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바다
신나는 근해 배낚시 4종 - ④인기 급상승 호래기
2014년 03월 1402 4547

신나는 근해 배낚시 4종

④인기 급상승 호래기

 

한 번 맛보면 절대 못 잊는 귀염둥이

 

 

김진현 기자 kjh@darakwon.co.kr

 

 

호래기(반원니꼴뚜기)는 꽤 오래전부터 볼락과 함께 연안에서 낚시로 낚기 시작했는데, 배낚시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4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경남의 진해, 마산, 거제에서 주로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울산, 경주 일대로 포인트가 확장되고 있다. 시즌은 빠르면 10월부터 시작해 이듬해 3~4월까지 이어지는데, 호래기만 낚이는 것이 아니라 살오징어 새끼와 꼴뚜기가 함께 낚이며 시즌을 이어간다.

 

“이만하면 괜찮은 조황이죠?” 낚은 호래기를 보며 즐거워하는 낚시인들.

 


호래기배낚시의 매력이라면 맛있는 호래기를 실컷 낚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연안에서 소문난 포인트는 낚시인이 많아 낚시자리가 비좁고 조과도 들쭉날쭉한데 비해 배낚시를 하면 보통 100마리 이상 낚을 수 있고, 손이 빠르면 200~300마리도 낚을 수 있다. 최근 경남에서 팔리는 호래기 횟감이 1마리에 1천원이 넘는다고 하니 낚싯배를 타는 것이 결코 손해는 아니다. 또 방파제나 갯바위에서 호래기를 낚으려면 추위를 무릅쓰고 밤새 낚시해야 하지만, 배낚시를 하면 낚시하는 법도 쉽고 호래기가 붙었을 때 잠깐 사이에 많은 양을 낚을 수 있어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깊은 수심 노릴 수 있는 릴낚싯대가 유리

 


호래기배낚시 포인트는 수심이 4~5m로 얕은 편이다. 조류 소통이 원활한 홈통이나 해초가 자라 있고 모래가 깔려 있는 곳이 호래기 포인트로 알맞다. 얕은 곳을 노리는 만큼 호래기배낚시 장비도 간편하다. 예전에는 4~5m 민장대에 호래기 채비를 연결해서 사용했고, 최근에는 루어낚싯대나 감성돔용 릴낚싯대에 호래기 채비를 달아서 낚시한다. 민장대는 호래기의 활성이 높아 상층에서 왕성하게 입질할 때 금방금방 낚아 올리기 편하며, 릴대는 민장대보다 깊은 곳까지 노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가끔 호래기들이 바닥층에서 꼼짝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바닥까지 채비를 내릴 수 있는 릴대가 꼭 필요하므로 최근에는 릴대를 위주로 장비를 준비하는 낚시인들이 많다. 감성돔용 릴대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볼락루어대나 배스루어대에 채비만 연결해서 바로 낚시할 수 있다. 
호래기 채비는 호래기바늘에 민물새우를 달아서 쓰는 생미끼 채비와 호래기용 루어인 스테를 달아 쓰는 루어낚시 채비가 있다. 예전에는 민물새우를 선호했으나, 최근에는 두 가지를 혼용해서 쓰는 것이 유행이다. 호래기용 스테는 화려한 컬러로 호래기를 유혹하는 데 유리하고, 민물새우는 의심 많은 호래기의 자연스러운 입질을 유도하기 좋다. 호래기가 바닥에 있는 경우에는 채비를 무겁게 만들어 루어만 달아서 쓰기도 한다. 민물새우는 상층에서는 루어보다 잘 먹히지만, 깊은 바닥층에선 루어보다 효과가 떨어진다고 한다.

 

 

금방 낚은 호래기로 만든 음식들. 라면에 넣거나 살짝 데쳐 먹어도 ‘꿀맛’이다.

 

오후에 출조해 자정 무렵 철수

 


호래기배낚시를 할 때 참고할 팁이 있다면 호래기의 활성이 나쁠 때는 억지로 낚으려 애쓰지 말고 쉬엄쉬엄 낚시하다가 호래기의 활성이 좋아질 때 집중적으로 낚시하라는 것이다. 호래기는 물 흐름에 따라 활성이 달라지는데, 주로 물돌이 직후에 조류의 흐름이 바뀔 때 폭발적인 입질을 한다. 조류가 흐르지 않거나 너무 세면 띄엄띄엄 입질하는데, 그럴 땐 아무리 노력해도 마릿수 조과를 올리기 힘들므로 쉬어가며 낚시하는 것이 편하다. 호래기는 물고기처럼 입으로 먹이를 무는 것이 아니라, 다리로 먹이를 감싸기 때문에 먹이에 달려들 땐 사정없이 달려들므로 입질이 시작되면 정신없이 달려드는 것이 특징이다.
호래기배낚시는 오후 5~6시에 출항해 자정 무렵에 철수하는 것이 기본이다. 가끔 밤새 낚시하는 경우도 있다. 뱃삯은 1인당 4~6만원이며 출조점에서 야식, 미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조점에 유행하는 채비들이 구비되어 있으므로 고민할 것 없이 출조지에서 소품들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호래기용으로 인기 있는 소형 에기와 스테.

 

 

호래기배낚시 출조점

진해 - 대명호 011-518-6342, 태풍호 010-3577-8299, 정훈호 017-859-6711, 낚시천국호 010-3577-2422, 조이피싱호 010-5640-4101
거제 - 대구낚시 010-4818-2397, 태영호 010-8707-0136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