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민물
테크닉_붕어낚시-남도 원정의 백미 섬붕어 출조 점검사항
2018년 02월 1316 11458

테크닉_붕어낚시

 

남도 원정의 백미

 

 

섬붕어 출조 점검사항

 

 

임연식 서울 대림낚시 대표, DIF 필드테스터

 

겨울이 오면 수도권의 대물낚시인들은 남녘을 찾아 물낚시를 즐긴다. 겨울철 남녘 원정을 떠나는 낚시인들을 제일 곤혹스럽게 만드는 게 바로 강풍과 추위 그리고 비나 눈일 것이다. 특히 겨울에 부는 계절풍은 예고도 없이 터져 신안군 등의 섬으로 들어가는 뱃길을 가로막는다. 남도 섬낚시 원정낚시인들이 꼭 챙겨야 할 준비물과 주의해야 할 점 등을 간추려보았다.

 

겨울철 밤낚시를 즐기고 있는 낚시인. 무안 영화정지.

 

1. 준비물
ⓐ 영하의 기온에 대비하여 방한복과 장갑, 양말을 넉넉하게 챙기고, 방한을 위한 텐트뿐 아니라 비나 바람을 막기 위해 파라솔도 준비해야 한다.
ⓑ 긴급 의약품으로 소화제와 두통약, 일회용 밴드 등은 항상 차에 비치해 두는 게 평상시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
ⓒ 방한용 핫팩과 난로, 부탄가스 등을 챙기고, 난로는 고장에 대비해 비상용으로 한 개 더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육지와 달리 섬에서는 미끼를 구하기 어렵다. 그래서 섬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여러 가지 미끼를 준비해 갈 것. 특히 지렁이는 넉넉하게 가지고 들어가는 게 좋다. 새우, 지렁이, 옥수수는 기본 미끼다. 1박2일 예정이 3박4일, 5박6일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 결빙에 대비해 얼음망치나 얼음을 깰 수 있는 로프와 생수병 등도 준비한다.
ⓕ 여분의 묶음바늘과 원줄도  준비해야 한다.
ⓖ 요즘은 전자케미를 많이 사용하므로 케미 배터리도 충분히 준비한다.
ⓗ 수초제거기는 필수.
ⓘ 탐색낚시를 위해 수초직공채비 3~5대 정도 준비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 참붕어나 새우를 채집할 수 있는 채집망과 새우통을 챙길 것.

 

남도 낚시터를 찾은 낚시인이 낚시짐을 내리고 있다. 준비물은 출조 전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2. 체크 포인트
ⓐ 출조 전 반드시 기상상황을 체크하는 게 첫 번째다. 겨울의 특성상 3한4온의 기온변화에 강풍 등 기상여건을 잘 파악하고, 바람과 결빙에 대한 포인트를 잘 선택해야 한다.
ⓑ 출조 전 두세 곳의 낚시터 조황정보를 미리 알아놓는 등 연계 출조지를 체크하고 떠나야 낭패를 당하지 않는다.
ⓒ 섬에 들어갈 경우에는 가능한 첫배를 타고 섬에 들어가 첫날은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물색, 수심 등을 탐색한 뒤 최종 낚시터를 선정하는 게 좋은 조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 현지 가이드가 있으면 좋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 과거에 대물을 배출한 낚시터의 정보를 어느 정도 파악하여 출발하고, 현지에서는 주변 낚시인들에게 정보를 묻는다.
ⓔ 저수지와 둠벙, 수로 등 개인의 특성에 맞게 낚시터를 선택한다.

 

원정낚시를 즐기는 서울 낚시인의 차량 내부 모습.


 
3. 주의사항
ⓐ 장거리 출조인 만큼 타이어 등 차량 점검 역시 필수이다. 그리고 섬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차의 연료를 가득 채워서 들어가야 낭패를 당하지 않는다. 섬에서는 차량 고장이나 연료가 떨어져 보험회사에 긴급출동을 요구해도 소용이 없다.
ⓑ 섬낚시는 혼자보다 2~3명이 동행해서 떠나면 조황 파악에도 도움이 되고 경비 또한 절감 효과가 있으므로 적극 권장한다.
ⓒ 섬은 아무래도 비포장도로를 진입할 때가 많으므로 갑작스런 기상상황 즉 눈, 비가 올 때를 대비해 철수로를 염두에 두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 남녘 원정은 장박낚시 스케줄을 잡기 마련인데, 24시간 스케줄을 짜서 가능한 스케줄대로 움직이고, 쉬는 시간을 가능한 한 길게 잡아야 몸이 상하지 않는다. 절대로 첫날부터 무리하지 말라. 겨울의 긴 밤은 낚시인을 지치게 할 수 있으니 밤 입질이 없으면 과감하게 아침 조과를 기대하고 쉬는 것이 좋다.
ⓔ야간 취침 시 방한을 철저히 하고, 난방 부주의로 인한 화재에도 늘 조심해야 한다.
ⓕ 섬으로 출조 시 강풍주의보나 만약의 사고에 대비해 배의 출항여부와 철수 전 배 시간도 잘 숙지해 놓아야한다.

 

▲겨울 밤을 따뜻하게 보낼 난로, 매트, 침낭 같은 방한장비는 반드시 챙겨야 한다.

 

 

4. 장기예보 어플 사용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모르지만 1년에 한두 번씩 섬낚시를 떠나는 직장인들은 가장 중요한 기상에 맞추지 못할 때가 많다. 그러면 모처럼 얻은 기회가 고생스런 낚시가 될 수가 있다. 그러니 떠나기 전 반드시 출발에서부터 돌아오는 날까지의 기상 상태를 확인해야 낭패를 당하지 않는다. 요즘은 일주일에서 열흘간의 날씨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윈드그루, 윈드파인더 같은 어플이 많으므로 두 개 정도 다운 받아 놓고 틈틈이 장기예보를 확인하는 게 좋다. 

 

▲10일간의 날씨를 한눈에 체크할 수 있는 어플이 많다. 사진은 윈디(windy) 어플.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