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바다
낚시터_동해 울진 감성돔 명당 5
2020년 03월 1899 13123

 

낚시터

 

동해 울진

 

감성돔 명당 5

 

홍상준 이스트시피싱클럽 운영자, 조무사·쿠로시오 필드스탭

 

 

현재 동해의 날씨는 강풍으로 인한 높은 파도 때문에 낚시가 힘든 경우가 많다. 낚싯배는 하루 걸러 이틀을 쉬고 있으며 도보로 할 수 있는 갯바위와 방파제 출조도 어려운 수준이다. 하지만 음력 2월 영등철이 시작하는 2월 말이 되면 북풍이 잦아들고 파도가 약해서져 감성돔 조과를 기대할 수 있을으로 보인다. 특히 2월 말이 되면 산란을 앞둔 감성돔이 동해로 대거 유입되기 때문에 꾸준히 출조하면 충분히 손맛을 볼 수 있다.
음력 2월의 특징은 서서히 수온이 반등하고 따뜻한 날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인데, 상대적으로 물색이 맑아져서 감성돔의 입질이 예민하기 때문에 해거름을 노리는 것이 유리하다. 구멍찌는 5B 내외가 적당하며 파도가 높으면 좀 더 고부력을, 파도가 약하다면 좀 더 저부력을 사용하면 된다.
아래 소개하는 포인트는 울진에서 매년 감성돔이 잘 낚이는 곳으로 올해도 유감없이 조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단, 아주 유명하고 포인트 진입 여건이 좋기 때문에 조금 이른 시간에 출조해서 자리를 잡는 것이 좋다.

 

 

땅섬
수심은 6~7m이며 가을에 조황이 좋은 포인트다. 물때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파도가 쳐서 물색이 조금 탁해지면 좋은 조황을 기대할 수 있다. 겨울에도 진입하기 쉬운 곳이라 현지인들에게 인기 있는 포인트.
출입은 나곡바다낚시공원에서 한다. 오전에 출근하는 직원에게 입장료 5천원을 결제하고 들어갈 수 있다. 밤낚시는 할 수 없다. 오후 7시 전에 공원 관람이 종료되므로 오후 7시에 맞춰 퇴장해야 한다. 매년 낚시대회가 열릴 정도로 유명한 포인트로 공원이 개장하는 때를 맞춰 일찍 자리를 잡아야 한다.
감성돔의 입질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은 A, B, C 세 곳이다. A는 땅섬 앞으로 천천히 조류가 흐를 때 좋고, B와 C는 나곡바다낚시공원 앞으로 고부력 구멍찌로 수심 7m 내외를 노린다.
내비 주소 북면 석호1길 46-62

 

 

보물섬
지금은 없어진 식당이지만 예전에는 이곳에 보물섬이라는 식당이 있어서 보물섬 포인트라고 부른다. 동해에서 감성돔낚시를 한다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곳이며 개인적으로는 가장 유명한 감성돔낚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보물섬의 장점이라면 파도가 높아도 낚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조과도 좋고 궂은 날씨에도 낚시를 할 수 있으니 그 인기는 말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단점이라면 포인트가 좁아서 6명이 서면 더 이상 낚시를 할 곳이 없다는 것이다.
조류가 세지 않고 파도가 치기 때문에 1호 내외의 고부력 구멍찌로 수심을 5m에 맞춰 낚시를 하면 된다. 물색이 탁한 날에는 너무 멀리 노리지 않아도 입질을 받을 수 있으므로 발 앞 수중여와 턱진 곳을 공략한다.
내비 주소 북면 부구2길 20-1

 

 

석호방파제
겨울 감성돔, 여름 벵에돔 포인트로 유명한 석호방파제는 찌낚시보다 원투낚시로 대물을 많이 낚는 포인트다. 파도가 낮고 물색이 탁한 경우에는 외항 테트라포드에서 감성돔을 노릴 수 있지만 파도가 높아서 테트라포드에 설 수 없을 때는 원투낚시로 노린다. 2월 말부터 5월까지 감성돔이 잘 낚이는데, 특히 4월에 큰 씨알의 감성돔이 잘 낚인다. 외항에는 방파제가 꺾어지는 곳과 콧부리가 입질이 많은 자리다.
여름에는 30cm 내외의 벵에돔을 낚을 수 있다. 포인트 수심은 5~6m이며 큰 씨알의 벵에돔은 수심 2~3m 중층에서 입질을 하기 때문에 잡어를 분리해서 낚시하는 것이 기본 테크닉이다. 잡어가 많은 날에는 잡어를 멀리 뺀 후 발 앞에서 벵에돔의 입질을 받거나 반대로 잡어를 발 앞에 묶은 후 멀리서 벵에돔의 입질을 받는다. 잡어와 벵에돔의 활성에 맞춰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비 주소 울진군 북면 나곡리 50-22

 

 

죽변방파제
동해안에서 수심이 깊은 대형 방파제 포인트다. 낚시는 큰 방파제 외항으로 이어진 구간이며 방파제 중간 지점은 수심이 5~7m가 나오지만 끝으로 갈수록 수심이 10m 이상으로 깊어진다. 가을, 겨울 감성돔과 여름 벵에돔이 유명하며 깊은 수심으로 인해 화끈한 손맛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다.
포인트는 내항과 외항으로 구분한다. 내항은 파도가 높고 바람이 불어 외항에서 낚시를 하기 어려울 때 좋다. 발판이 편하고 바람을 등질 수 있기 때문에 가족 나들이터로 추천할 만한 곳이다. 큰 씨알의 고등어와 벵에돔이 잘 낚여 조과도 만족할 수준.
외항은 테트라포드에 자리를 잡고 낚시를 하며 수심이 10m 이상으로 깊기 때문에 1~2호 구멍찌를 사용해 바닥을 노린다. 감성돔의 경우 물색이 탁하고 파도가 죽는 타이밍을 노리며 먼 곳보다는 테트라포드 주변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내비 주소 죽변면 죽변리 36-88

 

 

후정방파제
1년 내내 감성돔이 낚이는 포인트다. 해수욕장이지만 그 저력이 대단하다. 원투낚시와 릴찌낚시가 모두 성행하고 있으며 파도가 치는 날에 먼 곳을 노리면 감성돔을 낚을 수 있다. 해수욕장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심이 깊지 않아서 가까운 곳을 노리면 입질을 받기 힘들고 물색이 맑은 날에도 입질이 없으므로 파도가 높은 날에 오전이나 오후를 집중 공략한다.
감성돔이 낚이는 수심은 5m 내외로 최대한 멀리 원투를 해야 하는데 바지장화를 입고 무릎 수심까지 들어가서 낚시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원투낚시는 최대한 멀리 캐스팅해서 해수욕장 모래톱을 넘긴다는 생각으로 공략하면 된다. 가끔 마릿수 조과도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소문에 의하면 원자력발전소의 터빈을 식히는 따뜻한 물이 내려오기 때문에 감성돔이 잘 낚인다고 한다.
내비 주소 죽변면 후정2길 67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