운영자

 

전라남도 완도군에 있는 생일도는 완도항에서 동쪽으로 22㎞ 지점에 있다. 생일도 주변에는 북쪽으로 평일도와 금당도, 서쪽으로 신지도와 약산도(조약도), 고금도, 남쪽으로 덕우도와 황제도가 있다. 모두 바다낚시터로 유명한 섬들이며 그 가운데에 생일도가 자리하고 있다.
예전에 생일도는 꽤 먼 섬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고금도와 약산도가 연도교로 연결된 덕분에 약산도의 당목항에서 5km 정도만 차도선을 타고 가면 도착할 수 있는 가까운 섬이 됐다. 당목항에서 출발한 차도선은 20분이면 생일도 서성리항에 닿는다. 이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선착장 바로 앞 매표소 건물 위의 케이크 모형. 아마도 ‘생일 케이크’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생일도의 이미지를 알리려는 깜찍한 발상인 것 같다.

 

▲‌용출항방파제. 찌낚시에 다양한 물고기가 잘 낚인다.

▲생일도 귀목나무 옆 정자 부근에서 캠핑 중인 필자.

▲서성항 매표소. 생일 케이크 모형을 올려 생일도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다.

▲생일도 해안도로에서 바라본 부속섬들.

서성항 옆의 월드식당. 감자탕을 맛있게 잘 한다.

 

 

섬 전체가 감성돔 낚시터

생일도는 섬 전체가 낚시터라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낚시가 잘 되는 곳이다. 봄에는 도다리, 볼락, 쏨뱅이, 여름에는 농어와 참돔이 올라온다. 가을과 겨울에는 감성돔이 잘 낚이는데 10월에는 25~30cm 감성돔을 한나절에 3~5마리씩 낚을 수 있을 정도로 마릿수 재미가 좋은 편이다. 늦가을과 겨울에는 감성돔의 마릿수가 줄어드는 대신 씨알은 굵어져 40cm 이상급도 기대할 수 있다.
만약 감성돔을 낚고 싶다면 릴찌낚시가 가장 유리하다. 채비는 1호 구멍찌 정도가 적당하며 크릴 밑밥과 미끼만 갖추면 충분하다. 참갯지렁이를 3cm 길이로 잘라 미끼로 쓰면 더 좋은 조과를 얻을 수 있다. 릴 찌낚시 경험이 없다면 원투낚시를 하면 된다. 생일도는 낚시인은 많이 찾지 않다보니 원투낚시로 낚을 수 있는 어자원도 풍부하다. 도다리낚시용 원투 채비를 사용하면 우럭, 노래미, 보리멸 같은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다.
생일도 주민들은 인심이 좋다. 야영을 하고 있으면 다가와서 도와줄 것이 없느냐고 물어올 정도다. 그래서 방파제나 공터에 텐트 칠 공간이 있으면 어디든 캠핑이 가능하지만 항상 강조하듯 쓰레기 잘 수거하고 주변 정리를 깨끗이 해야 할 것이다.  
생일도에서 캠핑하기 좋은 장소를 꼽는다면 봉선리 용출마을에 있는 용출항방파제 화장실 건물 앞, 금곡마을 방파제, 금곡해수욕장 등이다. 모두 인근에 화장실이 있고 급수도 가능하다. 특히 서성항 우측 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나오는, 육일수산 앞 귀목나무 인근 정자 주변은 가로등이 있고 식수도 조달 가능해 추천한다.  

 

●금곡마을 방파제
차도선이 닿는 선착장 반대편 금곡마을에 있는 방파제다. 길이는 약 50m이며 석축으로 만들어져 안전하다. 여름에 감성돔, 볼락, 노래미, 농어 새끼 등이 올라온다. 만조 수심은 5m 전후. 

 

●용출항방파제
선착장에 내려 왼쪽 해안도로를 타고 20분 정도 가면 해안도로 끝에 용출항방파제가 나온다. 길이는 70m 정도 되며 외항은 테트라포드로 만들어져 있다. 만조 때 수심은 5m 전후이며 어종은 금곡마을 방파제와 비슷하다. 

 

●서성리 선착장 옆 주차장
선착장 도착 후 오른쪽으로 약 60m 가면 넓은 시멘트 주차공간이 나온다. 발판이 좋고 텐트를 치기에도 불편함이 없어 캠핑낚시터로 적합하다. 선착장과 가깝지만 다양한 어종이 올라온다. 

 

 

 


 금곡해수욕장

금곡리 마을 남쪽에 있는 아담한 해수욕장이다. 길이 500m에 경사가 완만해 아이들이 해수욕하기에 좋으며 썰물 때도 개펄이 드러나지 않는다. 모래의 질이 매우 좋은 ‘금모래’ 백사장으로 유명하다. 주위로 동백나무와 소나무 숲이 병풍처럼 펼쳐져 있고 탈의실과 화장실 등 기본적인 편의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생일도 교통편

강진군 마량을 거쳐 고금도를 경유 조약도 당목항까지 간 후 차도선을 이용한다. 내비에는 ‘당목항’으로 검색. 당목항에서 생일도까지는 매일 7회 차도선이 운행하며 요금은 뱃삯 1인 3,300원, 승용차는 14,300원.

하절기 약산도-생일도 철부선 운항 시간표
약산도 당목항발 ↔ 생일도 서성항발
06:30 07:00
07:40 08:20
09:40 10:20(화)
11:40 12:20
13:40 14:20
15:40 16:20
18:00 18:30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