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루플
용품 탐구_ 바다낚시용 집어등의 종류와 선택 백색 집어등 VS 녹색 집어등
2019년 11월 1544 12803

용품 탐구

 

바다낚시용 집어등의 종류와 선택


백색 집어등 VS 녹색 집어등

 

 

이영규 기자


 

(좌)서진전자의 LI-3S3P 볼락용 집어등. 가볍고 부피가 작아 휴대성이 뛰어나다. 가격은 13만5천원. 문의 051-782-4060.

(우)153공방의 스마트 프리미엄 집어등. 60와트 42암페어짜리로 컴퓨터 제어를 통해 광량을 조절해 고장률이 낮고 방수력이 뛰어나다. 가격은 39만5천원. 문의 010-5795-0153

 

 

바다 루어낚시에 집어등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밤낚시를 많이 하는 갈치, 볼락, 호래기 등을 노릴 때 집어등이 필요하며 집어등 유무에 따라 조과 차는 크게 벌어진다. 몇 년 전만 해도 집어등은 남해와 동해남부에서만 유행했었다. 그러나 군산, 태안 등지에서도 갈치 야간낚시가 유행하면서 서해안까지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다.

 


집어등 사용 경험이 없는 낚시인들이 겪는 고민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어종별 집어등의 종류, 또 하나는 가격대이다. 어떤 색상의 집어등을 얼마의 예산으로 구입할 것인가가 가장 궁금할 것이다. 이에 대상어에 적합한 집어등과 특징, 가격대를 소개해 본다.

 

백색 집어등 
갈치, 오징어, 호래기, 갑오징어 등이 대상 
만약 갈치, 오징어, 호래기, 갑오징어 등이 주 대상이라면 주광색인 백색 집어등을 구입한다. 이들 낚시 대상은 밝은 빛을 좋아하는 주광성이어서 주변이 밝아지기만 하면 모여든다. 따라서 집어등도 고성능일수록 유리하다.
집어등은 빛이 밝을수록 전력 소모가 많기 때문에 라이트와 배터리도 고성능이 필요하다. 이럴 경우 가격도 덩달아 올라가기 때문에 부담도 늘어난다. 따라서 하룻밤 낚시에 적당한 광량과 가격대의 집어등을 잘 선택해야 하는 것이 요령이다.
최근에 가장 인기가 높은 사양은 LED등은 60와트, 배터리는 40암페어 전후의 제품이다. 이 정도 제품이면 8시간 정도 낚시가 가능하다. 가격은 40만원 초반대에 형성되고 있다.
만약 자정 무렵 전후까지만 낚시한다면 20~30암페어짜리로도 충분할 것이다. 그러나 고기라는 게 언제 입질이 들어올지는 알 수 없는 일 아닌가. 따라서 적어도 동틀 무렵까지는 낚시한다는 가정 하에,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배터리 용량에 여유가 있는 40암페어 내외 제품을 구입하는 게 좋다.
한편 어떤 낚시인들은 밝은 빛을 보고 플랑크톤(또는 작은 베이트피시)이 모이고, 모여든 플랑크톤을 먹기 위해 포식어가 따라 들어온다고 말하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위에 언급한 낚시 대상들은 베이트피시의 유무에 관계없이 불빛 주변으로 몰려들 때도 많은 편이다. 

       

녹색 집어등
볼락, 우럭(조피보락)이 대상
볼락은 주광성 어종이 아니어서 밝은 불빛에는 경계심을 보인다. 그래서 갈치낚시용 LED등은 60와트 이상을 주로 쓰는 반면 볼락용 LED등은 10와트 내외를 사용한다.  
볼락은 밤이 되면 중상층으로 떠올라 왕성한 먹이활동을 하므로, 불의 밝기는 최소화하면서 베이트피시를 불러 모을 필요가 있다. 이때 가장 탁월한 색상이 녹색 LED등이다. 녹색 LED등은 경계심은 자극하지 않으면서 수중투과율은 뛰어나 볼락용으로는 최고다. 우럭도 밝은 불빛에는 경계심을 보이기 때문에 백색보다는 녹색 집어등을 켰을 때 잘 걸려든다.
볼락용 집어등은 가격대가 10만원 선에 형성되고 있다.

 

집어등 활용에 유용한 정보들
최근의 집어등에는 주광색이 메인인 LED등 외에 볼락용 녹색 자바라 집어등을 연결해 쓸 수 있는 단자가 함께 달린 제품이 많다. 이 경우 별도의 볼락용 집어등 세트를 살 필요 없이 녹색 자라바등만 별도 구입해 연결하면 된다. 볼락용 자바라 집어등 가격은 3만원선이다.
삼각대는 바닥이 고르지 못한 곳에서 편리하다. 등만 떼어 삼각대에 부착하면 높은 위치에서 빛을 발산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카메라 삼각대를 주로 사용하는데 자작해 쓰는 것도 방법이지만 연결 볼트 규격이 맞지 않아 개조하기가 다소 번거롭다. 집어등 제조업체에서 전용으로 개조한 삼각대도 팔기 때문에 이 제품을 이용하는 게 편리하고 개조해 쓰는 것에  비해 가격 차이도 거의 없다. 가격은 3만5천원 선이다. 


■배터리 관리 및 주의사항
최근 집어등 사용자가 부쩍 늘면서 배터리 폭발로 인한 사고 소식도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다. 너무 싼 제품 중에는 안전검사를 받지 않은 제품도 많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이 검증된 제품을 구입하는 게 바람직하다. 제품 구입 시 아래 두 가지 사항을 꼭 유의하도록 한다.
먼저, 배터리와 충전기에 KC 인증마크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일단 KC인증마크가 있어야 업체에서 생산물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할 수 있어 예상치 못한 사고 시 보상받을 길이 열린다.
그 다음 전용 충전기를 사용해한다. 반드시 리튬이온 배터리 전용 충전기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 어뎁터로 배터리를 충전하면 자칫 배터리가 폭발할 수도 있다.  

 

LCD창이 달려 있는 153공방 스마트 프리미엄 집어등 뒤쪽. 컴퓨터 제어로 광량을 조절한다.

갈치용 집어등 본체에 달린 볼락 집어등 연결구.

서진전자 LI-3S3P 집어등은 본체에 자석을 부착해 집어등 탈착이 손쉬운 게 장점이다.

153 스마트 집어등 가방(왼쪽)과 서진전자 LI-3S3P 집어등 가방.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