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루플
베이트 피네스피싱 - 장비 한 대로 다양한 루어 활용, 강한 줄 사용해 대형어 제압
2014년 03월 1129 4534

베이트 피네스피싱

 

 

장비 한 대로 다양한 루어 활용, 강한 줄 사용해 대형어 제압

 

 

김일혁 루어낚시동호회 네버랜드 운영진·닉네임 블루마린

 

 

바다루어낚시에서 베이트 장비를 이용한 연안루어낚시가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베이트 장비는 배스낚시나 선상루어낚시에서는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었다. 그 베이트 장비로 아주 가벼운 루어를 사용해 섬세한 낚시를 하는 ‘베이트 피네스피싱’이 연안낚시의 새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필자가 베이트 장비에 사용하는 루어들. 3g~15g 루어를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베이트캐스팅릴을 사용하는 베이트 장비의 장점은 로드의 감도와 로드 액션이 스피닝 장비보다 뛰어나다는 것이다. 다만 스피닝 장비보다 원투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서 연안낚시에는 거의 쓰이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에는 가는 라인을 쓰고 베이트릴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가벼운 루어로도 원투가 가능해져 점점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베이트 장비의 장점을 좀 더 설명하면 우선 캐스팅의 정확도가 스피닝 장비보다 높다. 베이트 장비는 엄지손가락으로 스풀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서밍을 통해 캐스팅 거리를 조절할 수 있고, 피칭, 플리핑 같은 캐스팅 기술을 활용해 핀 포인트(아주 좁은 포인트)에도 정확히 루어를 캐스팅할 수 있다. 더불어 스피닝 장비의 경우 캐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라인을 검지에 걸고 베일을 젖히는 동작이 필요하나, 베이트 태클의 경우 로드를 쥔 손의 엄지로 클러치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캐스팅을 할 수 있으므로 간편하고 빠른 것이 장점이다. 
베이트캐스팅릴의 경우 비슷한 사이즈의 스피닝릴에 비해 더 강한 조력(드랙력)을 가지는 것도 장점이다. 채비도 더 강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더 큰 대상어를 보다 쉽게 제압하는 것이 가능하다. 유일한 단점인 가벼운 루어를 캐스팅할 수 없다는 것조차 점점 해소되어 지금은 볼락루어도 캐스팅할 수 있는 베이트릴이 출시되어 있다.

 

 

베이트피네스피싱 장비에 에기 모양의 메탈지그를 달아 왕볼락을 낚았다. 베이트 장비를 활용하면 강한 카본 원줄을 사용해 가벼운 루어를 셈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스풀 가벼워야 피네스피싱용으로 적합

 


바다루어낚시에서 베이트 피네스피싱이 가질 수 있는 최대 장점은 가벼운 중량의 루어를 6~8파운드 정도의 굵은 카본원줄로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복잡한 스트럭처를 공략할 때는 여쓸림에 강한 카본원줄이 필요한데, 스피닝 장비에 굵고 빳빳한 카본줄을 사용하면 비거리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이 문제지만 베이트캐스팅릴은 그런 문제가 없다. 강한 라인을 쓸 수 있으므로 30cm급 왕볼락이나 큰 우럭, 쥐노래미도 문제없이 제압할 수 있다.
그런데 베이트캐스팅릴이라고 해서 모두 피네스피싱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원줄이 감기는 스풀이 가벼워야 하는 것이다. 스풀이 가벼워야 캐스팅할 때 생기는 회전관성이 적어 브레이크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해 비거리를 손해 보지 않는다. 즉 무거운 스풀은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걸려 멀리 캐스팅하기 힘들고, 스풀 회전을 조절하는 브레이크를 풀면 회전관성이 너무 커져 백래시가 쉽게 생겨 가벼운 루어를 멀리 캐스팅하기 어렵게 된다. 더불어 배스루어낚시에 사용하는 민물용 베이트릴은 바다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염분이 릴 내부로 스며들면 금방 부식하고 만다.

 

 

마이크로가이드 달린 전용 로드 출시

 


로드는 원투할 것을 감안해 7피트 이상의 긴 베이트 로드를 사용해야 한다. 바다루어 베이트 피네스피싱 전용 로드가 출시되어 있으므로 그것을 쓰면 되겠다. 베이트 피네스피싱 전용 로드는 가이드의 구경이 작은 마이크로가이드가 장착되어 있어 캐스팅 시 방출되는 라인의 진동을 줄여 캐스팅이 더 멀리 정확하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가이드가 작기 때문에 그만큼 로드의 무게도 가벼우며 가이드가 기존 베이트 로드보다 많이 달려 있어 부하를 골고루 분산하는 덕분에 가는 원줄을 써서 효과적으로 대상어를 제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바다루어 베이트 피네스피싱의 장점을 알아봤는데, 사실 필자가 생각하는 베이트 피네스피싱의 장점은 극히 단순하다. 그냥 순수하게 ‘재미있다’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캐스팅하는 재미가 있고, 다양한 무게의 여러 가지 종류의 루어를 운용하는 재미가 있다. 예를 들어 베이트 장비를 사용하면 3g의 지그헤드로 볼락을 노리다 라이징하는 농어를 노리고 15g의 미노우를 캐스팅할 수 있고, 10g의 메탈지그로 원거리의 전갱이를 노리다 5g의 가벼운 텍사스 리그로 발밑의 쏨뱅이를 노릴 수도 있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지금 베이트 장비를 이용한 연안루어낚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베이트 장비를 활용하는 낚시인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루어낚시동호회 네버랜드 cafe.naver.com/nerverland

 

 

베이트 장비가 위력을 발휘하는 복잡한 스트럭처 지형.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