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민물
특집 늦여름 강원도 피서낚시_댐·강·계곡·저수지 20景
2019년 09월 3452 12672

 

특집-늦여름 강원도 피서낚시

 

댐·강·계곡·저수지

 

20景

 

박일 객원기자

 

붕어와 강고기가 잘 올라오고 물놀이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피서낚시터 20곳을 엄선해 소개한다. 20곳 모두 수려한
경관을 갖추고 있어 눈도 즐거운 곳이다.

 

 

 

 

 

1景
고성 북천 최하류

북천은 고성군 간성읍을 가로질러 흐른다, 진부령에서 발원하여 동해로 흐르며 최하류 지역은 가수지역으로 바닷고기와 민물고기가 함께 낚인다, 특히 여름철에는 은어 찌보기낚시가 잘 된다. 갈대와 부들 포인트가 잘 발달되어 있어 씨알 좋은 붕어도 낚인다, 몰놀이와 피서가 가능하며 야영도 할 수 있다, 하류 끝에는 정자가 있으며 분단의 상징인 ‘북천철교’가 있다. 낚이는 어종은 붕어, 잉어, 장어, 메기, 은어, 황어. 인근에 송지호해수욕장과 하조대해수욕장이 있다.
인터넷지도 검색 간성읍 봉호리 368

 

2景
양구 수입천 파서탕

양구군 방산면 오미리에 있는 ‘파서탕(破署湯)’은 ‘물줄기가 더위를 깬다’는 뜻에서 이름이 붙여졌다. 비무장지대 내 군사분계선 가칠봉에서 발원한 수입천이 양구의 서북단을 따라 35㎞를 이어지다가 파로호와 만나는 곳에 생긴 작은 소를 말한다. 우리나라 최북단에 있는 피서낚시터로서 붕어는 없지만 꺽지, 쏘가리, 쉬리, 마자, 모래무지 등 강고기가 잘 낚이며 경치가 수려하고 계곡이 아주 좋다, 야영할 곳도 많으며 물놀이하기도 좋다.
인터넷지도 검색 방산면 오미리 산 165-3

 

3景
양양 남대천 법수치계곡

양양군에 있는 남대천의 상류로 물이 맑고 경치가 좋아 피서철에 각광을 받는 곳이다. 사행천으로 굽이굽이 물길이 흐르며 많은 소와 계류가 있어 물놀이와 천렵, 다슬기 줍기, 강고기낚시를 할 수 있는 곳이 많으며 야영할 장소도 곳곳에 있다. 인근에 민박이나 펜션도 많아 숙박에 어려움도 없다. 동사리, 꺽지, 쉬리, 마자, 돌고기 같은 계류 강고기가 마릿수로 낚인다. 붕어는 없고 가을철에는 연어가 올라온다. 신장떡밥과 지렁이, 그리고 구더기를 사용해야 조과가 좋다.
인터넷지도 검색 현북면 법수치리 산 76

 

4景
영월 주천강 용석보 

용석보는 영월군 주천면 용석리에 있는 길이 200여  길이의 대형보로 주천강 중하류에 있다. 보 상류는 대형 붕어가 잘 낚이며 손님고기로 마자, 모래무지, 꺽지, 쏘가리 같은 강고기가 잘 올라온다. 수심은 깊은 편으로 2~3 되며 보 하류는 수심이 1 내외로 얕아서 피서를 즐기기에 좋다. 천렵과 다슬기 줍기를 할 수 있으며 야영 장소도 많다. 
인터넷지도 검색 주천면 용석리 188
 
5景
영월 주천강 주천보
주천강 상류에 있는 보로 경치가 수려하다. 수심이 1 정도로 비교적 얕아 피서와 낚시를 즐기기에 적합한 곳으로 야영할 장소도 많다. 7-9치 정도의 붕어가 주종이며 마자, 모래무지, 갈겨니, 쉬리, 꺽지 같은 강고기가 잘 잡히고 다슬기도 많다. 인근에 유명한 고찰 법흥사가 있다.
인터넷지도 검색 주천면 주천리 335-2

 

6景
양구 파로호 공수리
파로호 최상류로서 양구 수중보 바로 밑에 있다. 평소 수위가 낮을 때 수백만평의 육초지대가 여름철 장마 후 물이 차오르면서 천혜의 낚시 환경을 조성해 피서낚시를 위해 찾는 낚시인들이 많다. 주차와 야영 여건이 무척 좋으며 호수 바로 뒤 야산의 그늘을 이용하여 더위를 피할 수 있다. 수심이 비교적 얕기 때문에 물놀이도 가능하다. 수심이 대개 1.5 이내다. 다대 편성을 하고 미끼는 글루텐과 옥수수를 쓴다. 배스가 있어 강고기는 그다지 잘 안 낚인다. 붕어 씨알은 대형부터 7~9치가 낚인다. 인근에 박수근미술관, 통일전망대가 있다.
인터넷지도 검색 양구읍 공수리 659

 

7景
인제 내린천 미산계곡
인제 내린천 상류다. 경치가 뛰어나고 군데군데 크고 작은 소와 여울이 많아 피서와 물놀이 그리고 낚시하기에 적당한 곳이다. 동해 속초로 가는 길목에 있어 바다와 민물을 오가며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붕어는 거의 없으며 꺽지, 퉁가리, 쉬리, 쏘가리 등이 잡히며 구더기나 지렁이 미끼에 조황이 좋다.
인터넷지도 검색 상남면 미산리 547-1

 

8景
인제 소양호 부평리 수중보
소양호 상류 남면 부평리 수중보는 몇 해 전 만들어진 수중보로 해마다 여름철 수량이 늘어나면서 오름수위 특수를 보이는 곳이다. 수심이 얕은 수몰육초 지대가 포인트로 여름철 장마 후 마릿수 붕어가 낚이며 수심이 얕은 곳에서는 물놀이도 가능하다, 미끼는 지렁이와 글루텐이 효과가 좋으며 붕어 채비에 강고기도 곧잘 낚인다. 겨울이면 빙어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야영을 하거나 놀기에 적합하다.
인터넷지도 검색 남면 부평리 82-1

 

9景
인제 서화천·인북천  

서화천은 강원도 인제군 서화면 서화리에서 발원하여 서쪽으로 흘러 인북천으로 유입되는 한강수계의 지방하천으로 하류는 소양호와 연결된다. 강원도 오지에 속하는 곳으로 피서철이 아니면 사람이 별로 없어 한적하다. 그만큼 때묻지 않은 경치가 뛰어나며 어자원 역시 잘 보존되어 있다. 붕어를 비롯하여 잉어, 메기. 장어,어름치, 모래무지 마자, 꺽지 등 민물고기 백화점 같은 곳이다,  수심도 깊지 않아 물놀이와 천렵이 가능하며 야영하기도 좋다.
내비 주소 서화면 천도리 886

 

10景
정선 지장천

정선군 일대를 흐르다 남면에 이르러 동강 가수리와 만나는 천으로 기암괴석과 맑은 물이 어우러지는 천혜의 멋진 경관이 장관인 곳이다. 중간 중간 소와 계류가 있어 낚시와 피서를 즐기기에 더 없이 좋은 곳이다. 야영 장소도 많으며 백시장과 몽돌밭으로 이루어진 곳이 많아 물놀이에도 안성맞춤이고 천렵을 하기도 좋다. 송어, 꺽지, 갈겨니, 버들치가 낚이며 다슬기도 많다. 인근에 산촌체험마을인 개미마을이 있으며 아름다운 간이역으로 유명한 선평역이 있다.
인터넷지도 검색 남면 광덕리 산 15-1

 

11景
철원 화강 학포교  
화강은 철원군 일대를 흐르는 하천이다. 길이 43.6㎞. 김화군 수리봉(642)에서 발원하여 한탄강으로 흘러든다. 화강 골짜기 일부는 과거 금강산 지역으로 들어가는 통로로 또한 자연이 잘 보존된 청정지역이다. 계절별 희귀 철새들이 찾아오는 곳이기도 하다. 넓은 자갈밭에 텐트를 치고 가족 단위로 캠핑과 낚시가 가능하다. 씨알 좋은 붕어와 여러 강 어종이 서식하고 있다. 미끼는 옥수수, 참붕어, 지렁이. 붕어낚시는 잡고기 성화를 피하기 위해 참붕어나 납자루 같은 미끼를 채집하여 사용한다. 가장 조황이 좋은 곳은 학포교 아래에 있는 보다.
인터넷지도 검색 서면 와수리 555-2

 

12景
철원 잠곡지
강원도 철원군 근남면 잠곡리에 있는 잠곡지는 제방 높이가 42에 이르는 대형 저수지여서 잠곡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마을 입구에 있는 산이 누에처럼 생긴 데서 유래됐다고 하는데 경관이 아주 수려하다. 상류는 복주산에서 내려오는 시원하고 맑은 물이 계곡을 이루고 있어 피서와 낚시에 적합한 여름 낚시터 중 한 곳이다. 장마철 큰물이 유입되어 육초 지대가 물에 잠기면서 4짜가 넘는 대형 붕어가 자주 낚인다. 잠곡지 상류 계류에서는 쉬리, 마자, 모래무지, 갈겨니, 버들치 같은 어종이 지렁이와 구더기에 잘 낚이며 수심이 깊지 않아 물놀이에도 적합하다. 배스가 많아 지렁이 사용은 힘들며 대부분 글루텐과 옥수수를 사용하여 붕어를 낚아낸다.
인터넷지도 검색 근남면 잠곡리 707

 

▲ 낚시와 물놀이할 장소가 많은 양양 남대천 법수치계곡.

 

▲ 청량감 넘치는 인공폭포와 넒은 야영 장소가 매력인 화천 딴산유원지.

 

 

13景
춘천 추곡천 발산교 아래
추곡천은 춘천시 남면을 흐르는 지류로서 홍천강으로 흘러든다. 합류 지점 인근엔 휴양 낚시터로 유명한 홍천 마곡유원지가 있다. 발산교 하류에서 붕어낚시를 할 수 있으며 발산교 상류의 수심 얕은 여울은 견지낚시와 물놀이가 가능하다, 붕어 씨알은 9치 이상으로 굵으며 모래무지, 마자, 꺽지, 누치 같은 강고기가 잘 낚인다. 미끼는 보리 계열 떡밥과 어분을 섞은 것이 잘 들으며 지렁이와 글루텐도 효과가 있다. 군에서 설치한 화장실, 샤워실, 취사장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지도 검색 남면 발산리 247

 

14景
춘천 퇴골지(신매지)
춘천시 서면 서상리에 퇴골계곡 하류에 10만 평에 가까운 계곡형지가 있다. 물이 맑고 수심이 깊으며 골이 많아 작은 소양호라고 불리는 곳이다. 저수지 바로 위에 있는 계곡과 저수지 아래 보에서 천렵과 피서를 하고 저수지에서 붕어낚시를 할 수 있는 여름 피서 낚시터다. 물이 맑아 밤낚시가 유리하며 씨알 좋은 붕어와 마자, 모래무지, 동자개, 갈겨니, 얼룩동사리, 미유기 등이 낚인다. 주차도 편리하고 야영할 장소도 많으며 인근에 캠핑장도 있다. 수심이 깊기 때문에 3칸 이상의 긴 대를 사용하는 게 좋다. 떡밥은 보리 계열 떡밥과 어분을 섞어 쓴다. 지렁이나 구더기를 사용해도 붕어가 잘 낚인다.
인터넷지도 검색 서면 서상리 931-1

 

15景
화천 파로호 방천골
파로호 중류에 있는 외진 골로 여름철 붕어낚시터로 잘 알려진 곳이다. 골 상류 계곡은 수량이 풍부하고 경치가 수려해 여름철 피서 낚시터로 제격인 곳이다. 낮에는 계곡에서 더위를 피하고 밤에는 파로호에서 낚시를 할 수 있으며 주차와 야영이 편한 곳이다. 여름 장마 후 수위가 오르면서 육초 지대가 물에 잠기면서 씨알 좋은 붕어가 마릿수로 낚인다. 붕어 이외에도 누치, 마자, 모래무지 같은 강고기도 심심치 않게 낚인다. 육초 지대는 수심이 얕기 때문에 비교적 긴 대가 유리하며 미끼는 보리 계열 떡밥과 어분 그리고 글루텐이 좋다. 지렁이도 비교적 잘 듣는 편이다.
인터넷지도 검색 간동면 방천리 1330

 

16景
화천 비수구미
환경오염이 없는 맑고 깨끗한 계곡으로 유명하다. 특히 자연 원시림과 넓은 바위가 계곡을 따라 밀집되어 있고 계곡 하류는 파로호 호반과 접하고 있어 가족 단위로 낚시와 피서를 겸할 수 있는 알려지지 않은 명소다. 붕어낚시는 계곡과 파로호가 만나는 곳에서 이루어지며 물놀이와 천렵은 비수구미 계곡으로 좀 올라가서 하면 된다. 미끼는 지렁이, 옥수수, 글루텐이며 강고기도 잘 낚인다.
인터넷지도 검색명 비수구미계곡

 

17景
화천 딴산유원지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에 있는 화천댐 퇴수로 바로 아래에 있다. 강폭이 100가 넘는 곳으로 무료 캠핑장괴 낙차가 70나 되는 인공폭포가 있다. 좌측 절벽 아래는 수심이 깊지만 건너편 백사장이 있는 곳은 수심이 깊지 않아 물놀이와 천렵, 다슬기 줍기가 가능하고 민물낚시도 잘되는 곳이다, 붕어도 4짜가 넘는 것부터 7~9치 되는 씨알이 낚이며 모래무지, 마자, 갈겨니, 돌고기, 쉬리, 꺽지 같은 강고기도 잘 올라온다, 붕어낚시와 강고기낚시는 미끼를 선별해서 사용해야 한다. 붕어 미끼는 글루텐과 보리 계열 그리고 지렁이가 잘 들으며 강고기는 구더기와 지렁이, 깻묵가루를 사용해야 조과가 좋다,
인터넷지도 검색 간동면 구만리 1313-3

 

18景
홍천 속초지 퇴수로 성수리보
홍천군 동면에 있는 속초저수지 퇴수로에 있는 보로 홍천강과 연결된다, 수심은 1.5 내외로 물이 맑고 경관이 수려하며 물놀이와 천렵을 즐길 수 있다. 보 우안은 부들밭 포인트가 넓게 형성되어 있어 허리급 붕어가 낚이며 장마 후 좋은 조황이 이어진다. 붕어와 잉어 외 마자, 모래무지, 갈겨니, 동사리, 메기 같은 강고기 자원이 풍부한 곳이다. 피서낚시에 제격이지만 야영장소가 몇 곳 없는 게 단점이다. 갓길 주차는 가능하다. 미끼는 옥수수와 지렁이가 잘 듣는다.
내비 주소 동면 속초리 1067

 

19景
홍천 팔봉산유원지 맞은편
홍천강 포인트 중 붕어가 가장 잘 낚이는 곳이다. 팔봉산유원지 바로 앞을 흐르는 홍천강과 구만천이 합류하는 지점이 1~1.5로 수심이 깊지 않고 수초가 밀생해있어 씨알 좋은 붕어와 강고기가 낚인다. 바로 옆에 유원지가 있어 피서낚시를 하기에 아주 제격이다. 야영할 장소도 있지만 주치 공간이 협소한 게 흠이라면 흠이다. 미끼는 지렁이와 옥수수, 글루텐, 신장 떡밥 모두 잘 듣는다.
인터넷지도 검색 서면 어유포리 산 67-4

 

20景
횡성 섬강 학담보
횡성군을 가로질러 흐르는 섬강 상류에 있는 보로 경치가 좋고 강고기가 잘 낚이는 피서낚시터이다. 붕어보다는 마자, 모래무지, 꺽지, 메기 같은 강고기가 잘 낚인다. 야영할 장소도 있고 모래사장도 있지만 수심이 좀 깊어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보 바로 아래에 수심이 얕고 물놀이하기에 좋다. 미끼는 지렁이와 구더기. 깻묵가루가 특효다.
인터넷지도 검색 공근면 학담리 산 3

 

 

▲ 여울이 많아 견지낚시를 즐기기에 적합한 인제 내린천 미산계곡.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