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루플
테크닉_쏘가리낚시- 고수온기 쏘가리 해법은?
2016년 09월 3960 10199

테크닉_쏘가리낚시

 

 

고수온기 쏘가리 해법은?

 

 

최능철 런커 집베이트 필드스탭

 

7월 30일 경남 산청군 경호강에서 제2회 산청군수배 경호강낚시페스티벌이 열렸다. 당시 경호강은 고수온기에 갈수상태여서 아침 최저수온이 29도였고 평균 수온이 30도 이상 되었다. 필자는 새벽 3시경 수온을 체크했는데 31.2도라는 수온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 웨이더를 입고 물에 들어가니 온탕에 들어온 느낌이었다. 쏘가리낚시에는 최악의 조건인 걸 직감할 수 있었지만 아무리 상황이 안 좋아도 분명 쏘가리는 나온다는 걸 이날의 낚시를 통해 체험하였다.

 

▲제2회 산청군수배 경호강낚시페스티벌 당시의 수온. 31.2도를 가리키고 있다.

▲20cm급 황쏘가리와 30cm급 쏘가리를 낚아낸 낚시인들. 왼쪽부터 런커자칼 필드스탭 윤민영씨와 박경원씨다.

경호강 쏘가리 루어낚시대회를 마친 뒤 가진 기념촬영.

 

 

31도 수온에서 쏘가리가 낚일까?
이날 산청 내리교 하류 여울에서 낚시를 한 결과 필자와 같이 동행한 런커 자칼 스탭들이 2짜 황쏘가리와 3짜 쏘가리를 낚아냈다. 조금 늦게 들어간 필자는 피딩타임을 놓치는 바람에 꺽지 조과로 만족해야만 했다. 그러나 구미에 사는 41세 전재대씨는 낮 11시경 깊은 소 근처에서 47cm 대물 쏘가리를 잡았다. 잡을 때 느낌이 어땠냐는 질문에 “힘없이 딸려와서 쏘가리가 아닌 줄 알았다”는데 이런걸 보면 쏘가리도 더위에 지쳐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제2회 산청군수배 경호강낚시페스티벌 쏘가리 낚시대회에서는 총 4마리가 나왔다. 1위는 두 마리 합산 44cm를 낚은 이규홍(45. 리얼쏘가리클럽)씨가 차지했고, 2위 23cm 정성용(36, 한국쏘가리미노잉팀), 3위 22.5cm 서점백(45, 리얼쏘가리클럽), 특별상 꺽지 두 마리 42cm 최권욱(35, 한국쏘가리미노잉팀)씨가 각각 차지했다. 1위를 차지한 이규홍씨는 팜스에게리아 쏘가리커스텀 511L 로드, 스텔라 1000 릴, 집베이트 릿지70sp 미노우를 사용했다고 한다.
이날 쏘가리낚시클럽 회원 모두가 미노우만 사용하는, 필자가 속한 네이버 리얼쏘가리클럽에서 3명이 참가해 1위와 3위에 입상한 건 더없는 기쁨이었다.

 

수량 풍부한 곳이 고수온기 포인트
고수온기에는 갈수기에도 꾸준히 수량이 유지되는 곳이 최고의 포인트이다.

1.여울이지만 수량이 확보된 여울꼬리의 험프지역
2.산에서 시원한 물이 내려오는 본류와의 합수지점
3.여울과 여울 사이에 수량이 확보되는 험프지역
4.깊은 소의 물골자리

 

위와 같은 포인트를 찾는 것이 유리하지만 근처에 이런 포인트를 찾기 힘들다면 수온계로 구간별 수온을 체크하는 방법도 있다.
고수온기에 추천하고 싶은 타임은 아침 5시에서 8시 사이다. 하지만 피딩타임은 더없이 짧다. 미노우는 싱킹 미노우가 유리하며 이런 시기에는 쏘가리가 있는 근처까지 미노우를 갖다줘야 받아먹는 현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활성도가 떨어져서 숏바이트도 많다. 액션은 빠른 액션보다는 슬로우 액션에 반응한다.  

 


 

인터뷰

 

한국쏘가리김진규연구소 김진규 소장

 

쏘가리낚시대회에 참석한 산청 한국쏘가리김진규연구소 김진규 소장을 만나 평소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았다. 이 연구소는 1996년도에 설립되었으며 5천평 규모의 양식장을 가지고 있다.

 

Q 쏘가리는 몇 년생부터 산란할 수있나?
A 만2년생(3년)부터 산란을 할 수 있다.
Q 산란 시 알은 몇 개 정도 산란하나?
A ‌1kg짜리 성어가 평균 2만 마리 정도 산란한다. 쏘가리가 클수록 산란 양은 더 많아진다.
Q 1년생 쏘가리는 몇cm나 자라나?
A ‌부화 후 한 달 정도면 2.5~3cm로 자라고 1년생은 11~12cm, 2년생은 25cm, 3년생은 35cm 정도 자란다. 하지만 먹이와 환경여건에 따라서 성장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Q 왜 작은 치어만 방류하는지 궁금하다.
A ‌쏘가리 치어는 2~3cm를 방류하는데 그보다 큰 것을 방류하게 되면 야생성이 사라져서 생존확률이 떨어진다.
Q 쏘가리 먹이는 어떻게 조달하는가?
A 현재는 잉어, 향어 치어를 먹이고 있지만 사료 길들이기를 시험 중에 있다.
Q 왜 식용으로는 생산을 안 하는지 궁금하다.
A ‌식용으로 양식하려면 일단은 1급수의 수질과 세균과 질병이 없는 청정시설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힘들다.
Q ‌자연상태에서는 은색 쏘가리가 없는데 연구소에는 은색 쏘가리가 보인다. 은쏘가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A ‌은쏘가리는 황쏘가리에서 나오는 변종인데 연구소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자연에서 잡히는 은쏘가리는 다 치어방류한 쏘가리이다.
Q 산란철 쏘가리의 특성은?       
A ‌산란철에는 쏘가리가 소에서 상류로 산란장 아래까지 하루에 200m쯤 이동하며 여울 산란터에 도착하면 산란을 한다. 산란철에는 큰 것부터 산란이동을 한다.
Q 산란수온은 어떻게 되나?
A 산란수온은 평균 22~24도이며 20도 이하에서는 산란을 하지 않는다.
Q 쏘가리가 가장 좋아하는 물고기는?
A ‌쏘가리는 맛있는 고기를 안다. 양식장에서 먹이를 주면 맛없는 치리 같은 물고기는 잘 먹지 않지만 은어를 주면 바로 먹어치우는 걸 보면 쏘가리는 미식가인 것 같다.

 

▲김진규(왼쪽) 소장과 필자(오른쪽)

▲산청에 있는 쏘가리 양식장.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