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루플
LUNKER CHASER_ Suspending Minnow_서스펜딩 미노우의 활용
2011년 05월 1684 1519

LUNKER CHASER_ Suspending Minnow


③서스펜딩 미노우의 활용

 

슬로우 액션으로 부드럽게 어프로치


서스펜딩 미노우는 부드럽게 다루어야 한다. 빠르고 강한 액션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바닥을 찍으려고 애쓸 필요 없으며 스트럭처 주변에 숨은 배스 앞에 정확히 가져다 놓는 기술이 필요하다. 서스펜딩 미노우는 저활성의 서스펜딩 배스를 타깃으로 만들어진 루어이기 때문이다.

 

 

서스펜딩 미노우는 배스의 활성이 좋을 때 쓰는 루어들과는 정반대의 개념으로 배스를 유혹한다. 예를 들면 배스의 활성이 강한 시기에 쓰는 크랭크베이트나 스피너베이트, 러버지그 등은 강한 액션으로 배스의 리액션을 유발하거나 호기심을 일으켜 입질을 받아내는 데 주력하지만 서스펜딩 미노우는 리액션을 일으킬 만한 요소 자체가 없으므로 강한 액션은 별 의미가 없다. 서스펜딩 미노우의 액션은 그저 배스가 숨어 있는 곳으로 슬금슬금 찾아가 먹어달라고 배스 앞에 내버려두는 것이 전부다. 그런데 그것이 봄 배스에게만큼은 대단히 위력적이다.
먼저 플로팅·싱킹·서스펜딩 미노우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미노우를 캐스팅한 후 릴링을 하다가 멈추면 플로팅 미노우는 물에 뜨고 싱킹 미노우는 물에 가라앉으며 서스펜딩 미노우는 물속에서 수심을 유지하고 뜨지도 않고 가라앉지도 않는 상태를 유지한다.(그림1) 왜 이처럼 루어의 동작을 다르게 만들었을까? 그 이유는 배스들은 활성에 따라 쫓는 먹잇감이 다르기 때문이다. 미노우 타입에 따른 활용법을 알아보자.

 

 

 


(그림2)는 베이트피시의 무리를 뒤쫓는 배스를 나타낸 것으로 활성이 좋은 배스에게는 플로팅이나 싱킹 미노우의 리액션이 더 나은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배스는 물론 생태계의 모든 포식자들은 무리에서 이탈한 약한 먹잇감을 뒤쫓는 것이 본능이다. 플로팅 미노우나 싱킹 미노우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액션을 연출해 배스들의 리액션을 일으키는 데 쓰인다. 반면 아무런 동작도 취하지 않는 서스펜딩 미노우에는 활성이 좋은 배스들은 흥미를 가지지 않거나 가짜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달려들지 않는다. 이런 상황은 배스의 활성이 아주 좋은 초여름이나 가을에 나타난다.

 

 

 

 

공격적인 포즈로 배스를 자극

 

 

봄이라면 정반대의 상황이 연출된다. 겨울 내내 먹지 못한 배스는 힘이 없고 산란을 하기 위해 먹긴 먹어야겠지만 빠른 베이트피시를 쫓을 체력은 되지 않는다. 이럴 때 가장 효과적인 사냥법이 매복이다. 배스는 베이트피시가 활동하는 수심층에 있는 스트럭처 주변에 몸을 숨기고 있다가 지나가는 먹잇감을 노린다. 먹잇감 중에서도 재빠르게 도망가는 것은 제쳐두고 가장 비실비실한 것을 타깃으로 잡는다. 서스펜딩 미노우는 그 타깃을 흉내 낸 루어다.(그림3)

 

 

 


서스펜딩 미노우의 활용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바닥의 암반 근처에 매복 중인 배스를 자극하는 데도 쓰이고 봄에 배스의 알을 먹어치우는 피라미로 보이게 할 수도 있다. 이 역할은 다른 미노우도 가능하지만 서스펜드 미노우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자연스럽다.
(그림4)는 알자리를 지키고 있는 배스를 미노우로 공략하는 것을 나타낸 그림이다. 플로팅 미노우는 바닥에 닿은 후 라인이 텐션을 잃으면 떠올라 버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공격을 받을 기회가 줄어든다. 알자리를 지키는 배스들은 자신의 구역으로 침범하는 물고기를 반사적으로 공격하지만 무작정 덮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배스가 공격성을 보일 시간을 벌어야 하는데 플로팅 미노우는 금방 떠버리므로 격한 반응을 보이는 배스가 아니라면 입질을 받기 어렵다. 반면 바닥에 머물기 위해서는 라인의 텐션을 유지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릴링을 해야 한다. 릴을 감으면 플로팅 미노우가 바닥을 찍을 수는 있지만 멈추지는 못하며 릴을 감으면서 스팟을 정확하게 공략한다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싱킹 미노우는 바닥에 닿는 순간 포즈가 깨지며 뒤집어진다. 이런 상태로는 입질을 받을 수 없다. 그러나 서스펜딩 미노우는 라인이 텐션을 잃어도, 바닥에 닿아도 45도 정도의 비스듬한 각도를 유지하며 공격적인 포즈를 취한다. 또 한 자리에 머물고 있기 때문에 느긋하게 배스가 공격하기를 기다릴 수 있고 한 번에 정확한 스팟을 찾지 못하더라도 조금씩 이동하며 주변을 탐색할 수도 있다.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바닥의 물이 일렁이거나 아주 약한 액션을 해주면 서스펜딩 미노우는 립으로 바닥을 문지르는 동작을 하는데, 알자리를 지키는 배스의 공격본능을 자극하는 데는 이만한 액션이 없다고 한다.

 

 

복잡한 브러시도 공략 가능

 

 

봄 배스가 숨어 있는 스트럭처 중에는 작은 나무들이 밀집해 있는 곳이 있다. 이런 곳을 브러시 지역이라고 하는데, 웬만한 루어는 걸림이 심해서 공략하기 어려운 곳이다. 이런 곳에서는 장애물 회피 능력이 좋은 스피너베이트나 섀드웜 노싱커 리그로 공략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서스펜딩 미노우를 활용하면 그보다 더 나은 효과를 볼 수도 있다.(그림5)

 

 

 


액션은 아주 간단하다. 브러시 지역으로 서스펜딩 미노우를 캐스팅한 후 아주 천천히 릴링하거나 살짝 트위칭을 한두 번 해주면 미노우가 브러시 속으로 파고든다. 잠시 멈추었다가 입질이 없으면 낚싯대를 천천히 들어 올리며 미노우를 수면으로 끌어올린다. 미노우의 위치가 파악되면 다시 릴을 감거나 트위칭해서 가라앉히는 것을 반복한다. 미노우의 훅이 나뭇가지에 쉽게 걸릴 것 같지만(플로팅·싱킹 미노우는 리트리브를 멈춰도 움직이므로 장애물에 쉽게 걸린다) 액션을 천천히 하면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장애물이 나타나면 립이 먼저 닿기 때문에 걸림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미노우를 회수하는 과정에서 낚싯대를 천천히 들어 올리며 걸리지 않게 하는 것에 집중하면 된다.
이 방법은 스피너베이트나 노싱커 리그 혹은 러버지그보다 더 효과적일 때가 있다. 스피너베이트는 액션을 멈출 수 없기 때문에 배스의 입질을 놓칠 가능성이 있다. 또 빽빽한 브러시에서는 리트리브 액션에 한계가 있다. 노싱커 리그나 러버지그의 경우에는 주로 폴링 바이트를 노린다. 봄 배스는 폴링에 반응하는 속도가 늦기 때문에 입질을 놓치는 경우가 잦다. 또 루어가 무거우면 금방 뱉기 때문에 미스바이트도 많이 생긴다. 궁여지책으로 서스펜드 상태의 배스에게 접근하기 위해 라인을 나뭇가지에 걸쳐 놓고 정지 상태를 유지할 경우에는 배스가 입질해도 라인이 나뭇가지에 쓸려 터질 가능성이 크다.

 

 

워킹 배서들은 비거리 좋은 미노우 선택

 

 

이런 액션들이 연안낚시에서도 가능할까? 석상민씨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서스펜딩 미노우로는 되도록 약한 액션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스펜딩 미노우를 쓰는 시기에는 어차피 배스의 활성이 좋지 못하므로 강한 액션은 배스에게 부담만 줄뿐 기대한 리액션이 나오지 않으며 액션을 강하게 하면 미노우의 훅이 장애물에 쉽게 걸리므로 미노우를 분실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로드를 가볍게 튕겨 슬랙라인을 펴준다는 생각으로 액션을 주면 무난하게 매복 중인 배스를 공략할 수 있다.
워킹 배서들은 서스펜딩 미노우를 구입할 때 비거리가 뛰어난 것을 골라 장애물과의 충분한 거리를 유지한 상태에서 액션을 시작하는 게 좋다. 깊은 곳을 노릴 요량으로 무작정 립이 긴 것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이맘때 배스들은 수심 2~3m에 서스펜딩 상태로 있기 때문에 바닥을 노릴 필요가 없다.
서스펜딩 미노우를 천천히 감아 들이며 로드를 들어 올려주면 잠행수심만큼 내려가지 않고 일정한 수심을 유지한 상태로 끌려오게 할 수도 있다. 립이 길어도 수심 30cm, 1m 등 원하는 수심층에 맞춰 리트리브가 가능하다.(그림6).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