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민물
수중세계의 닮은 꼴 붕어 떡붕어 희나리
2010년 05월 1137 1254

수중세계의 닮은 꼴

 

붕어· 떡붕어·희나리

 

토종붕어와 떡붕어를 구별 못하는 낚시인이 의외로 많다. 붕어와 떡붕어를 구분하는 가장 큰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눈의 위치 - 붕어는 눈이 입보다 확실히 위쪽에 있다. 반면 떡붕어는 눈이 입과 나란히 같은 높이에 있다.
②윗입술과 아랫입술의 길이 차이 - 붕어는 윗입술과 아랫입술 길이가 비슷해 자연스러워 보이나 떡붕어는 아랫입술이 툭 튀어나온 ‘주걱턱’ 모양을 하고 있다.
③꼬리지느러미 형태 - 붕어는 꼬리지느러미 양 끝과 가운데 갈라지는 부분이 완만한 곡선인 반면 떡붕어는 꼬리지느러미 양 끝이 날카롭고 가운데 갈라지는 부분도 날카롭게 파여 있다.
한편 떡붕어와 토종붕어의 중간형태를 띠고 있어 더욱 헷갈리는 희나리가 있다. 희나리는 떡붕어와 닮았으나 우리나라 고유 어종이며 주로 영남지방에 많이 살고 있다. 몸통의 형태는 토종붕어와 비슷하지만 아랫입술이 떡붕어처럼 긴 주걱턱이며, 눈도 입과 거의 같은 높이에 있다. 꼬리지느러미도 떡붕어보다는 부드럽지만 붕어보다는 날카롭다. 측선이 있는 비늘 수도 떡붕어와 비슷한 30개 이상인데, 토종붕어는 28~29개다.

 

사진 : 위에서 아래로 차례대로 토종붕어, 떡붕어, 희나리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