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루플
[특집 송어 루어낚시 입문하기] 장비와 소품
2020년 12월 2898 13815

[특집 송어 루어낚시 입문하기]

장비와 소품
3인치 웜, 1~4g 하드베이트 다룰 수 있어야
로드는 울트라라이트, 릴은 1000~1500이 적합


송어낚시용 루어는 쏘가리낚시나 배스낚시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작고 가벼운 게 특징이다. 루어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웜의 경우 보통 3인치 이하, 하드베이트의 경우 1~4g 무게를 사용하는데 장비 역시 이에 맞춰야 한다.

 

 낚싯대  작고 가벼운 루어를 다루기 쉬운 송어 전용 낚싯대를 사용한다. 가벼운 루어는 멀리 캐스팅하기 어렵다. 낚싯대의 반발력을 이용해 던질 수 있어야 하는데 울트라라이트 파워가  적합하다. 배스 로드와 비교해보면 같은 울트라라이트파워 낚싯대라고 하더라도 무지개송어낚싯대가 더 낭창거린다. 길이는 6.2, 6.4피트 등 6피트(1.82m) 초반대의 길이면 적당하다. 

 릴   작은 스피닝릴을 쓴다. 크기는 1000에서 1500이 좋다. 쏘가리낚시나 배스낚시에서 쓰던 2000 이상의 스피닝릴을 사용할 수도 있으나 무지개송어낚시에서 쓰는 가는 라인을 감기엔 스풀의 크기가 크다. 또한 작은 루어에 세밀한 액션을 주기에도 부족하다. 스피닝릴 1000  크기의 스풀엔 1호 굵기의 낚싯줄이 100m 감긴다.    

 

 뜰채  입걸림시킨 무지개송어를 상처 나지 않게 연안으로 끌어내기 위한 도구다. 그물망이 실리콘 등 부드러운 고무 소재로 되어 있다. 뜰채의 폭이 40cm는 넘어야 고기를 담기에 편하다. 

 

 낚싯줄  루어가 작고 가벼운 만큼 낚싯줄도 가는 것을 쓴다. 낚싯줄이 가늘면 멀리 날아가고 물의 저항이 작아 루어를 조작하기에도 좋다. 강도는 4lb, 굵기는 0.8호 이하의 나일론라인을 쓴다. 카본라인은 날이 추워지면 빳빳해지고 합사는 물에 들어가면 물을 머금기 때문에 스풀이나 가이드에 얼어붙기 쉽다. 무지개송어는 낚싯줄의 움직임을 보고 입질을 파악하는 일이 많다. 투명색보다는 눈에 잘 보이는 파란색 또는 주황색을 고르도록 한다.    

 

 스푼 케이스   무지개송어용 루어인 마이크로스푼을 보관하는 작은 수납 가방이다. 마이크로스푼에 달린 바늘을 걸 수 있도록 부드러운 천으로 안을 처리했다.

 

 그밖에  무지개송어 입에 걸린 바늘을 뺄 때 쓰는 포셉스, 손과 발의 추위를 막아주는 핫팩 등을 준비한다.

 

 

송어용 뜰채. 사진의 제품은 하프루어 송어뜰채.

 

1000~1500번 소형 스피닝릴. 사진의 제품은 바낙스 로탄 1500.

 

송어 루어낚싯대. 사진의 제품은 엔에스 아르코.

 

송어 루어낚싯대. 사진의 제품은 제이에스컴퍼니 어센스 토너먼트 스페셜.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