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민물
경북 호황터 - 의성 외정지 4년 전 해금 후 가을마다 잔치
2015년 12월 4798 9172

 

경북 호황터

 

 

 

 

의성 외정지

 


4년 전 해금 후 가을마다 잔치

 

 

최영준 의성 안계낚시 대표

 

 

 

▲ 제방과 함께 조황이 제일 뛰어났던 제방 좌안 부들밭 2번 포인트. 1번 포인트는 바로 위쪽에 붙어 있다.

 

▲ 10월 중순경 포항 박종현씨 일행이 낚은 마릿수 조과. 반 정도가 월척이다.

 

▲ 제방 우측에서 바라본 외정지 전경.

 

경북 의성군 다인면 외정리 산정마을 뒤에는 2천평 규모의 아담한 소류지가 있다. 수면의 70% 이상이 부들수초로 이뤄져 있어 분위기만으로도 멋진 외정지(내산정지)다. 외정지는 여름철이면 부들, 말풀, 마름, 개구리밥 등 각종 수초가 빼곡하게 밀생하여 낚시가 쉽지 않고 마름이 자라기 전인 5월 이전과 마름이 삭아 내리기 시작하는 9월 말 이후부터 낚시가 가능한 곳인데 얼음이 얼기 전까지 가을시즌이 피크다. 이 시기면 매년 25~35cm 사이의 붕어가 마릿수로 낚인다. 봄에도 비슷한 씨알이 낚이지만 가을에 비해 마릿수가 적고 대신 봄에는 4짜급 붕어가 간혹 출현하는 특징이 있다. 외래어종이 없어 잔챙이부터 4짜까지 다양한 씨알의 붕어가 서식하는 곳이다.
외 정지는 10년 전쯤 마을에서 쓰레기를 이유로 낚시를 금지한 적 있으며 4년 전인 20012년 봄에 개방했다. 그동안 어자원이 잘 유지된 덕분에 시즌이면 마릿수 조과가 가능해졌다. 올 가을 호황 시작은 10월 초순 제방과 좌안 중상류에서 수초제거 작업을 하고 들어갔던 포항의 김복조, 박종현씨가 25~35cm 사이로 20마리를 낚은 것이다. 그 뒤 두 사람은 보름동안 몇 차례에 걸쳐 외정지를 찾았고, 출조 때마다 10~30마리가량 낚으며 호황을 즐겼다. 그 뒤 소문이 퍼져 지금까지 낚시인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11월 초순 현재 기온이 내려가면서 마릿수가 적어지고 있는 대신 씨알은 9치급에서 월척급이 주종으로 낚이고 있다.

 

▲ 대구의 정형식씨가 좌안 부들밭 포인트에서 낚은 월척붕어를 보여주고 있다.

 

▲ 좌안 부들밭 1번 포인트에 자리한 서울꾼 김하식씨.

 

제방과 좌안 중상류 부들 포인트가 명당

외정지는 제방 세 자리(수심 1.5m), 좌안 중상류 두 자리(수심 1m), 우안 중류 두 자리(70~80cm), 상류 한 자리(70~80cm) 등 여덟 자리 정도가 나오는데 그중에 조황 기복 없이 꾸준하게 월척붕어가 낚이는 자리는 제방 중앙과 좌측 중상류 1번, 2번 자리 등 세 자리로 부들이 밀생해 있고, 외정지에서 비교적 수심이 깊은 곳이다.
저수지 진입은 제방 좌우측 모두 가능하며 좌안, 그리고 우안 공터에 각각 4~5대 정도씩 주차할 수 있다. 수심이 얕은 우안과 상류는 물색이 맑아 인기가 떨어지는 편인데 밤낚시를 하면 이곳에서도 붕어는 낚을 수 있다. 이 자리는 봄철 산란기와 장마철 비가 온 뒤나 수로에서 새물이 들어와 수위가 높아질 때 두각을 드러내는 자리다. 
외정지에서 잘 먹히는 미끼는 새우와 옥수수다. 그러나 새우는 채집이 안 되므로 낚시점에서 미리 구입해 들어가야 한다. 잔 붕어의 성화가 심할 경우 메주콩을 사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 포항의 김복조씨가 외정지 붕어를 자랑하고 있다. 미끼는 옥수수와 새우를 썼다.

 

▲ 서울에서 온 김하식씨가 좌안 부들밭 1번 포인트에서 낚은 월척붕어.

 

산정지의 명성에 가려진 붕어터

외정지는 이웃해 있는 산정지(지난호 낚시춘추에 필자가 소개했다)처럼 배수시설이 따로 없으며 전천후수로(논농사를 위해 강물을 퍼 올릴 때 이용하는 수로. 농어촌공사 관계자들도 전천후수로라고 부른다)에서 수시로 물이 유입되어 인위적으로 물을 빼기 전에는 연중 만수위를 유지해 다른 저수지에 비해 조황 기복이 덜하다. 그러나 산정지의 명성에 가려져 있고, 또 낚시금지가 풀린 사실을 아직도 모르는 낚시인들이 많다.
서식어종은 붕어, 가물치, 동자개 정도이며 주 입질시간대는 시기에 따라 다른데, 봄부터 가을 사이에는 밤 10시부터 새벽 2시가 좋고, 이른 봄이나 늦가을 기온이 내려갈 때는 초저녁과 새벽시간대, 그리고 오전이다.

 

■조황문의  의성 안계낚시 010-6397-01833

 

  

가는 길 - 안계면소재지를 기점으로 할 경우 다인면 방면으로 7.3km 진행하면 구 다인휴게소(빈터만 남아 있다)가 나오고 휴게소 못미처 우회전하여 1.2km 오르면 우측에 산정지가 보인다. 제방 아랫길로 오르면 산정마을에 이르고 마을 뒤쪽에 외정지가 있다.

내비게이션 주소 - 다인면 외정리 300(저수지 입구 산정교회)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