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낚시과학
창간호 특집 - 낚시도 스마트 시대 2 낚시에 유용한 앱 가이드
2014년 03월 2151 4562

창간호 특집 - 낚시도 스마트 시대

 

 

 

낚시에 유용한 앱 가이드

 

 

지도·내비게이션·조황정보 검색 등 다양하게 활용

 

 

 

김진현 기자 kjh@darakwon.co.kr

 


스마트폰은 이제 조행길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함께 출조하는 낚시인들과의 연락뿐 아니라 날씨, 조황정보, 길 안내 등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낚시인들이 사용하면 편리한 스마트폰 앱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스마트폰을 낚시에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카카오톡이나 카스, 밴드, 페이스북 같은 SNS 앱을 이용해 지인들과 요긴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지인 중에 낚시를 즐겨 다니는 고수가 있다면 아무도 모르는 알짜 정보를 가장 빨리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단점도 있는데, SNS에서 너무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되면 시도 때도 없이 쏟아지는 연락 때문에 피곤한 생활이 시작될 수도 있다.
둘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앱을 설치해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가장 접하기 쉬운 것으로 지도, 날씨, 내비게이션, 조황정보 등이 있다. 대부분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설치해서 한데 모아두고 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
셋째 기존 인터넷 낚시사이트의 모바일 앱을 설치해 컴퓨터에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조황정보를 열람하는 방법이 있다. 스마트폰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정보를 업로드할 수도 있는데, 낚시터에서 낚은 고기를 찍어 인터넷 사이트에 곧바로 올리는 것이 점점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낚시에 유용한 앱들을 알아보자.

 

 

 

 

 

 

 

 

 


Tmap 
최강의 내비게이션
SK텔레콤이 제작한 길 안내 어플리케이션으로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전부터 3G 통신과 GPS를 활용해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길 안내를 제공했다. 이 앱의 장점은 기존 내비게이션과는 달리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막히는 길이 있으면 우회도로를 자동으로 안내해주고 별도의 업데이트가 필요 없이 항상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길 안내를 한다는 것이다. 거의 매일 바뀌는 단속장비들의 위치를 알아서 잡아준다. 주소, 전화번호, 상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위치검색이 가능하고 목적지가 불일치하는 일도 거의 없다는 것이 사용자들의 일반적인 평가이다. 사용법은 기존 내비게이션과 크게 다르지 않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앱스토어에서 ‘Tmap’으로 검색해서 설치한다. 모든 스마트폰에서 설치할 수 있다. 

 

 

 

KESTI 항행정보
항행경보·등대정보·물때 제공
국립해양조사원이 개발한 모바일 항행정보 앱은 개인보트 사용자들에겐 필수 앱으로 그동안 책이나 인터넷으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항행정보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게 해준다. 주요 서비스로는 해상에서 일어나는 사격훈련구역 등의 항행경보와 부표·등부표·등대정보, 시간별 물때 등이 있다.
이 앱은 국립해양조사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국내 최대 해양관련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국립해양조사원의 실시간 자료를 반영한 것이다. 사용하는 방법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인창이 뜨며, 원하는 정보를 선택한 후 위성지도에 표기된 해당 지역을 선택하기만 하면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앱스토어 검색창에 ‘항행정보’ ‘국립해양조사원’ ‘물때’ 등을 입력하면 바로 검색된다. 모든 스마트폰에서 설치할 수 있다.

 

 

바다낚시 가이드
지역별 조황정보·조석표·어류도감 제공
코인랩(Koinlab.com)이 개발한 바다낚시 가이드는 앱을 이용하는 회원들끼리 바다낚시 조황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의 성격을 띠는 스마트폰용 앱이다. 설치 후 이메일, 비밀번호, 닉네임을 기입하면 곧바로 회원가입이 이뤄지며 글쓰기와 모든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비가입 회원으로도 정보를 볼 수 있다. 
조황정보는 게시일 순, 지역별로 선택해서 볼 수 있으며 궁금한 점을 댓글로 남길 수 있다. 조황정보 외에 지역별 날씨와 조석표, 어류도감 외에도 각종 채비정보, 미끼정보, 요리정보 등도 제공하므로 언제 어디서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검색창에 ‘낚시’또는 ‘바다낚시’로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모든 스마트폰에서 설치할 수 있다.

 

 

 

배스낚시지도
배스낚시터·실시간 조황정보 제공
배스낚시를 즐기는 한 개인이 개발한 앱으로 배스동호인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앱이다. 배스낚시에 관한 포인트 길 찾기, 날씨정보, 위치공유, 조행기 업로드 기능이 있다. 최초 실행 시 데이터를 다운받으며, 이후에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
지도에서 원하는 지역을 클릭하면 선택한 곳 주변의 포인트 위치와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으로 표시된 포인트의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앱에 올린 게시물과 데이터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bass-map.co.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검색창에서 ‘배스낚시지도’로 입력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OS만 설치가 가능하다.

 

 

 

요트·낚시 정보도
전국 120개 섬 정보 제공
국립해양조사원이 개발한 앱으로 전국 120개 섬의 낚시포인트 정보와 날씨, 연안, 조위, 낚시채비, 낚싯배 등 바다낚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위치 주변에 있는 낚시터를 알려주며 해당 포인트의 사진과 지도, 대략의 수심 등도 나오기 때문에 처음 낚시를 가는 지역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꾸준히 정보가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낚시채비와 포인트 인근의 낚시점, 교통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검색창에서 ‘낚시’ ‘요트낚시’를 입력하면 된다. 모든 스마트폰에서 설치할 수 있다. 

 

 

 

산넘어산GPS
낚시·등산·MTB 등 아웃도어레저 필수 어플
산넘어산GPS는 Bulitsoft가 개발한 앱으로 GPS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야외활동 시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의 위치, 방위, 고도, 동선 등을 쉽게 파악해 길을 잃지 않게 해준다. 움직임이 많은 등산이나 MTB에 아주 유용하게 쓰이며 산속으로 깊이 들어가는 계류낚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글맵, 동아지도, 네이버맵 등 원하는 지도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사진을 촬영하면 그곳의 정확한 좌표정보를 남길 수 있다. 실시간 날씨, 일출몰 시각, 조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어두울 때 유용한 플래시 기능도 있다. 1:50,000 비율의 지도를 사용해 정보가 정확하며, 데이터 사용에 의한 과도한 배터리 소모를 방지했다. 지리산 둘레길, 제주도 올레길 등의 정보도 담겨 있으며 자신이 이동한 속도와 거리를 정확하게 계산해주는 기능도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검색창에 ‘산넘어산’ ‘GPS’를 입력한다. IOS 기반의 아이폰과 아이패드만 지원한다.

 

 

 

 

민물낚시터백과
경기·강원 주요 낚시터 803개 정보 수록
민물낚시터백과는 다올소프트가 도서출판 예조원이 발행한 ‘민물낚시터백과 경기·강원편’을 스마트폰 앱으로 제작한 것으로 경기도와 강원도의 유명 민물낚시터 정보를 제공한다. 경기·강원 지역의 803개 낚시터를 수록, 그 중 209개의 주요 낚시터는 낚시터의 소재지, 수면적 등 기본 정보 외에 포인트 세밀도와 낚시방법, 미끼사용법 등의 설명도 함께 첨부해 새로운 낚시터를 찾는 낚시인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한다. 
앱으로 만들어지면서 추가된 장점으로는 낚시터를 지역별, 이름별로 검색할 수 있고 포털사이트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도와 연결해 가고자 하는 저수지를 교통지도와 위성사진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 조작법만 알면 누구나 쉽게 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며, 원하는 정보를 터치하면 곧바로 설명이 제공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쓸 수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검색창에서 ‘민물낚시터백과’로 검색하면 설치할 수 있다. 유료 앱이라 아이폰은 6.99달러, 안드로이드는 7000원을 결제해야 다운받을 수 있다. 
 

 


알아두면 유용한 스마트폰 앱

①Clean Master(클린 마스터) - 스마트폰 기능을 최적화 시켜주는 앱으로 램 정리, 설치나 제거 후 남은 파일, 캐시 파일, 빈 폴더 등을 깔끔하게 정리해 준다. 인터넷 검색정보나 히스토리 정보도 제거할 수 있어 스마트폰이 느려졌다고 느껴지면 다운받아 실행해 본다.
②열두시쿠폰 -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내 주변의 맛집을 검색할 수 있고, 덤으로 무료 할인쿠폰을 제공받을 수 있다. 초행길에 맛집을 검색할 때 유용하다. 맛집이나 배달음식에 관련된 다양한 앱이 나와 있으므로 하나쯤 다운 받아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③팟게이트 - 앱스토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앱을 소개하는 앱이지만, 특이한 점은 무료나 잠깐 세일을 하는 앱들을 골라 설치할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한다. 하루에 한두 번쯤 방문해 앱을 검색해보면 다양한 유료 앱을 공짜로 다운받을 수 있다.
④플래시라이트 -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플래시를 수동으로 제어해 스마트폰을 플래시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앱이다. 낚시할 때 플래시가 갑자기 고장 나거나 어두운 곳에서 열쇠구멍을 찾는 등 다급한 순간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⑤다음·네이버·구글 지도 - 낚시인에게는 필수 앱. 현재 위치 검색과 간단한 내비게이션 기능도 가지고 있으며 길찾기 기능을 잘 활용하면 버스노선, 관광서, 식당, 주변 숙박까지 검색할 수 있다.
⑥고속버스 및 기차 항공사 앱 - 인터넷이나 ARS로 예매하는 각종 표를 스마트폰에서도 예매할 수 있다. 표 검색과 결제를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출장을 자주 다니거나 여행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필수 앱이다.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방법

①자신의 휴대폰에 있는 앱스토어 아이콘을 찾아 클릭한다. 스마트폰마다 다양한 앱스토어가 있는데, 대부분 ‘앱스토어’나 ‘App Store’로 아이콘의 이름이 등록되어 있다.
②아이콘을 클릭하면 앱스토어의 메인화면이 나타난다. 최신 인기 있는 앱들을 소개하고 있다. 여기서 우측 상단의 돋보기(검색)를 클릭한다.
③검색창으로 이동하면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한다. ‘낚시’를 검색어로 입력하면 다양한 연관검색어도 자동으로 나타난다.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창 우측의 돋보기를 클릭하면 검색이 시작된다.
④낚시로 검색해 나타난 다양한 앱들. 이 중에서 원하는 앱을 찾아 클릭한다.
⑤원하는 앱을 클릭하면 앱의 정보와 관련사진이 나타난다. 설치를 원하면 무료를 클릭한다.
⑥설치를 화면으로 이동한다. 설치를 클릭.
⑦사용약관과 함께 제품 설치에 동의하느냐고 묻는 화면이 나타난다. 동의해야 설치가 가능하며 동의하지 않으면 설치가 되지 않는다. 좌측 아래의 동의를 클릭한다.
⑧앱이 설치되고 있다.
⑨설치 후 바탕화면으로 나가면 새로 설치된 앱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앱을 검색할 수 있는 다양한 검색용 앱도 등장해있는데, 매일 새로운 앱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스마트폰 앱 사용 Tip

*앱(app)이란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줄인 말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뜻한다. 참고로 어플은 영어를 한국식으로 멋대로 줄여서 부르는 말로 올바른 표현이 아니라고 한다.
*OS란 컴퓨터의 윈도우처럼 스마트폰을 작동시키는 운영체제로 대표적으로 안드로이드(android)와 IOS가 있다. 안드로이드는 삼성, 엘지, SKY, htc 등 국내외 다양한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IOS는 미국 애플사의 아이폰용이다. 스마트폰 OS는 서로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앱 중에서는 둘 중 하나만 지원하기도 하는데, 앱이 안드로이드만 지원한다면 아이폰(IOS) 사용자는 그 앱을 사용할 수 없다. 유명한 앱은 대부분 모든 OS를 지원하므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앱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가 있다. 낚시용 앱은 대부분 무료이며, 미국이나 유럽에서 개발한 묶음법이나 책자를 앱으로 제작한 것 정도가 유료로 나와 있다. 비슷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앱이 많기 때문에 유료 앱은 큰 인기를 끌지 못하는 실정이다. 유료앱 결제는 신용카드 번호를 등록해서 할 수 있다.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대부분 모바일 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언제 어디서든 열람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입큰붕어, 인터넷바다낚시, 디낚, 낚시사랑 같은 대형 낚시포털이 있는데, 모바일 버전을 설치해두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앱스토어에는 아주 다양한 앱들이 있다. 과연 이런 것들도 있을까 싶어서 검색해보면 놀랍게도 대부분 있다. 뉴스, 날씨 등의 일반 생활정보에서 회화, 학습, 여행, 취미 등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많은 정보들이 앱으로 제작되어 있다. 
*위치기반서비스란 스마트폰으로 GPS정보를 받아 자신의 위치를 파악해 관련 앱에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위성지도에 자기 위치를 표시해 길을 찾거나 내비게이션 등을 이용하는 것이 있다. 다양한 앱을 활용하면 주변 맛집 검색이나 편의점, 주유소, 영화관 등 다양한 것들을 검색할 수 있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