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바다
돌돔바늘채비 만들기①_보빈 사용한 귀바늘채비
2010년 09월 2075 1340

기획특집 돌돔낚시 A to Z_바늘채비 만들기 ①

 

 

보빈 사용한 귀바늘채비  

 

 

이 방법은 혈바늘(구멍바늘)채비보다 다소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케블라합사와 보빈이 바늘의 허리와 귀를 단단히 잡아주기 때문에 아주 튼튼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돌돔바늘 대신 참돔바늘이나 기타 바늘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다만 마무리할 때 순간접착제를 너무 많이 바르면 합사가 뻣뻣해져 강도가 약화되므로 주의할 것.

 

 

●준비물 : 돌돔용 귀바늘(12~14호), 속심케블라합사(12호나 15호), 보빈, 순간접착제, 문구용 칼, 코바늘(小 또는 小小).

 ●귀바늘과 보빈 사용한 쌍바늘채비 만들기
1 케블라합사를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보라성게용 쌍바늘 채비를 만들려면 20cm, 참갯지렁이·말똥성게용 채비를 만들려면 25cm 길이로 잘라주면 적당하다. 참갯지렁이와 말똥성게를 꿰려면 합사목줄이 길어야 편리하기 때문이다. 자를 때는 가위보다 문구용 칼이 편하다.  
2 케블라합사의 속심을 빼낸다.
3 속심을 뺀 케블라합사 끝 0.5~0.8cm 거리에 귀바늘을 꽂는다. 
4 케블라합사가 귀에 걸리도록 강하게 한 번 당겨준다. 
5 보빈을 이용해 바늘허리부터 바늘귀까지 충분히 감아준다. 너무 단단하게 묶으려고 보빈을 세게 잡아당기면 줄이 끊어지므로 주의한다. 
6 바늘귀 부분에 순간접착제를 한 방울 떨어뜨린다.
7 스크루도래에 연결할 고리를 만드는 과정이다. 나머지 한쪽은 바늘을 묶지 않은 상태로 한다. 먼저 매듭을 만들 위치를 잡은 후 코바늘을 케블라합사의 중앙으로 찔러 넣고 1cm 가량 통과시켜 빼낸다. 귀바늘이 사진과 같이 관통하게 되는데 바늘이 잘 들어가지 않으면 목줄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문지르면 쉽게 들어간다. 
8 반대쪽 끝을 코바늘에 걸고 당긴다.
9 이때 강하게 당기지 말고 케블라합사를 살살 문지르면서 약간 뭉치게 만들어야 합사 속의 공간이 넓어져서 코바늘을 쉽게 빼낼 수 있다.
10 빼낸 반대쪽 케블라합사를 천천히 당겨서 고리 모양을 만든다. 
11 나머지 한쪽에 바늘을 묶은 후 사진과 같이 바늘을 반대쪽 목줄에 넣어 빼낸다. 양바늘을 서로 교차해가며 서너 번 땋아주면 좋다.
12 고리에 순간접착제를 발라준다.

 

 

 

 

●귀바늘과 일반 케블라합사를 이용한  쌍바늘채비 만들기
1 귀바늘과 속심이 없는 일반 케블라합사 7호를 준비한다.   
2 일반적인 낚싯바늘을 묶듯이 한쪽을 묶는다.
3 양쪽을 모두 묶는다.
4 스크루도래를 연결할 고리는 8자 매듭을 한다.   
5 완성.

☞이 방법을 선호하는 낚시인들이 의외로 많다. 강도도 다른 바늘 묶음과 크게 차이나지 않고 무엇보다 손쉽게 바늘채비를 만들 수 있다. 민장대용으로 많이 쓰며 원투낚시에 써도 무방하다.

 

와이어 목줄 만들기

 

돌돔낚시의 목줄채비는 주로 10~14호 카본목줄에 케블라합사로 묶은 쌍바늘채비를 연결하는 것이 표준이다. 그런데 전문꾼들 중엔 목줄 대신 와이어를 선호하는 이들도 많다. “거칠고 날카로운 지형에선 와이어가 아니면 안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와이어를 쓸 때 밑걸림이 생기면 원줄이 끊어지므로 봉돌부터 바늘까지 모두 잃어버리기는 한다.

 

 

 

●준비물 : 와이어(37번이나 38번), 와이어 클립, 보빈, 송곳. ※와이어 목줄은 번호가 낮을수록 강하다. 일부 낚시인들은 35번을 쓰기도 한다. 갈치용 와이어 목줄도 쓸 수 있다.  

●와이어를 연결한 바늘채비 만들기
1 케블라합사를 10cm 정도만 잘라서 외바늘을 만든다. 
2 와이어를 40~50cm로 자른다.    
3 먼저 스크루도래에 연결할 고리를 만든다. 
4 와이어의 끝을 동그랗게 말은 후 보빈으로 감는다.   
5 순간접착제를 바른다. 
6 만들어둔 외바늘 채비의 케블라 목줄 끝을 송곳으로 벌린다. 끝에서 약 1cm가 적당하다.  
7 와이어를 외바늘의 케블라 목줄에 넣은 후 끝을 구부려준다.  
8 결합 부위를 보빈으로 잘 감은 후 순간접착제를 바른다. 
9 완성. 외바늘을 두 개 연결하면 쌍바늘이 되며 바늘을 여러 개 달 수도 있다.
☞게고둥, 성게, 소라, 참갯지렁이 등 모든 미끼에 쓸 수 있다. 채비할 땐 와이어 채비를 스크루도래에 바로 연결한다. 만들기는 조금 번거롭지만 만들어두면 현장에서는 아주 편하다.

 

 


●와이어 목줄 만들기
1 와이어 40~50cm, 스크루도래, 도래, 와이어클립, 와이어 전용 집게를 준비한다. 
2 도래 구멍으로 와이어를 두 번 통과시킨다.   
3 짧은 쪽의 와이어로 서너 번 안돌리기를 해주면 사진과 같은 모양이 된다.  
4 짧은 쪽을 잡고 긴 쪽을 당겨 꽉 조인다.   
5 와이어 클립을 끼운다. 
6 와이어 전용 집게는 클립을 물릴 때 와이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홈이 파여 있다. 
7 홈에 물린 후 강하게 집는다. 
8 자투리 와이어를 자른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스크루도래를 묶는다.
완성.

☞과정이 길어 보이지만 하나 만드는 데 일 분도 걸리지 않는다. 와이어 목줄의 도래에 원줄을 바로 연결하며 스크루도래에는 바늘채비를 단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