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민물
도전! 은어낚시-05 낚시터 9월부터는 경호강, 덕천강, 섬진강만 낚시 가능
2016년 09월 3341 10144

도전! 은어낚시

 

05 낚시터

 

 

9월부터는 경호강, 덕천강, 섬진강만 낚시 가능

 

 

박경환 수원 낚시인

 

은어낚시는 통상 6월부터 8월까지 즐기며, 강원도와 경북은 9월 1일부터 두 달간은 금어기로 지정되어 낚시를 할 수 없다. 그러나 나머지 지역은 9월 15일부터 금어기이므로 앞으로 한 달간 은어낚시를 즐길 수 있다. 8월 이후에 낚이는 은어들은 거의 25cm 이상급으로 성장하여 손맛도 좋다.

 

 ▲경호강에서 은어낚시를 즐기는 낚시인들. 경호강은 물이 맑고 둥근 몽돌이 많아 은어의 좋은 서식처가 된다

 

경호강
경호강의 은어낚시터는 경남 산청군 생초에서 원지(신안면소재지)까지 꽤 길게 펼쳐진다. 하류 쪽으로는 묵곡-성심교 상하류-어천교 하류-수산교 하류-명동마을 앞-단성면과 원지마을 사이 여울까지가 주요 포인트다. 상류 쪽으로는 경호강1교 밑-경호강과 임천강의 합수머리 위쪽인 곱내들 앞-회산 앞-지곡마을 앞-엄천교 상하류까지가 주요 포인트가 된다. 
씨은어는 생초면에서 아침 6시경에 문을 여는 남원식당(055-972-1606)에서 3마리를 1만원에 살 수 있다. 단성면에서는 헤라모텔 옆 백조횟집(055-972-8724) 등에서 씨은어를 구할 수 있다. 헤라모텔(055-973-3242)에서는 이용객에게 씨은어를 보관할 수 있는 수족관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덕천강
경호강과 함께 진양호의 양대 수원인 덕천강은 진양호 최상류부터 덕산(시천면소재지)에 이르기까지 약 10개의 보가 있는데 봄철 수량에 따라 소상하는 은어의 양이 달라진다. 또 소상하는 거리도 달라지므로 은어가 이끼를 먹은 흔적을 잘 찾아내 몇 번째 소까지 소상했는지를 확인 후 포인트를 정하면 된다. 경호강에 비해 수량이 적어서 은어 자원은 적지만 물이 맑고 깨끗하며 큰비가 내려 경호강에 물이 너무 많을 때 덕천강에서 호황을 만나기도 한다.

 

섬진강
경남 하동군 화개면 화개장터 앞 남도대교를 기점으로 한다. 2.5m 하류에 있는 중기마을 여울과 약 2km 더 내려간 검두마을 앞 여울이 좋다. 단 검두마을 앞 여울은 수심이 깊고 여울이 거칠어 초보자는 강 서쪽 금천 쪽에서 진입하는 게 안전하며, 실제로 금천 쪽 여울에 더 포인트가 많다. 상류 쪽은 남도대교에서 약 8km 상류에 있는 간전교 아래 송정여울, 그리고 쌍계사 방면의 화개천 여울이 가장 무난하다.
씨은어는 화개버스터미널 근처에 있는 횟집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일명 ‘끌갱이(물속에 들어가 훌치기로 은어를 잡는 사람들)’들이 화개천에서 낚아온 은어를 공급하는 곳들이 있어 이곳에서 자연산 씨은어를 구한다. 양식 은어는 횟집 어디서나 구할 수 있다. 남도대교에서 하동 방면으로 3분 정도 차를 달리면 은성식당이 나오는데 이곳에서도 자연산 또는 양식산 은어를 구입할 수 있다. 

 

▲‌진양호 최상류로부터 연결되는 덕천강. 큰 비가 내려 경호강에 물이 너무 많을 때 덕천강이 빛을 발하기도 한다.

▲‌섬진강 남도대교 여울. 섬진강을 대표하는 은어낚시터다.

▲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동에 있는 악근천. 물이 맑고 때 묻지 않은 은어낚시터다.

 

 

남대천
강원도 양양군 서면의 용천과 임천이 만나는 합수지점이 최고의 포인트 구간이다. 주요 포인트는 한남초등학교 위 돌곶이에서부터 초등학교 앞과 용천교 주변이 무난하다. 씨은어는 남대천 구 다리 앞 월웅식당(033-672-3049)과 양양대교 건너 관동낚시점(033-671-8847)에서 구할 수 있다.

 

오십천
강원도 삼척을 대표하는 하천이다. 삼척의료원 뒤-삼척중학교 앞-상수도취수장 다리 밑-미로역 밑-미로초등학교 앞-상정리-박물관 위쪽 구간까지가 유망 구간이다. 씨은어는 삼척 시내 동해낚시점(033-573-1585)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악근천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강정동에 있는 하천이다. 하류 악근교부터 상류 보까지 약 500m 구간에 은어낚시터가 형성된다. 보 바로 아래를 빼곤 개울 수준의 얕은 여울이다. 굵은 씨알은 보 아래 깊은 수심에서 잘 낚인다. 여름에는 악근천 인근의 간이횟집에서 은어를 팔기도 하지만 대부분 훌치기로 씨은어를 잡아서 쓴다. 제주도에는 은어낚시를 가이드하거나 용품을 파는 곳이 없다. 제주공항에서 렌트카를 타고 내비에 ‘악근교’를 입력하면 된다. 

 

그 외의 낚시터들
전반적 불황 속에서도 올해 선전하고 있는 곳은 경남 거창군 황강과 안동호 상류의 명호, 울산 태화강, 용담댐 상류 일부 구간, 연곡천, 영덕 오십천 솔밭 포인트 등이다. 울진 왕피천은 생태보존구간으로 지정된 상류 왕피리 구간을 제외하곤 전역이 유망낚시터다. 
씨은어 구입처 울진 반도낚시 054-782-2197,
영덕 25시낚시 054-734-1703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