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루플
특집-스피너베이트 대연구 3 블레이드 튜닝
2013년 11월 3514 4276

특집-스피너베이트 대연구

 

 

블레이드 튜닝

 

 

싱글 블레이드를 써보라

 

 

손혁 배스 프로 앵글러

 

 

 

▲블레이드가 두 개 달린 더블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왼쪽)와 싱글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거나 튜닝하는 데는 싱글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가 유리하다.

 

 

 

스피너베이트에는 보통 두 개의 블레이드가 달려있다. 암의 중간에 한 개 그리고 끝부분에 또 한 개가 달려있다. 블레이드가 두 개나 달려있는 이유는 떼로 몰려다니는 먹이고기를 흉내 내려는 목적 때문이다. 또 블레이드가 두 개면 한 개일 때보다 물속 저항이 커 천천히 감아도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 느린 속도로 장시간 루어를 운용할 수 있어 배스를 공략할 수 있는 시간도 그만큼 길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배스를 공략하고자 할 때는 블레이드를 한 개만 다는 게 훨씬 유리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낚시점에 들러 스피너베이트를 처음 구입한다면 블레이드가 두 개인 더블 스피너베이트와 한 개인 싱글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 중 어떤 걸 구입하겠는가? 가격이 동일하거나 별 차이가 없다면 대부분 더블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를 구입할 것이다. 블레이드가 두 개이다 보니 루어 액션이 화려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국내 시장에서는 더블 블레이드 제품이 많이 팔리고 제조업체에서도 더블 블레이드 위주로 제품을 출시한다.
반면 배스낚시 역사가 한국보다 오래된 일본과 미국은 낚시점에서는 싱글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의 인기가 높다. 토너먼트 문화가 일찌감치 발전하고, 각각의 루어들이 프로들의 경험이 담겨 제작되는 미국과 일본에서는 싱글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의 장점이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으로 추측 된다. 
싱글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의 장점을 소개한다.

 

 

장점 1

캐스팅 거리가 더블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보다 길다

스피너베이트의 단점은 비슷한 무게의 다른 루어보다 원투 거리가 짧다는 점이다. 긴 암에 달린 두 개의 블레이드와 스커트 등이 비행 중 공기 저항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이때 싱글 블레이드로 교체하면 15~20%의 비거리를 더 확보할 수 있다. 더블 블레이드 제품의 가운데 작은 블레이드를 연결한 U자형 고리를 잘라내면 싱글 블레이드로 만들 수 있다. 

 

 

 


 

 

장점 2
신속한 튜닝이 가능하다

암의 끝에 블레이드를 하나만 달기 때문에 상황에 맞춘 신속한 튜닝이 가능하다. 콜로라도, 윌로우립, 인디애나 형태의 블레이드를 상황에 맞춰 크기만 조절해 달면 된다. 사실, 싱글 블레이드만으로도 더블 블레이드가 갖고 있는 성능을 대부분 구현할 수 있다.

 

장점 3

훅셋 확률이 더블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보다 높다

배스가 뒤쪽에서 따라와 스피너베이트를 덮칠 때 암 중간에도 블레이드가 있으면 간섭이 생겨 제대로 물지 못할 수도 있다. 또는 바늘이 달린 헤드 대신 블레이드를 물 때도 있다. 그러나 암 끝에 블레이드를 한 개만 달면 간섭도 적고 거리도 멀어 그만큼 훅셋 확률이 높다.  

 

장점 4

슬로우 릴링으로 드래깅을 할 때 진동 감지가 잘 된다


슬로우 릴링으로 바닥을 긁는 드래깅 때 더블 블레이드를 사용하면 약간만 빨리 감아도 스피너베이트가 떠올라 불리하다. 따라서 이런 용도로 쓸 때는 더블 블레이드를 제거하고 대신 진동이 강한 큼직한 싱글 블레이드로 튜닝을 하는 게 유리하다. 더블 블레이드 스피너베이트 중에서 블레이드가 작은 것을 골라 쓰면 될 것 같지만 문제는 진동 감지 능력이다. 크기가 작은 더블 블레이드보다 큼직한 싱글 블레이드의 진동이 더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특히 드래깅 때는 스피너베이트 헤드가 바닥을 긁는 느낌과 블레이드의 진동을 함께 느끼고 구별해야 하기 때문에 부피가 큰 싱글 블레이드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 

 

 

 

 

 

 

장점 5

고속 릴링에 유리하다


수면에서 빠르게 끌어주는 고속 릴링(Burning)의 경우 더블 블레이드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 일단 블레이드가 2개이다 보니 수중 저항이 커져 고속 릴링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무리해서 릴을 빨리 감으면 스피너베이트가 균형을 잃어버린다. 이때는 부피가 작은 윌로우립 또는 콜로라도나 인디애나 블레이드 중 작은 사이즈를 골라 암 끝에 하나만 달아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