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루플
특집 충주호 배스 정복 4 - 유망터 분석, 오전에 신매리, 오후에 솔낚시터로 가라
2013년 04월 5398 3603

 

Special Edition - 충주호 배스 정복

 

 

 

 

유망터 분석

 

 

오전에 신매리, 오후에 솔낚시터로 가라

 

 

 

 

서성모 기자 blog.naver.com/mofisher

 

 

 

현재까지 파악된 충주호 최고의 포인트는 신매낚시터다. 오전에 신매낚시터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공략한 뒤 오후에 솔낚시터를 들르는 게 효과적인 공략 코스다.

 

 

2900만평의 충주호는 충주시, 제천군, 단양군에 걸쳐 있다. 배스낚시가 이뤄지는 구간은 충주시와 제천군 수면이며 상류의 단양군은 아직까지 포인트 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3월 초 현재 조황이 확인되어 낚시인이 몰리는 지역은 충주 지역이다. 제천 지역은 3월 첫째 주말이 돼서야 얼음이 녹았다. 여기선 최근 조황이 확인된 충주 지역만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충주시는 종민동, 동량면, 살미면에 걸쳐 있다. 이 중 종민동은 댐 수문 근처여서 낚시를 할 수 없고 남쪽의 살미면과 북쪽의 동량면으로 낚시터 권역이 나뉜다. 댐을 기준으로 진입 코스가 서로 다르므로 한 권역씩 묶어서 찾는 게 편하다. 

 

 

살미면 코스가 낚시터 많고 조황 뛰어나

 

충주호에서 배스낚시가 이뤄지는 포인트는 대부분 골자리인데 그 골마다 수상좌대낚시터가 운영되고 있어서 좌대낚시터 이름을 기준으로 포인트가 분류된다. 가령 신매낚시터라면 낚시터를 기준으로 좌우 연안에서 낚시를 하는 것이다. 내비게이션에 입력을 하면 낚시터 앞까지 안내를 받을 수 있고 도로변엔 낚시터 안내간판이 세워져 있어 포인트를 찾아가기 쉽다.
낚시터마다 관리실과 주차장이 있지만 외부인의 차량 주차를 통제하기 때문에 이곳에 주차할 수는 없다. 도로변 적당한 공간에 주차를 하고 걸어서 포인트에 진입해야 한다. 낚시터 좌우 연안 포인트를 탐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3시간 정도. 오전에 한두 군데 들른 뒤 점심을 먹고 오후에 한 군데를 도는 일정으로 하루낚시를 할 수 있다. 동량면보다는 살미면에 포인트가 많고 또 최근 조황도 좋으므로 오전에 들를 코스를 살미면으로 잡는 게 좋다. 
여기 소개하는 낚시터별 위성지도는 3월 말경의 수위로서 4월엔 이보다 조금 더 물이 빠진다고 보면 된다.

 

 

 

 

   충주호 살미면 코스의 진입 기점인 용천삼거리. 좌회전하면 제일, 윤, 병호, 늘푸른낚시터 등이 차례로 나온다.

 

 

살미면 유망 포인트

 

 

신매낚시터 포인트

 

4월에도 배스를 만날 확률이 가장 높은 곳으로서 완만한 연안과 직벽 지형을 함께 갖추고 있다. 진입로에 따라 관리실 쪽인 1번 포인트, 낚시터 우안 골자리 쪽인 2번 포인트로 나뉘는데 2번 포인트가 코스가 길고 낚시터 여건도 뛰어나다. 작년 서승찬 프로의 6짜 배스, 올봄 비버배스 김복만 회장의 60cm 배스가 낚인 곳도 2번 포인트다. 2번 포인트 중 인공산란장 우측 골창이 6짜 배스가 낚였던 곳으로 발밑 수심이 깊고 바위 지형도 섞여 있는 명당이다. 1번 포인트는 골 중간에 수몰집터가 있는데 2번 포인트보다 씨알은 떨어지지만 집중력 있게 낚시하면 한 마리 이상 만나는 자리다. 2번 포인트에 사람이 몰려 붐빈다면 1번 포인트를 먼저 찾는 게 낫다.

중부내륙고속도로 괴산I.C를 이용해 진입하는 게 빠르다. 괴산I.C를 빠져 나와 충주 방면으로 진입해 10여분 가면 충주·수안보 갈래길. 수안보 방면으로 우회전해서 2.5km가량 가면 도로 우측에 살미면 이정표가 보이는 진입로가 보이고 우회전한 뒤 좌측의 굴다리를 지나 살미면소재지를 거쳐 4km 가면 갈래길이 나온다. 좌회전하면 1번 포인트로 가고 우회전하면 2번 포인트로 갈 수 있다. 

 

 

    대물 배스가 자주 출현하는 충주호 신매리 2번 포인트 연안.

 

 

늘푸른낚시터 포인트

 

6짜 배스가 출현했던 곳으로 급경사 지형이 많아서 포인트 구간이 짧은 게 흠이다. 신매리 포인트를 돌아봤다면 여기서 오랜 시간을 보낼 필요 없이 위성지도의 콧부리 포인트 주변을 탐색해보고 입질이 없다면 다음 코스로 옮기는 게 좋다. 콧부리 포인트는 6짜 포인트라 할 정도로 씨알이 굵은 게 특징이다. 

신매낚시터 포인트 교통편의 살미면 갈래길에서 수안보 쪽으로 직진해 5분여 가면 도로 우측에 수안보휴게소가 보이는 용천삼거리. 좌측의 수안보 이정표를 보고 좌회전하면 제일낚시터, 윤낚시터, 병호낚시터, 문골낚시터, 늘루픈낚시터가 차례로 나온다. 문골낚시터를 지나면 다리가 나오고 다리를 건너기 전 보이는 우측 길로 진입하면 꽃바위낚시터 간판이 보인다. 좌측의 내리막 진입로로 진입하지 말고 주변에 주차한 후 걸어서 내려간다.

 

 

   낚이면 씨알이 굵은 충주호 늘푸른낚시터.

 

 

동량면 코스 유망 포인트

 

동량면 코스엔 하천리, 꽃바위, 포탄리, 서운리, 솔낚시터가 있다. 동량면 코스는 연안 지형이 완만하고  햇살이 비쳐 수온이 오르는 오후에 입질이 집중되는 특징이 있다. 1급 포인트는 수몰집터가 넓게 퍼져 있는 솔낚시터다. 하천낚시터는 나머지 낚시터와 진입 코스가 다르다. 골이 깊고 5짜 이상 큰 씨알이 낚이므로 대물급을 원하면 하천낚시터로 가길 바란다.

 

솔낚시터 포인트

 

수몰집터 포인트로서 4월이면 물 빠진 연안에 집터들이 보이고 축대나 우물 등이 잠겨 있는 곳이다. 5짜 이상은 드물지만 4짜급 씨알을 자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충주호 포인트는 웜리그가 기본이라고 하지만 이곳에선 스피너베이트가 효과를 보기도 하므로 챙겨가기 바란다. 연안 경사가 완만해서 4월이면 물이 많이 빠진 상태로 길이 질척거리므로 장화를 꼭 가져가야 한다. 수면으로 드러나는 축대나 돌무더기 등을 중심으로 낚시를 하면서 바닥을 읽고 데드워밍 외에 살짝 튕겨주는 리액션에도 입질이 들어온다. 상류 쪽을 보면 물 유입구가 보이는데 물속의 물골자리를 찾으면 그 주변의 스트럭처에서 입질이 들어온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충주LC를 빠져나와 충주 방면으로 우회전해 1.5km 가면 고가도로를 넘어 제천과 충주시내 방향으로 나뉘는 갈래길. 좌회전한 후 충주댐 방면 이정표를 따라 20여분 가면 충주댐 1km 못미처 충원교가 나온다. 다리를 건너 우회전한 후 종민동유람선선착장을 지나 10여분 가면 솔낚시터 간판이 보인다.

 

 

   충주호 솔낚시터 연안. 4월이 되면 물이 많이 빠져 수몰집터가 드러난다.

 

 

하천낚시터

 

5짜급이 종종 낚이는 곳이다. 낚시터 좌측 연안이 경사가 완만한 워킹 포인트로서 곳곳에 제법 굵은 수몰나무가 보이는데 그 주변에서 배스가 낚인다. 골창 우측은 경사가 가팔라서 낚시하기 힘들다. 충주에서 하천낚시터를 가려면 하천교를 건너게 되는데 다리를 건너기 전 곳곳에 주차공간과 함께 직벽 포인트가 보인다. 쏘가리 포인트로 유명한 자리지만 대물 배스도 함께 올라온다.

솔낚시터 교통편 중 충원교에서 다리를 건너 좌회전하면 동량면소재지에 이르고 면소재지 끝 갈래길에서 좌회전해 충주호리조트 이정표를 따라 20여분 가면 하천교를 건너고 5km 더 가면 도로 우측에 하천낚시터 간판과 솟대공원이 보인다. 솟대공원에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낚시터 쪽으로 내려간다. 

도움말 김재철·블로거 루어랑

 

 

   진입로에서 바라본 충주호 하천낚시터.

 

 

TIP

 

 

진입로와 퇴로에 각각 차 세워두면 낚시시간 절약

 

충주호는 얕은 연안과 직벽 등 지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포인트 이동 중 막히는 구간이 있다. 이럴 때엔 별 수 없이 왔던 길을 되돌아가야 하는데 먼 거리를 걸어야 할 경우 낚시도 안 하고 돌아가는 길이 무척 고단하고 힘들다. 이럴 때엔 차를 두 대 갔고 왔을 경우 진입로에 한 대 그리고 막다른 길에서 도로변으로 통하는 퇴로에 다시 한 대를 세워두면 왔던 길을 돌아가지 않고, 퇴로에서 차를 타면 되므로 포인트 공략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퇴로에서 차를 탄 후 진입로 쪽으로 이동해 나머지 차를 가져가면 된다. 이렇게 진입로와 퇴로가 나뉘어진 대표적인 포인트가 신매리다. 2포인트에 진입해 계속 가면 1포인트에 이르게 되는데 1, 2포인트에 각각 차를 주차시키는 것이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