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민물
최초공개 - 길을 잃고 헤매다 우연히 찾은 보물 화성 용두리수로 
2012년 12월 13092 3369

최초공개

 

 

 

길을 잃고 헤매다 우연히 찾은 보물 

 

 

 

화성 용두리수로 

 

 

박 일 객원기자

▲ 엘리어트의 낚시여행 카페 회원들이 납회를 겸해 찾은 용두수로. 본지를 통해 처음 공개되는 용두수로는 낚시 가능 구간이 200m 정도 된다. 

 

늘 함께 다니는 조우 서정악씨가 작년 이맘때 길을 잃어버렸다가 우연히 찾아낸 무명수로가 있는데 그 수로에서 다음카페 ‘엘리어트의 낚시여행’ 온라인 정기 출조가 열렸다.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에 있는 용두리수로는 남양만 화옹호 왕모대 인근 용두리 평야에 있는 수로다. 폭은 15m 길이는 200m 정도 되는 직선형 수로인데, 중앙부의 최고 수심은 1.5m이며 연안의 수심은 1m 내외로 적당한 곳이었다. 특별히 부르는 이름이 없어 마을 이름을 따 용두리수로라고 이름을 붙였다.
서정악씨는 작년 11월 초 서신 왕모대수로로 출조하였는데, 그날따라 일기가 좋지 않아 가랑비가 내리고 안개도 많이 낀 상태라 평소 다니던 길을 찾지 못하고 길을 잃어버렸다고 한다. 1시간 정도 헤매다 어느 수로에 도착하였는데 그동안 서신면 쪽으로 자주 출조하였는데 불구하고 그 수로는 한 번도 와보지 못한 새로운 수로였다고 했다. 원래 목적지를 찾기에는 시간도 늦은데다 오기도 생겨 그 수로에서 낚시를 해보기로 했다. 낚시인들이 습관적으로 느끼는 붕어의 비릿한 냄새가 나는 것도 같았다고 한다. 갈대를 헤치고 어렵게 자리를 만들어 혼자 낚시를 하게 되었는데, 4짜 한 마리와 월척급 붕어 20여 수를 낚는 횡재를 했다고 했다. 다음날 주변을 둘러보니 낚시를 한 흔적이 없더라고 했다. 그도 그럴 것이 그 누구도 이곳을 쉽게 찾을 수 없는 이유가 있었다.
넓은 평야지대 한가운데 있는 이 수로는 수로 주변으로 2m가 넘는 갈대가 자라 있어 가까이 오기 전엔 수로가 있는지 알 수도 없다.

 

    

▲ 서정악씨의 하룻밤 조과. 

◀ 취재일 제일 좋은 조과를 올린 인천의 김영민씨(닉네임 잠든붕어)가 살림망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가을비 속에서도 마릿수에 월척까지 낚여

 

보물을 가진 사람은 그 보물을 혼자만 간직하고 싶은 심정보다 자랑하고 싶은 심정이 더 크기에 그는 ‘엘리어트의 낚시여행’ 카페에 이 수로에 대한 상세한 전말을 올렸고, 지난 10월 27일 토요일 이 수로에서 정기출조를 열게 된 것이다.
‘엘리어트의 낚시여행’은 낚시로 인연이 되어 만남을 이어가며 크고 작은 웃음을 나누어 가지고자 하는 행복한 사람들의 모임이다. 2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그날 하필 비가 내리고 기온이 떨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꾸준한 입질을 보여주었고, 씨알도 중치급부터 32~33cm 월척까지 나와 주었다 인천의 김영민씨는 혼자서 20마리 넘게 낚기도 했다.
이곳은 낚시한 흔적이 전혀 없었던 곳으로 보아 붕어 자원도 그만큼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 부근의 수로들처럼 초겨울 얼음이 얼 때까지 좋은 조황이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미끼는 새우가 제일 잘 들었으며 현장에서 채집 가능하지만, 초겨울에는 채집이 안 될 수도 있으니 미리 준비해가는 것이 좋겠다.
워낙 광활한 평야에 있는 수로라 찾아가기가 쉽지는 않지만,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쉽게 찾을 수 있다.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용두리 195-3번지를 치면 수로에 바로 닿는다. 평일 날이나 주말이 아닌 조용한 시간대에 찾아가 낚시를 하면 기대 이상의 손맛을 볼 것으로 짐작되었다.   


▒ 가는 길  서해안고속도로 비봉IC에서 나와 우회전, 남양동을 지나자마자 하리문교차로에서 마도산업단지 방면으로 좌회전한다. 마도교차로에 닿으면 궁평항 방면으로 우회전하여 서신면소재지까지 간다. 서신면사무소 앞에서 3.1km 가면 해운초등학교 앞 교차로에 닿고, 이곳에서 200m 정도 더 가다 좌측 골목길(대수풀길)로 빠져 시멘트도로를 따라가면 낚시했던 수로에 닿는다.
▒ 취재협조 다음카페 엘리어트의 낚시여행 http://cafe.daum.net/bungbung88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