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민물
특집 블루길낚시를 즐겨봅시다 - 바닥에서 살짝 띄운 저부력채비가 효과적
2011년 09월 2852 2216

특집 블루길낚시를 즐겨봅시다 2 채비 및 테크닉

 

 

바닥에서 살짝 띄운 저부력채비가 효과적

 

김상현 FS-TV 제작위원

 

▲ 한 낚시인이 블루길 띄울낚시 채비를 보여주고 있다.

 

 

1969년 우리나라에 강제이주 당한 뒤 온갖 박해(?)를 받아온 블루길을 최근 낚시대상어종으로 받아들이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럴 만하다. 블루길은 체구는 작아도 손맛이 좋고 대단히 맛있는 물고기니까. 외래어종퇴치 낚시대회에서 30cm가 넘는 ‘왕뚜껑’ 사이즈를 걸고 블루길에 매료된 낚시인도 있다.
블루길은 생미끼 대낚시와 루어낚시, 플라이낚시로 모두 쉽게 낚을 수 있다. 블루길은 수온이 높고 날씨가 맑은 날 활성도를 보이며 이런 날은 떼로 몰려다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마릿수 수확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수온이 떨어지거나 흐린 날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 갑작스럽게 자취를 감추기도 한다. 
블루길은 낚시대상어종으로 충분한 장점들이 많다. 연구 자료에 의하면 블루길은 2℃부터30℃ 범위까지 서식할 수 있을 만큼 생존 능력이 강하고 새로운 환경에도 잘 적응한다. 따라서 저수온기에도 낚시가 가능하며 탐식성이 강해 누구나 쉽게 낚을 수  있다.

 

1 바닥낚시

 

붕어 바닥낚시 채비를 그대로 사용해서 블루길을 낚을 수 있다. 블루길은 연안 가까이에 서식하기 때문에 2칸 내외의 짧은 대가 좋다. 단 물색이 너무 맑거나 연안에 수초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3칸 등 긴 대를 쓰기도 한다. 한 대나 두 대면 충분하다.
원줄은 1.5~2호, 목줄은 케블라합사 1호 혹은 모노필라멘트 1~1.5호가 무난하다. 미끼는 지렁이 한 마리를 통째로 사용한다. 헛챔질이 나타날 경우에는 지렁이를 반으로 잘라 쓰기도 한다. 찌는 짧은 찌가 좋으며 예민한 찌맞춤이 유리하다. 바늘이 작으면 블루길이 목젖까지 삼키는 일이 빈번해 7~8호 이상을 써줘야 한다.
잘 낚이다 갑작스럽게 일질이 뜸해질 경우 채비를 지그시 당겨주거나 고패질을 해주면 곧바로 무는 경우도 있다.

 

2 바닥낚시 변형채비

 

바닥낚시에 입질이 뜸하면 봉돌을 깎아 띄울낚시를 해보면 입질이 오는 경우가 많다. 이때 목줄은 5~8cm로 단차를 두고 5호 이하의 가벼운 봉돌을 쓴다. 찌는 20cm 이하의 짧은 찌가 유리하다.
찌맞춤은 찌를 수면에서 띄운 상태에서 세 마디 정도 올라올 수 있도록 마이너스 찌맞춤을 한다. 실제로 사용할 경우엔 찌를 올려서 두 바늘 중 긴 바늘만 살짝 바닥에 닿도록 낚시를 하는 게 가장 좋다.
블루길은 시력이 좋기 때문에 냄새보다는 눈으로 보고 미끼를 공격하는 수가 많다. 미끼를 바닥에서 살짝 띄워 줄 경우 긴 바늘보다 뜬 바늘에 달린 지렁이를 잘 먹는다.

3 중층낚시

 

수온이 오르고 날씨가 화창해 블루길의 활성도가 좋다면 중층낚시를 해보라. 바닥낚시보다 훨씬 좋은 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날은 종종 빈 바늘도 물고 올라온다.
떡붕어낚시용 중층낚시 채비를 그대로 쓰면 된다. 원줄은 1~1.5호, 목줄은 0.6~0.8호면 무난하다. 목줄 길이는 7~10cm로 단차는 3cm면 적당하고 바늘은 4~6호를 주로 사용한다.
떡붕어는 회유층이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블루길은 대부분 중하층에서 유영한다. 낚시하는 당일 블루길의 회유층을 빨리 찾는 게 관건이다. 순서는 바닥층을 우선 노리고 서서히 띄워가면서 회유층을 찾아가면 된다. 두 바늘에 지렁이와 집어용 떡밥을 함께 사용하면 좋다. 입질을 받게 되면 95% 끌고 들어가는 형태로 나타난다.

 

4 옥내림 변형채비

 

입질이 왕성할 때야 굳이 이 채비를 사용할 필요가 없겠지만 입질이 극도로 예민해져 있다면 최근 유행하는 옥내림채비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때는 블루길이 바닥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긴 바늘은 슬로프를 지게 하고, 짧은 바늘은 바닥에 살짝 닿는 형태가 제일 좋다. 이때 목줄 길이를 너무 길게 사용할 경우 까불거리는 블루길 입질 형태상 목줄이 쉽게 엉키는 현상이 많아 10~15cm 정도로 짧게 해주는 게 좋다. 이 채비 역시 대개 끌고 들어가는 입질로 많이 나타난다. 수초 등 장애물이 없는 곳에서 사용해야 한다.
필자의 경험으로 보아 긴 바늘보다는 바늘이 살짝 닿아있는 짧은 쪽 바늘에 더 많이 낚였으며 두 바늘 모두 지렁이를 사용하는 것보다 긴 바늘에는 잘 풀리는 떡밥을 달아 집어력을 높이는 것이 나았다.

 

5 루어낚시 & 전유동낚시

 

루어낚시에도 블루길은 잘 낚인다. 울트라 라이트대에 루어는 웜이나 스피너, 미노우, 털바늘까지 가리지 않고 덤벼든다. 그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면 무리가 없다. 씨알이 크면 배스용 웜을 사용해도 되지만 씨알이 작으면 작은 웜이나 작은 루어를 선택해야 한다.
바다낚시 장비가 있다면 릴찌낚시를 해도 좋은 조과를 올릴 수 있다. 갯바위용 5.3m 릴대에 벵에돔용 G2나 B 구멍찌를 세팅하고 목줄은 1m 내외로 짧게 묶는다. 바늘은 감성돔 바늘 2~3호면 알맞다.
이 채비는 근거리보다 먼 거리에 머물러 있는 블루길을 노릴 때 유용한 방법이다. 찌매듭을 묶지 말고 그냥 던져서 천천히 가라앉히면 미끼가 표층부터 바닥까지 천천히 하강하면서 블루길을 유혹한다. 찌가 물속으로 빨려드는 것을 보고 챔질한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