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바다
4대 도시권 방파제 겨울 생활낚시 -2 대구권 포항 조사리~영덕 대부리
2018년 02월 2704 11481

4대 도시권 방파제 겨울 생활낚시

 

2 대구권

 

 

포항 조사리~영덕 대부리

 

 

● 최성민 포항 25시낚시 대표  ● 손웅 (사)한국프로낚시연맹 경북지부

 

포항 조사리방파제
겨울엔 감성돔, 학공치가 주어종

 

포항에서 영덕 방면 7번 국도를 타고 가다 송라면소재지에서 우회전하여 해안도로에 닿으면 조사리해수욕장인데 해수욕장 남쪽에 붙어 있는 소형 방파제가 조사리방파제이다. 이곳은 여름에는 벵에돔터로 잘 알려진 곳이며 방파제와 주변 갯바위에서는 농어루어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겨울철인 지금 시즌에는 감성돔과 학공치가 주대상어종이며 기타 노래미, 볼락, 농어 등이  낚인다. 주 포인트는 200m 길이의 큰방파제인데, 붉은 등대가 있는 외항 전역과 중간에 꺾이는 지점이 감성돔 포인트이며 외항 전역에서 학공치가 낚인다.
감성돔은 방파제 끝이 일급 명당으로 수심은 4~5m로 얕은 편이며 0.5~1호 반유동채비가 효과적이다. 방파제 중간에 꺾이는 부분은 3m 정도의 수심을 보인다. 파도가 높아 물색이 흐린 날은 한낮에도 낚이지만 대부분 오후 늦은 시각부터 해 질 무렵이 피크시간대다.
학공치는 던질찌에 소형 고추찌를 달아 낚는다. 입질 시간대는 따로 없으며 밑밥으로 불러 모으면 마릿수 조과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미끼는 작은 크릴이나 곤쟁이를 쓰면 된다. 농어나 볼락은 루어낚시에 조과가 좋은 편이다.
조사리 마을은 작고 아담한 마을로 한적한 편이며 민박, 펜션, 식당, 기타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겨울철 여행을 겸해 찾아 볼만하다. 바로 옆에 조사리해수욕장과 화진해수욕장이 있어 겨울바다를 함께 걸어보는 것도 좋으며 인근 내연산에는 보경사가 있다.
내비게이션 주소는 포항시 북구 송라면 조사리 63.

 

포항 조사리방파제(출처: 아놀드준 블로그)

 

포항 이가리 방파제
큰 방파제, 작은 방파제 우열 가리기 힘들어

 

조사리방파제에서 남쪽으로 약 6km 떨어져 있으며 포항에서 갈 경우에는 7번 국도를 타고 가다 청하사거리에서 빠진 다음 청하면소재지를 지나 월포해수역장에서 우회전하면 이가리방파제에 닿는다. 방파제 규모가 조사리방파제와 비슷한데, 큰 방파제 길이가 300m이며 큰 방파제, 작은 방파제 모두 조황을 기대할 수 있다.
겨울철 대상어종은 감성돔, 벵에돔. 학공치 등이다. 이곳은 한겨울에도 날씨가 좋은 날 찾으면 낱마리지만 벵에돔이 선을 보인다. 감성돔은 10월 초부터 시즌에 들어가는데 30cm 전후로 낚이며 주의보 뒤끝에 파도가 있는 날은 50cm급 대물급도 간혹 출현한다. 작은 방파제(수심 5~6m)와 큰 방파제 끝 외항(7~8m)과 큰방파제 중간 안쪽으로 움푹 들어간 곳(4~5m)이 주요 포인트들이다. 학공치는 12월부터 3월 말까지 잘 낚이는데, 외항 전역이 포인트이다. 기타 어종으로 볼락, 농어가 낚인다.
마을에는 최근에 펜션과 커피숍, 편의점 등이 생겼다. 인근에 월포해수욕장이 있다.
내비게이션 주소는 포항시 북구 청하면 이가리 40-2(주차장).

 

포항 이가리방파제 외항 풍경(출처: 포티아 블로그).


 

포항 청진1리 방파제
청진 1, 2, 3리 방파제 중 으뜸

 

포항시 북구 청하면 청진리에는 북쪽에서부터 남쪽으로 청진 1리, 2리, 3리 방파제가 나란히 위치해 있다. 그중에 청진1리 방파제의 조과가 제일 좋다. 이가리방파제에서 남쪽으로 800m 정도 떨어져 있으며 큰 방파제가 130m 길이인 작은 규모의 방파제라 할 수 있다. 포항에서 갈 경우에는 7번 국도를 타고 가다 칠포교차로에서 우회전하여 칠포방파제를 지나 해안도로를 따라가면 청진3리, 청진2리, 청진1리 마을 순으로 나온다. 인근에 낚시점이 없으니 밑밥, 미끼는 포항이나 흥해읍에서 준비해가는 게 좋다.
지금 시기에 낚이는 어종은 감성돔과 학공치, 볼락 등이다. 감성돔은 큰 방파제 끝지점과 중간 꺾이는 지점이 포인트다. 방파제 끝에서는 수심 4~5m에 맞춰 전방 10m 지점 물속에 있는 수중여 주변을 공략하면 입질을 받을 수 있다. 중간 꺾이는 지점에선 전방에 있는 간출여 주변을 공략하는 게 요령이다. 작은 방파제 끝 외항에서도 감성돔이 낚인다. 수심은 3~4m.
학공치는 큰 방파제, 작은 방파제 외항 전역에서 낚이고, 간혹 밑밥을 뿌리다보면 황어도 곧잘 출현하여 잔재미를 제공한다. 루어낚시에는 볼락이 잘 낚인다. 동해안 겨울바다는 물색이 맑다 보니 파도가 없는 날은 일몰 후에 감성돔 입질을 받을 수가 있으며 파도가 있고 물색이 탁한 날은 낮에도 감성돔 입질을 받을 수가 있다.
주변에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고, 최근에 펜션이 많이 생겨 가족낚시 여행지로 찾아도 좋은 곳이다. 내비게이션 주소는 포항시 북구 청하면 청진리 31-2.

 

청진1리 방파제 전경

 

포항 강사2리 방파제
해맞이 명소 호미곶 연계 출조지로 각광

해맞이 관광지로 유명한 호미곶 인근에 있다. 포항시 호미곶면 강사2리 마을 앞에 있는 방파제로 길이가 80m 정도 되는 소형 방파제이다. 이곳에서 낚이는 어종은 감성돔, 볼락, 학공치, 농어, 광어 등으로 바로 옆에 있는 매립지에서도 감성돔이 출현하므로 방파제와 연계해서 노려볼만하다. 작은 방파제보다 큰 방파제에서 잘 낚이며 외항 끝이 포인트이다. 수심은 3~4m로 얕은 편이어서 파도가 높고 북서풍이 심하게 불 때 조과가 보장되며 반탄류가 뻗어나가는 조류에 채비를 태우는 게 낚시요령이다. 매립지에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조류가 흐를 때 잘 물어준다.
감성돔은 낮보다 해거름에 입질이 집중되며 야간에도 낚이는데, 밤 12시 이후에는 대물급이 종종 물고 늘어진다. 감성돔낚시를 하다보면 한번씩 대물급 농어가 입질해서 당황하게 만들고 간간이 씨알 좋은 광어도 출현한다. 농어를 노리고 싶다면 방파제 뒤쪽 팔각정 앞이 포인트로 청갯지렁이를 7~8마리 꿰어 30m 원투하면 확률이 높다. 파도가 없으면 입질 받기 힘들고 어느 정도 쳐줘야 잘 낚인다. 강사2리 마을에는 큰 마트는 없지만 낚시점과 슈퍼, 펜션이 있다.  
내비게이션 주소는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강사리 691-31(방파제 입구)

 

포항 강사2리 방파제

 

영덕 석동방파제
영덕을 대표하는 벵에돔, 감성돔 명당

 

석동방파제는 포항에서 영덕 방면 7번 국도를 타고 가다 축산면에서 해안으로 진입하는 게 빠른 길이다. 영덕 강구항에서 해안선을 따라 가면 감성돔 포인트가 즐비한데, 노물리를 지나면 절벽에 집들이 옹기종이 있는 자그마한 포구가 석동방파제다. 밋밋한 해안선을 따라가다 나타나는 요새 같은 한적하고 소박한 포구는 데이트코스로도 적극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방파제 좌측의 용바위와 우측 갈매기바위도 명포인트다. 석동방파제의 주 어종은 벵에돔인데 영덕권에서 최고의 씨알을 자랑한다. 외항 쪽 전 구간이 포인트이다. 가을에는 마릿수로 낚이고 겨울철에도 낱마리지만 낚이면 전부 30cm급이 넘는다. 한편, 겨울에는 감성돔도 잘 낚여 전문낚시인들이 평일에도 붐비는 곳이다. 물색만 좋으면 조과는 보장 받는 곳이다.
이곳의 평균 수심은 5~6m로 물속에 수중여가 잘 발달해 있으며 입질수심은 그날 활성도에 따라 3~5m 사이로 조정하고, 뒷줄을 자주 잡아주면서 입질을 유도하는 방법이 좋다. 방파제 입구에 5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석리(석동)마을에는 식당이나 편의시설이 없어 북쪽으로 5km 정도 떨어진 축산항을 이용해야 한다.
내비게이션 주소는 영덕군 영덕읍 석리 14-2(주차장)

 

영덕 석동 큰방파제

▲포항 석동방파제에서 낚은 감성돔을 보여주고 있는 낚시인.

 

 

영덕 대부방파제
간간이 떼감성돔! 볼락, 학공치도 씨알 굵어

 

대게로 유명한 강구항에서 해안선을 따라 자동차로 20분쯤 가면 닿는 곳으로 강구항과 축산항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다. 최근 방파제 연장 공사로 250m까지 길어졌으며 한번씩 떼감성돔이 출현하여 한겨울철인 요즘도 낚시인들로 붐비고 있다. 감성돔 외에도 학공치, 볼락도 잘 낚인다. 가장 큰 매력은 감성돔인데 가을부터 봄철까지 시즌이 길고 꾸준하게 조황을 선보인다. 볼락과 학공치도 씨알이 굵게 낚이며 외항 전 구간이 포인트이다.
감성돔 주요 포인트는 첫 번째 꺾이는 지점과 방파제 끝부분이다. 파도가 1.5m 이상 높을 때 방파제 초입에서 30m 이상 원투하여 수중여밭을 공략하면 45cm 이상의 대물 감성돔도 기대할 수 있다. 방파제 수심은 7~8m 정도로 낮에는 바닥권을 노리고 야간에 입질수심을 3~5m에 맞춰 테트라포드 근처를 노리면 입질을 받을 수 있다.  
대부리는 마을이 작아 편의시설이 없고, 낚시점과 민박집 몇 곳 있는 정도이고, 바로 옆에 있는 창포리 마을이 커서 슈퍼와 식당, 펜션 등이 들어서 있다. 주변에 해맞이공원이 있어 찾아볼만하다.
내비게이션 주소는 영덕군 영덕읍 대부리 592 

 

▲영덕 대부방파제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