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루플
바다루어_수영강 오픈
2014년 05월 4261 4703

바다루어

 

 

수영강 오픈

 

 

농어·록피시의 천국

 

김일혁 루어낚시동호회 네버랜드 운영진·닉네임 블루마린

 

부산 수영구와 해운대구를 가르며 바다로 흘러드는 수영강이 드디어 시즌을 열었다. 최근 70cm급 농어와 40~50cm
쥐노래미가 잘 낚이고 있다.

 

농어와 다양한 록피시가 낚여 부산의 루어낚시인들에게 인기 좋은 수영강. 바다와 강이 만나는 기수역이다.

 

부산의 바다루어 동호인들은 수영강과 수영만을 아주 특별하게 생각한다. 한때 오염이 심했지만 꾸준한 정화작업으로 낚시가 가능하게 되었고 농어, 우럭, 볼락, 쥐노래미 등이 늘어나서 지금은 부산 최고의 루어낚시 포인트가 되었다.
수영만은 기수역이라는 특성상 다양한 패턴의 낚시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예전에는 농어를 노리고 미노우 위주로 낚시를 했지만 록피시가 많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는 다운샷 리그나 텍사스 리그 같은, 부산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던 채비로 낚시를 하기 시작했다. 수영만의 연안은 석축과 교각 등 다양한 스트럭처가 있어서 농어뿐 아니라 록피시가 서식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데, 바닥을 노리면 농어를 비롯해 우럭, 쥐노래미, 볼락 등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다.

 

낮에는 모든 대상어가 바닥에 있다
바닥에 머무는 쥐노래미, 우럭(조피볼락), 쏨뱅이 같은 록피시류는 주간에는 몸을 숨길 수 있는 스트럭처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농어들도 낮에는 중하층을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거나 록피시와 마찬가지로 스트럭처 주변에 붙어서 잘 움직이지 않는다. 조류가 흐를 때는 낮에도 움직이긴 하지만 그 시간이 짧다. 따라서 낮에 낚시를 할 때는 중상층을 노리는 미노우 계열보다는 바닥을 더듬을 수 있는 웜 채비가 더 효과적이다.
많은 낚시인들이 농어는 아래턱이 길어 바닥에 있는 먹이를 잘 먹지 못한다고 알고 있으나, 농어와 마찬가지로 아래턱이 긴 배스와 쏘가리도 바닥에 있는 먹이를 먹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듯이 농어도 게 같은 저서형 갑각류를 많이 섭취하므로 웜으로 바닥을 노리는 것을 꺼릴 필요가 없다. 
야간이 되면 록피시들은 은신처에서 과감히 벗어나 먹이활동을 시작하는데, 활성이 좋을 때는 우럭이나 쥐노래미들도 수면의 베이트피시를 노리고 부상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따라서 밤에는 액션이 강한 미노우로 중상층을 천천히 훑어주는 것이 입질 받을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농어가 밤에 중상층에서 더 잘 문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좌)섀드 웜과 컬리테일 웜을 결합한 지카 리그. 야간에 중층에서 스위밍 시키면 효과적이다. 중)호그 웜을 결합한 지카 리그. 바닥을 공략할 때 효과적이다. 좌)수영강에서 야간에 농어를 낚은 네버랜드 신성열 회원. 지카 리그에 베이트 장비를 사용해서 낚은 것이다.

 

 

호그나 굵직한 스트레이트 웜 추천
필자는 낮에 사용하는 웜으로 벌레 모양의 호그 웜이나 손가락 길이의 4~5인치 스트레이트 웜을 추천한다. 화려한 움직임보다는 크고 묵직해서 바닥을 잘 더듬고, 큰 훅과 결합해서 쓰기 편한 것이 좋다. 싱커는 텍사스 리그 타입으로 원줄에 꿰어 써도 좋지만, 최근에는 프리 리그 형태인 지카 리그로 라인과 바늘의 연결 부위에 싱커를 연결하는 것을 더 즐겨 사용한다. 지카 리그는 원투력이 좋고 바닥을 읽는 능력이 탁월한 것이 장점이다.
록피시나 농어가 은신해 있을 스트럭처를 찾으면 가볍게 호핑 액션을 주어 스트럭처 주변을 더듬고 반응이 없으면 한동안 루어를 스트럭처 주변에 가만히 두는 것도 입질을 유도하는 방법 중에 하나다.
야간에는 호그 웜이나 스트레이트 웜보다는 섀드 웜이나 꼬리가 굽은 컬리테일 웜 같이 스위밍 중에 큰 파장을 내는 루어를 사용한다. 스트럭처가 있는 곳의 중층을 같은 패턴으로 여러 번 훑어주면 웜이 내는 파장에 대상어들이 반응해 강한 입질을 받을 수 있다. 야간에는 미노우도 효과적이다. 파도가 낮고 잔잔한 기수역에서는 12~14mm 빅사이즈 미노우를 쓰지 말고 자잘한 파장을 지속적으로 일으키는 슬림한 타입의 6~8cm 미노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크기가 작은 미노우엔 농어뿐 아니라 록피시도 입질한다.  

 

좌) 연안 석축을 노리고 있는 필자. 낮에는 바닥의 스트럭처 주변에 고기들이 붙어 있다. 우)지카 리그를 물고나온 대형 쥐노래미.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