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조구정보 > 요리
참 쉬운 감성돔 구이와 매운탕
2009년 11월 549 1913

낚는 맛보다 먹는 맛

 

회만 먹기엔 좀 아쉽죠?

 

참 쉬운 감성돔 구이와 매운탕

 

 

이기선  기자

 

가을 갯바위의 대표어종 감성돔. 무지갯빛이 감도는 감성돔 회는 가을의 별미로 누구에게나 사랑받는다. 그러나 풍성한 조과를 회로만 소화하기엔 좀 허전하다. 30cm 이하의 작은 돔은 소금구이를 하면 더 맛있고, 회를 뜨고 남은 뼈와 머리로는 매운탕이나 지리(맑은국)를 끓이면 특미가 된다. 회와 구이와 탕으로 마무리되는 감성돔 성찬을 위해 간단한 요리법을 소개한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아빠가 만들어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다.

요리진행 : 여주 낚시를 좋아하는 사람들 (031-883-5981)

 

 

감성돔 소금구이

● ● 재료 : 손질한 감성돔,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 간장, 겨자 등

● ● 만드는 순서

1. 비늘을 긁어내고 배를 갈라 내장을 빼낸 다음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손질한 감성돔 앞뒤로 3~4줄 정도 칼집을 넣은 후
3. 굵은 소금과 후추를 적당하게 친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감성돔을 올려 중불에서 굽기 시작한다.
5. 냄비 뚜껑을 닫고 10~15분 정도 굽는다.
6. 한쪽이 익으면 반대쪽으로 뒤집어 마저 익힌다.
※구운 감성돔은 간장에 겨자를 넣어 만든 소스에 찍어먹으면 맛이 더 좋다.

 

 

감성돔 매운탕 

 

● ● 재료 : 무 3분의 1쪽, 양파 2분의 1쪽, 청양고추 5개, 대파 2뿌리, 마늘 6쪽, 쑥갓 약간, 고춧가루 2큰술, 다시다 2큰술, 고추장 2분의 1큰술, 설탕 2분의1작은술, 후춧가루, 소금 등

● ● 육수 만들기 : 무 3분의 1쪽, 양파 2분의 1쪽, 다시마 2분의 1개, 다시다 2큰술, 육수용 멸치를 듬뿍(15~20마리) 넣고 물과 함께 끓인다.

● ● 만드는 순서

1. 요리하기 전 다시마, 무, 양파 등을 넣고 육수를 끓여 놓는다.
2~3. 끓는 육수에 손질한 감성돔과 무를 넣고 20분 정도 끓인 뒤 국물이 우러나도록 약한 불에서 15분 정도 끓인다.
4~6. 고춧가루와 다시다, 고추장, 소금을 차례로 넣고 중불에서 20분 정도 더 끓인다.
7. 그런 다음 마늘, 설탕, 후춧가루를 넣고 간을 본 후 취향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8~9. 매운탕 위에 양파, 청양고추, 대파를 넣고 5분 정도 끓인 뒤 마지막으로 쑥갓을 얹고 끓이면 완성.
10. 완성된 매운탕.

캡션

갯바위에서 철수 후 낚시점에서 푸짐한 감성돔 요리로 뒤풀이를 하고 있는 낚시인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