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민물
제2서해안고속도로 개통 특집 (2) -더 가까워진 경기도 화성
2013년 05월 11968 3677

제2서해안고속도로 개통 특집 (2)

 

 

 

더 가까워진 경기도 화성

 


 
일산,인천,서울 강서 낚시인들 혜택

 

 

박 일 객원기자

 

 

▲ 3월 28일 개통한 제2서해안고속도로. 취재팀이 왕복 4차선의 뻥 뚫린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다.

 

 

제2서해안고속도로가 3월 28일 개통되었다. 지난 2008년 착공식을 가진 이후 5년 만이다. 시흥~평택간 제2서해안고속도로는 시흥시 월곶동에서 평택시 청북면 고잔리까지 총 길이 42.6km로 그동안 상습 정체를 겪던 서해안고속도로의 교통흐름이 많이 개선될 전망이다.
새 고속도로 개통으로 화성시 서쪽 해안가에 있는 낚시터들의 접근이 훨씬 수월해졌다. 특히 화성시 송산면, 마도면, 서신면 낚시터들이 크게 부각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곳에는 삼존리 둠벙, 어도둠벙, 고정리 둠벙, 청원수로, 송산수로, 왕모대수로 등 저수지보다는 수로와 둠벙들이 발달해 있다.
이 지역은 그동안 수도권(인천, 시흥, 서울 강서)에서 지척이면서도 진입하는 교통이 불편했었다. 이제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시흥 월곶JCT를 올라 송산·마도IC에서 빠지면 예전 길을 이용하는 것보다 20분가량 빠르다. 제2서해안고속도로는 인천과 김포, 서울 강서, 일산, 파주 등 수도권 서쪽 해안가에 사는 낚시인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시흥~평택간 제2서해안고속도로는 3개의 IC(남안산, 송산·마도, 조암)와 2개의 JCT(월곳, 서평택), 1개의 휴게소(송산휴게소)가 있다. 제2서해안고속도로로 가까워진 화성의 유명 낚시터들은 다음과 같다.

 

 

▲ 송산·마도 요금소의 모습. 낚시터가 산재한 화성시 송산면, 마도면, 서신면으로 빠지는 관문이다.


 

화성시 시동 시리수로와 둠벙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동편, 경기도 화성시 시동에 위치해 있다. 먼저 시리둠벙은 두 개가 나란히 붙어 있는데 크기는 3만평 정도로 꽤 큰 편이다. 부들과 갈대가 어우러져 있어 붕어가 서식하기에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고 어디서 낚시를 해야 할지 고민할 정도로 포인트가 많다. 지난달 화성 취재현장에서 만난 한 낚시인은 ‘시기만 잘 맞추면 마릿수 월척도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겨울엔 수초 사이를 누비며 직공낚시를 하면 굵은 씨알의 붕어를 만날 수 있다. 붕어, 잉어, 가물치, 동자개, 블루길 등이 서식한다.
둠벙과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사이를 흐르는 시리수로는 길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긴 수로다. 화성시 송산면 삼존리에서 시작된 물줄기는 화성시 마도면 송정리와 시동을 거쳐 시화호로 흘러드는데 시리수로는 하류에 해당된다. 붕어 자원이 많아 떡밥낚시를 하면 붕어가 종종 쌍걸이로 올라온다. 사계절 전천후 낚시터로서 겨울에도 떡밥낚시에 마릿수 조과를 보인다.

가는 길  제2서해안고속도로 송산마도I.C를 빠져나와 마도면 쪽으로 빠진다. 마도면소재지에서 송정리 방면으로 좌회전한 다음 송정리 마을로 좌회전, 마을을 지나 계속 가면 좌측으로 시리수로가 보이고 곧 둠벙이 나온다.

 

 

송산면 삼존리·용포리 송산수로와 둠벙

 

제2서해안고속도로가 생기면서 가장 접근하기 좋은 수로가 바로 송산리권 수로이다. 송산마도 인터체인지 부근에 멋진 낚시터와 수로들이 즐비한데 ‘삼존리 둠벙’으로 잘 알려진 곳이 이곳이다. 예전에는 진입이 쉽지 않았다. 이곳은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서쪽 송산면소재지 주변에 워낙 많은 수로와 둠벙이 산재해 있기에 아직도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들도 많다. 주변 수로 중에서 이곳이 씨알과 마릿수 면에서 최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우선 마릿수를 원한다면 자동차 진입이 편리한 (1)번 포인트 둠벙을 권장한다. (2)는 송산휴게소 뒤편으로 용포둠벙과 수로라 불리는 곳이다. 씨알 굵은 붕어들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며 (3)지점은 송산리 휴게소 앞의 둠벙으로 규모가 가장 큰 곳으로 종종 4짜 붕어가 낚여  시즌이면 늘 낚시인들로 붐빈다. 화성권 수로와 둠벙은 밤낚시가 안 되는 곳으로 알려져 있지만 유독 이곳만 밤낚시에 붕어가 잘 낚인다. 미끼는 지렁이, 떡밥, 옥수수 다 잘 듣지만 특히 새우에 큰 씨알의 붕어를 만날 수 있다

가는 길  송산마도IC에서 나와 마도면으로 빠진다. 제2서해안고속도로 아래 삼존리 입구 삼거리에서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방면으로 좌회전하면 곧 1번 둠벙이 나온다.
 
마도면 청원리 청원수로

 

마도면 청원리 골프장 우측에 위치해 있는 청원수로는 U자 모양으로 생겼다. 떡밥, 지렁이 미끼에 토종붕어가 잘 낚이며, 장어와 메기도 서식하고 있다.
연안을 따라 갈대 수초가 발달해 있으며 규모도 제법 크다. 굽이굽이 돌아오는 모양의 상류에 비해 하류는 폭이 넓은 긴 둠벙 모양으로 생겼으며 곳곳에 많은 포인트를 형성한다. 다른 곳에 비해 배스 자원이 많아서 그런지 낚이는 붕어 씨알도 좋은 편이다. 가장 인기 있는 곳은 골프장 우측 하류 넓은 수면으로 상류에 비해 굵은 붕어들이 낚인다.

가는 길  송산마도IC에서 나와 마도면으로 빠진다. 마도면 소재지에서 남쪽으로 이어진 수로를 끼고 우회전한다. 이 수로가 청원리까지 이어져 있으므로 수로변을 따라 진행한다. 청원초등학교를 끼고 남쪽으로 5분 더 가면 청원수로 상류에 닿는다. 내비게이션에 마도면 청원리 999-1번지를 입력하면 하류권으로 안내한다.

 

서신면 용두리 왕모대수로

 

서신면에 있는 대표적인 수로다. 예전에 왕모대 포구가 있던 곳으로 지금은 화옹방조제 건립으로 사라져 볼 수 없다. 부들과 마름 등 다양한 수초가 밀생해 있어 붕어 서식 여건이 아주 좋은 곳으로 연안을 따라 발달한 부들을 노리면 어렵지 않게 손맛을 볼 수 있다. 초봄과 늦가을에 대물붕어가 잘 낚인다. 단지 바닥이 고르지 않은 것과 주차공간이 협소해 많은 차량이 들어가기 힘든 것이 단점이다.

가는 길  송산마도IC에서 나와 송산, 전곡 방면으로 빠진다. 송산면을 지나 상안리에서 서신면 방면으로 직진(전곡은 우회전), 서신면사무소를 지나자마자 동경빌라를 끼고 좌회전하여 진입하면 왕모대수로 상류에 닿는다. 내비게이션에 서신면 용두리 922번지를 치면 본류권으로 안내해준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