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루플
청원 달천 출조기 - 옥화9경의 명품 쏘가리
2013년 09월 8321 3981

청원 달천 출조기

 

 

 

 

옥화9경의 명품 쏘가리

 

   

김경준 객원기자 트라이캠프 필드테스터

 

 

충북 청원군 미원면을 흐르다 괴산호를 거쳐 충주호로 흘러드는 달천은 일명 박대천이라고 한다. 좌구산(657m)에서 발원하여 미원면 옥화리, 운암리, 월용리, 금관리, 어암리, 계원리를 흐르는 하천이다. 달천 주변 옥화리에는 옥화9경이 유명한데 청석굴, 용소, 천경대, 옥화대, 금봉, 금관숲, 가마소뿔, 신선봉, 박대소 등 아홉 곳의 명승지를 말한다.

 

▲ 옥화 9경으로 유명한 달천을 찾은 스윙낚시클럽 회원들이 금관여울에서 쏘가리를 노리고 있다.

최근 달천에서 5짜급 대형 쏘가리가 낚였다는 낭보가 들려왔다. 소식을 전해온 주인공은 평소 알고 지내던 스윙루어클럽 운영자 박기철씨였다. “평소에는 잔 씨알만 낚이는데 큰비 내린 뒤에 찾아가면 대형 쏘가리들이 잘 낚인다. 며칠 전에는 내가 밤낚시에 56센티를 낚았으며, 어젯밤과 오늘 새벽에도 53센티와 46센티를 낚았다. 시간나면 한번 취재하러 오라”고 말했다.
나에게 쏘가리낚시는 생소한 장르지만 호기심이 있었고, 마침 달천 인근 괴산의 한 소류지에서 붕어가 낚인다는 소식도 있어 박기철씨 일행이 재차 달천을 찾는다는 7월 19일 오후 붕어낚시 장비를 싣고 괴산으로 향했다. 일단 소류지에서 밤낚시를 하고 다음날 아침 나오는 길에 들러 쏘가리 취재를 할 생각이었다.

 

비 온 뒤 물 빠질 때 소를 노리면 대형급


20일 아침 달천에서 만난 박기철씨는 “이곳은 쏘가리 루어낚시인들 사이에서 잔챙이 쏘가리만 낚이는 곳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그러나 우리는 큰 비가 내린 뒤 물색이 맑아질 때를 기다렸다가 찾아와서 곧잘 대형급을 만난다. 그런 특징을 잘 모르면 큰 쏘가리를 낚기 힘들다. 물이 불 때는 잔챙이만 낚이고, 불었다가 어느 정도 빠지고 난 뒤에 찾아와서 깊은 소를 집중적으로 노리면 큰 쏘가리를 낚을 수 있다. 56, 53, 46센티 모두 이런 방법으로 낚았다”고 말했다. 여름에는 폭염으로 인해 밤낚시 위주로 즐기는데 해 지고 난 뒤와 해 뜨기 직전 3시간 동안 잦은 입질을 받을 수 있다고. 
전날 밤낚시에서는 큰 씨알은 낚지 못했고 35~40cm 씨알로 다섯 마리를 낚아놓고 있었다. 박기철씨 채비는 평소 지그헤드 1/8온스 위주로 사용하는데, 물살이 빠른 여울에서는 3/16온스, 연안 밤낚시에서는 1/10온스를 많이 사용한다. 웜은 2인치에 밝은 주황색이나 붉은색에 펄이 들어간 색상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라고 했다.
취재팀이 낚시했던 여울은 옥화리 노인회관을 끼고 진입해서 다리 두 개를 지나 비포장길을 달려 도로가 끝나는 지점에 위치해 있어 찾기가 쉽다. 사륜자동차를 제외한 일반 승용차는 낚시터 연안에서 100m 못 미친 지점에 주차한 뒤 걸어 내려가야 한다.

 

▲ 35cm급 쏘가리가 2인치 붉은색 웜을 물고 나오고 있다.

 

▲ 박성수씨가 취재팀의 밤낚시 조과를 들어 보이고 있다.


▲ 7월 16일 밤낚시로 낚은 53cm 쏘가리를 자랑하고 있는 박기철씨.

 

▲ 달천에서 밤낚시를 즐긴 스윙낚시클럽 회원들이 낚시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했다.

 

 

큰비 내리면 괴산댐 쏘가리 소상


큰비가 내리면 괴산댐에 있던 씨알 좋은 쏘가리들이 상류로 올라붙기 시작해 이곳 옥화리 여울도 호황을 맞는다. 이때는 옥화리 전역이 포인트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곳에서 하류에 해당되는 취재팀이 낚시했던 금관리 여울이 가장 좋은 포인트를 형성한다. 수심이 2m 전후로 제일 깊고 대형급이 은신할 소도 많다. 상류 쪽으로 올라갈수록 수심은 1~1.5m로 얕아지는데 마릿수는 많지만 대형급 자원은 많지 않다.
특히 가을에는 여름내내 괴산댐에서 올라온 쏘가리들이 자리를 잡는 시기여서  여름보다 평균 씨알이 굵어지고 마릿수도 좋다.

가는 길  중부고속도로 증평IC에서 빠진 다음 증평읍내를 지나 초정약수로 유명한 초정리를 거쳐 미원면까지 간다. 이곳에서 보은 방면으로 5km가량 가다 운암교차로에서 우측으로 빠진 다음 좌회전, 국도 아래를 지나 3km 가면 옥화리 노인회관에 닿는다. 노인회관을 끼고 두 개의 다리를 건너 길이 끝나는 지점에 있는 참봉골농원을 지나면 취재팀이 낚시한 금관리 여울에 닿는다. 내비게이션 주소는 월용리 151번지(참봉골농원). 

취재협조 스윙루어닷컴 http://swinglure.com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