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루플
이찬복의 Lure Trekking - 마릿수 쏘가리가 낚이는 광주 황룡강
2013년 07월 7228 4310

 

 

이찬복의 Lure Trekking

 

 

마릿수 쏘가리가 낚이는       

 

 

광주 황룡강 공개합니다     

 

 

 

이찬복 바다로간쏘가리 대표, N·S프로스탭

 

 

 

6월 첫째 주. 남녘 강의 쏘가리 금어기(4월 20일~5월 30일)가 끝난 시점에서 희소식이 들려왔다. 영산강의 지류인 황룡강에서 쏘가리가 마릿수로 낚인다는 것이다. 광주 시내를 흐르는 황룡강은 그동안 쏘가리 낚시터로서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광주 팀쏘가리 박대광 회원이 황룡강에 쏘가리가 다수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왔고, 필자와 팀쏘가리 친구들이 함께 출조해 30~40cm 쏘가리를 마릿수로 낚는 대박 조황을 만났다.

 

 

 

 

  광주 황룡강의 쏘가리 조과. 황룡강 첫 여울 포인트에서 박대광 회원이 꿰미에 꿴 쏘가리를 보여주고 있다.

 

 

4대강공사로 영산강 유속 죽자 황룡강으로 올라붙어

 

 

사람들이 착각하기를, 쏘가리는 1급수의 맑은 물에서만 산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쏘가리는 적당한 수량과 용존산소량만 유지되면 수질이 조금 떨어져도 아주 잘 살아가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물고기이다. 광주 시내의 강에서 쏘가리가 낚인다 해도 이상할 게 없는 것이다.
황룡강이라는 이름을 언제 누가 어떤 이유로 지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많은 마릿수의 쏘가리를 만나면서 어쩌면 강 이름을 이렇게 멋지게 지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누런 용이 사는 강이라는 황룡강. 그 강에 황금빛 쏘가리 자원이 풍부하다니.
황룡강에서 예전부터 쏘가리의 존재가 아주 드물게 들려오긴 했다. 하지만 영산강에 비하면 더 나은 낚시터로 보기는 어려웠다. 그런데 4대강 공사가 진행된 영산강의 나주시 노안면 학산리에 승천보가 생기면서 그 좋던 여울 포인트들이 사라지고 유속이 죽었다. 그러자 영산강 쏘가리들이 여울이 살아 있는 황룡강으로 올라붙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앞으로 황룡강이 호남 쏘가리낚시의 메카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취재팀이 수풀을 헤치고 황룡강 첫 여울 포인트로 가고 있다. 

 

 

 

순진한 황룡강 쏘가리, 던지면 문다

 

 

중부지역은 쏘가리 금어기가 풀리지 않은 6월 7일, 팀쏘가리 회원들과 광주로 향했다. 밤새 고속도로를 달려 도착한 곳은 영산강과 황룡강이 만나는 광주공항 근처. 얼핏 본 황룡강은 수량이 적고 수풀이 많아 접근이 어려운 낚시터였다. 맑은 강과 굽이치는 여울에 멋진 돌이 박힌 중부지역의 강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전반적으로 완만한 강의 흐름이 있고 다리 등의 구조물이 있는 곳에 포인트가 형성되어 있었다. 황룡강이 영산강과 만나는 합수머리의 첫 번째 여울부터 거슬러 오르며 탐색을 시작했다.
정말 쏘가리가 존재할까 반신반의했던 의심은 몇 번의 캐스팅에 완전히 깨졌다. 황룡강 쏘가리는 한 마디로 순진했다. 강의 흐르는 모습을 보며 이 여울 요기쯤엔 있겠다 하고 던지면 꼭 입질을 해주는, 전혀 손 타지 않은 쏘가리터였다. 웜 색깔을 가리지 않았고 1/16~/10온스 지그헤드에 그럽을 꿰어 던지면 여울 속에서 쏘가리가 올라왔다. 옮기는 포인트마다 쏘가리가 들어 있었고 1인당 5~10마리의 쏘가리를 낚았다. 

 

 

황룡강 쏘가리 포인트

 

 

 

 

 

합수머리 첫 여울
내비게이션 입력 주소 광주광역시 광산구 복룡동 571-1
마릿수 쏘가리가 낚인 1급 포인트. 영산강의 합수머리에서 황룡강 상류로 올라가면 만나는 첫 번째 여울이다. 광주공항 관사를 끼고 서창교 쪽으로 가다가 첫 번째 초소 근처에 차를 세우고 강변으로 내려서면 여울이 있다. 도로변에서 전혀 강이 보이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송정2교 여울
내비게이션 입력 주소 광주광역시 광산구 복룡동 576-3
송정2교 아래에 주차하고 다리 아래로 이어지는 여울과 여울의 상류가 포인트가 된다. 황룡강 포인트 중에서도 가장 접근이 용이한 곳이라 생각되며 영산강 본류와 멀지 않아 장마 후 아주 좋은 조과가 예상되는 곳이다.

내비게이션 입력 주소 광주광역시 광산구 도산동 1191
이곳에서도 많은 쏘가리가 낚였다. 송정2교 밑이 포인트이다. 이곳도 포인트 접근이 쉽고 다리 아래 형성된 인공적인 보가 포인트인데 그중 돌이 무너진 자리에서 쏘가리가 낚인다.

 

 

   송정2교 여울.

 

 

월전 여울
내비게이션 입력 주소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전동 27-3
송정동 쪽이 아닌 평동산단 쪽에서 진입하여야 포인트를 공략하기 쉽다. 다리 공사를 하면서 인위적으로 조성된 돌무더기를 기준으로 여울턱과 여울이 형성되어 있다. 여울 중심부를 공략하면 쏘가리, 여울에서 살짝 비껴나간 곳을 공략하면 배스가 뒤섞여 낚인다.

 

  월전 여울.

   

 

호남대 여울
내비게이션 입력 주소 광주광역시 광산구 서봉동 120-4
호남대학교 광산캠퍼스 앞에 있는 무안-광주간 고속도로 다리 아래에 있는 여울 포인트다. 여울 상류에 커다란 보가 있어서 늘 쏘가리 자원이 유입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갖고 있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