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루플
테크닉_볼락낚시-겨울밤 볼락 후리는 비결은?
2018년 02월 596 11484

테크닉_볼락낚시

 

 

겨울밤 볼락 후리는 비결은?

 

 

안혁진 후포 안혁진프로피싱샵 대표, 마루큐 필드스탭

 

맑고 투명한 큰 눈을 가진 볼락의 계절이 왔다. 볼락 하면 경남지방 물고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동해안에도 볼락이 많고 올해도 어김없이 울진권에 볼락 시즌이 개막하였다. 아직까지 울진 낚시인들은 오로지 감성돔만 고집하는 면이 있어 볼락낚시를 즐기지 않는다. 따라서 루어낚시인들이 많이 붐비는 포항, 경주권보다 자원이 많이 보존되어 있는 편이다. 대구 등 외지 낚시인들이 이곳 울진을 찾아와 볼락낚시를 즐기고 있다.
볼락은 연중 내내 낚을 수 있는 어종이지만 활발하게 낚시가 이뤄지는 시기는 무늬오징어 낚시가 끝나는 11월부터 이듬해 3월 말까지다. 올 겨울 볼락낚시 조황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아주 좋은 편이다. 올해는 볼락들이 산란을 일찍 마친 듯 예년 같으면 이맘때 배가 볼록한 볼락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대부분 산란을 마친 볼락들이 주로 잡히고 있다. 볼락은 산란이 끝나면 한동안 입질을 잘 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일시적으로 한 번에 모든 개체가 산란하는 것은 아니므로 산란을 먼저 마친 볼락들이 꾸준히 손맛을 안겨주고 있는 것이다.

 

김태주씨가 후포방파제에서 지그헤드 스트레이트웜으로 낚은 볼락을 보여주고 있다.

필자가 후포권 방파제에서 주로 사용하는 볼락용 소품들(위로부터 웜, 쇼크리더, 지그헤드).

 

 볼락낚시 장비

 

▶로드
로드 길이는 7~8피트를 선호한다. 테트라포드 낚시가 위주인 동해안에서는 8피트 길이의 로드가 더 유리할 것이고, 남해안이나 선상낚시에서는 컨트롤하기 좋은 짧은 로드가 사용하기 편할 것이다. 
솔리드 톱, 튜블러 톱 두 종류의 로드를 다 사용하는데, 솔리드 톱은 단순 리트리브, 아주 가벼운 지그헤드를 캐스팅할 때 유리하고, 튜블러 톱은 솔리드 톱보다 감도가 좋고 캐스팅 볼 채비로 폴링, 호핑 액션을 연출하기에 유리하다.

 

▶릴과 원줄
원줄은 가늘고 강도가 좋은 합사 0.2호~0.4호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바람에 강한 카본 원줄은 0.6호~0.8호를 선호한다. 쇼크리더는 0.6~1호를 많이 사용한다.
릴은 하이기어의 릴보다 파워기어의 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이기어(HG)는 메인기어와 연동되는 릴 핸들을 적게 돌려도 피니언 기어가 많이 돌아 스풀이 더 많이 돌게 만든다. 파워기어(PG)는 릴 핸들을 더 많이 돌려야 피니언 기어가 HG만큼 돌아가는데 그만큼 돌리는 힘은 덜 들어가는 게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지그헤드는 1~2g을 탐색용으로 주로 사용하고 볼락이 피면 0.3~0.6g 무게도 사용하며 입질이 없을시 3~7g 지그헤드를 사용하여 바닥권이나 깊은 수심을 탐색한다.

 

▶웜
웜은 물렁한 재질의 실리콘을 이용하여 고기나, 지렁이, 벌레 등을 본떠서 만든 가짜 미끼다. 볼락 웜은 크게 스트레이트 타입, 액션피시, 씨몽키로 나눌 수 있다
①스트레이트 타입
사백어를 모티브로 만든 웜이다. 꼬리에 수류저항을 일으키도록 넓은 지느러미가 있다. 폴링에서 입질을 유도하고 조류만으로도 자연스러운 액션을 연출하도록 설계되었다. 리트리브에도 자연스러운 액션이 나오지만 가벼운 지그헤드와의 조합으로 느린 폴링으로 볼락에게 어필하기 좋다.
②씨몽키 
뭉툭한 바디에 2개의 꼬리가 있는 스타일이다. 바닥을 공략할 때 자주 쓰며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사이즈 선별이 되는 웜으로 필자에게 빅 사이즈의 볼락을 자주 만나게 해준 웜이다. 경험상 컬러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는 듯하다. 밤낚시 중 눈에 잘 띄는 컬러를 주로 사용한다. 씨몽키는 리트리브도 강점이지만 호핑 액션이나 고&스톱 등으로 폴링에 입질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③액션피시
가장 먼저 손이 가는 웜이다. 리트리브 시 꼬리의 진동과 파장으로 실제 물고기를 보는 듯한 액션이 나온다. 상층, 중층, 바닥층까지 리트리브로 빠른 탐색 및 입질 유도가 가능하다. 가장 쉽고 빠른 낚시를 하게 해주는 섀드 타입의 웜이라고 할 수 있다.

 

겨울철 깊은 수심 공략에 효과적인 웜(스크루테일).

▲집어등은 은은하게 비치도록 최대한 발 앞으로 숙여서 사용해야 한다.

 

 

▶집어등 
집어등은 볼락의 먹이가 되는 플랑크톤이나 베이트피시를 모으기 위한 것으로 요즘 볼락루어낚시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다. 작은 치어들이 먼저 집어등에 반응하고 그 베이트피시를 먹기 위해 볼락들이 집어등 주변으로 모여든다. 집어등은 너무 강하고 밝은 색보다 수면 아래로 투과되는 빛의 양이 적은 녹색 계열의 색이 조금 유리한 것 같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어두워지기 전부터 집어등을 켜두는 게 더 효과적이다, 어두운 곳에서 갑자기 집어등을 밝히게 되면 볼락들이 경계를 하게 되어 입질 시간이 늦어지거나 마릿수가 떨어질 수도 있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