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루플
정원구 배스 현장-부안 특급 삼총사 사산지, 청호지, 계화도 조류지
2014년 04월 1124 4620

시즌 개막

 

 

부안 특급 삼총사

 

 

사산지, 청호지, 계화도 조류지

 

 

정원구 JS컴퍼니·비너스마린·아미고라인 필드스탭·네이버 블로그 ‘夢’ 2010년 낚시등산 레저 파워블로거

 

 

전북 부안의 유명 배스낚시터인 사산지, 청호지, 계화도 조류지는 모두 자동차로 20여분 거리에 있어 출조일의 날씨나 조황 변화에 맞춰 수시로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취재는 부안군 상서면 감교리에 있는 사산지부터 들른 후 몇 년 전부터 빅배스 소문이 무성하던 계화도를 거쳐 청호지를 답사했다.

 

 

사산지 
제방권이 주요 포인트, 상류는 갈수 상태

사산지는 현지 낚시인들이 봄마다 가장 먼저 찾아 손맛을 보는 곳이다. 원래 이곳은 상류 새물 유입구 주변과 청동마을 앞 다리 부근이 명당이나 출조 며칠 전 배수시설 공사를 하는 바람에 상류는 바닥을 드러낸 상태였다.
주요 포인트는 제방권. 바이브레이션플러그나 크랭크베이트를 사용해 석축을 노리면 리액션 바이트에 꾸준한 입질을 받을 수 있다.
제방에서 상류를 바라볼 경우 우측은 잔돌과 작은 나무들이 자라고 있고 좌측은 산자락에서 이어진 긴 능선이 큰 돌과 함께 물속으로 뻗어있다. 두 포인트 구간의 특징 차이가 확연하므로 당일 입질 패턴을 빨리 파악해 낚시하는 게 중요하다.
취재일 필자가 활발한 입질을 받아낸 루어는 60~90mm의 숏빌 타입 미노우플러그였다. 그 외에 다양한 루어를 교체해 사용했는데 폭발적이지는 않았지만 지속적인 입질을 받아낼 수 있었다.

가는 길 서해안고속도로 부안IC를 나와 부안스포츠파크 방면으로 좌회전, 상서면 방면으로 약 16km 이동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내비게이션에 사산저수지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돈계지’를 검색하면 된다.

 

 

 

 

▲ 양해민씨가 사산지에서 올린 배스를 자랑하고 있다.

 

 

 

▲계화도 조류지의 명당 중 한 곳인 수문 일대.

 

 

 

계화도 조류지
2년 전부터 런커급 출현 잦아

계화도 조류지의 배스낚시는 3~4년 전부터 블로그나 카페 조황을 통하여 꾸준히 확인돼 왔다. 4짜 이상급이 마릿수로 낚이고 2년 전부터는 50cm가 넘는 런커급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지 낚시인들의 말에 의하면 배스가 유입된 것은 2008년 정도로 예상된다. 유입 경로는 사산지와 청호지에 살던 배스들이 주상천(현지인들은 돈지수로라고 부른다)를 따라 하류로 이동해 서식하다가 큰 비가 와 돈지교 수문과 계화포구 수문이 열릴 때 계화도 조류지로 이동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공주루어프로샵 회원이자 부안이 고향인 양해민씨의 말에 의하면 계화도에 있는 조류지는 수문 일대, 계화초등학교 앞 계화교, 돈지교에서 계화교 방면 2km 지점에 있는 정자 일대가 주요 포인트라고 한다.
촬영일 계화교 주변에서는 붕어낚시 동호회의 시조회가 있었고 수문 쪽 역시 물이 많이 빠져있어 정자 일대에서 낚시를 할 수밖에 없었다. 정자 일대에는 그물이 일정 간격으로 뻗어있었다. 연안에서 그물이 뻗어나간 곳까지가 돌바닥이어서 원투가 필요한 상황은 아니었다.
전방 5m 정도에 석축 브레이크라인이 확실하게 존재하고 있어 빠른 시간 안에 다양한 루어를 활용해 브레이크 라인을 공략할 수 있었고 잦은 입질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블레이드 마스터 스피너베이트를 사용했을 땐 브레이크 라인을 통과할 때 입질이 잦았으며 갈대 주변에서는 호그웜에 입질이 잦았다. 

가는 길 서해안고속도로 부안IC를 나와 동진면, 계화면을 거쳐 계화도로 진입한다. 부안IC에서 서북쪽으로 약 18km 거리이며 곳곳에 계화도 이정표가 있어 찾기 쉽다.

 

 

 

 

▲계화도 조류지에서 굵은 배스를 낚아낸 필자. 스피너베이트에 입질했다. 

 

 

 

 

계화도 갈대 포인트에서 45cm 배스를 낚아낸 박주원씨.

 

 

 

청호지
연밭 일대와 양수장 주변 노려봐야 

부안군 하서면 청호리에 있는 청호지도 부안의 대표적 빅배스 낚시터다. 사산지 취재 후 청호지로 이동했으나 봄철 유망 포인트인 청호지 연밭 포인트에서 붕어낚시인들이 시조회를 열고 있어 낚시를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자료 사진만 찍고 돌아왔는데 며칠 뒤 현지 낚시인들에게 전화를 해보니 삼일절 이후 날씨가 좋아지면서 다양한 루어에 입질이 활발해졌다고 한다.
주요 포인트는 연밭과 양수장 주변 제방 석축과 예전에 사용하던 수로 관계시설이 있는 곳이다. 청호지에 주차할 때는 서쪽 연안에 있는 식당건물(내비 주소 : 청호리 319-2번지)에 주차하면 된다. 식당이 부안으로 이사를 해 텅 빈 넓은 주차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가는 길 서해안고속도로 부안IC를 나와 격포·변산 방면으로 13km의 거리를 이동하면 길 우측에 청호지 제방이 있어 찾기 쉽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