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조구정보 > 요리
입에서 살살 녹는 전갱이 롤·전갱이 유부초밥
2010년 08월 430 1946

몸에 좋은 낚시요리 釣味眞味


입에서 살살 녹는


전갱이 롤·전갱이 유부초밥

 


| 박경식 객원기자 sinken@paran.com |


보통 사람들에게 ‘생선’하면 생각나는 것이 고등어라면 낚시꾼들에게는 고등어보다 더 친숙한 전갱이가 있다. 고급 생선에 속하는 전갱이는 맛도 좋고 영양도 뛰어나다. 한때 유행처럼 번졌던 머리 좋게 한다는 DHA는 물론 눈에 좋은 비타민A,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 그리고 엽산과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성인병에 치명적인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으며 피부노화를 방지해 여성들에게 환영받을 만한 고기다.

 


● ● 준비물

 

 

재료 :  전갱이, 단무지, 무순, 시금치, 당근, 김, 밥, 소금, 간장, 고추냉이, 머스터드 소스, 삼각유부

 

 

● ● 전갱이롤 만드는 순서

 

① 전갱이 몸통 중앙의 꼬리에서부터 길게 난 ‘모비늘’과 비늘을 제거한다.
② 내장을 꺼내고 머리를 떼어낸다. 수돗물로 내장 안쪽의 피까지 깨끗하게 씻어낸다.
③, ③-1 포를 떠서 살만 발라낸 후 핀셋으로 잔뼈까지 깨끗이 뽑는다.
④ 전갱이 살에 소금 간을 살짝 해서 석쇠나 프라이팬을 이용해 굽는다.
⑤ 김말이 발 위에 김을 펼치고 초밥(소금+설망+식초를 1:2:3으로 배합)을 골고루 펼친다.
⑥, ⑥-1 김 쪽이 위로 오도록 뒤집은 다음 속재료(시금치, 단무지, 무순)를 넣고 말아서 모양을 잡아준다(누드 김밥 형태가 됨).
⑦, ⑦-1 김말이 위에 고추냉이를 전체적으로 살짝 바르고 잘 구워진 전갱이를 크기에 맞게 잘라 위에 얹는다.
⑧, ⑧-1 김말이 발을 이용해 전갱이와 김말이가 잘 붙어 있도록 단단하게 모양을 잡아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 ● 전갱이 유부초밥 만드는 순서

 


①포를 떠서 구워낸 전갱이 살과 단무지, 당근을 잘게 썰어 섞는다.
②마트에서 판매하는 유부초밥용 유부에는 초밥 양념과 속재료까지 다 들어 있다. 준비한 재료와 소스, 밥을 섞어서 유부에 넣을 속을 만든다.
③유부 속에 들어갈 만큼 적당한 크기로 밥을 뭉쳐 유부를 뒤집은 다음 속에 집어넣는다.


█요리진행 부산 진수사 박명식 조리실장 (051)557-0676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