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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풍부하고 아이들도 좋아하는 붕장어 간장조림
2011년 02월 390 1963

몸에 좋은 낚시요리 釣味眞味

 

영양 풍부하고 아이들도 좋아하는


붕장어 간장조림

 

 

완성한 붕장어 간장조림. 쉽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건강식이다. 


| 박경식 프리라이터 |  

 

자양강장 식품의 대명사인 장어류 중에서 서민에게 가장 친숙한 것이 ‘아나고’로 잘 알려진 붕장어다. 붕장어에 대해서는 잘못 알려진 사실이 있다. 흔히 회로 먹을 때 붕장어의 많은 지방 탓에 배탈이 날 수 있다는 이유로 뜨거운 물로 순식간에 데쳐 횟감을 마무리 하는 집들이 많다. 그러나 실제로 배탈을 나게 하는 것은 붕장어의 핏 속에 들어 있는 이크티오헤모톡신이란 독소다. 오히려 문제가 될 줄 알고 있는 붕장어의 지방에는 온갖 영양소가 다 들어 있다. 각종 비타민을 비롯, DHA, EPA까지 있다.
따라서 붕장어의 지방을 빼려고 뜨거운 물로 데치거나 탈수기까지 이용해 물기를 빼는 것은 붕장어가 가지고 있는 영양분을 모조리 빼버리고 살 부스러기만 먹는 것이나 다름없다. 더불어 붕장어보다 비싼 갯장어가 훨씬 고급이고 몸에 좋다고 알고 있는데 이 역시 사실이 아니다. 붕장어가 갯장어에 비해 DHA, EPA, 비타민A, 비타민E의 함량이 훨씬 많다.
붕장어 간장조림은 마트나 시장에서 팔고 있는 붕장어를 직접 장만하거나 포로 장만한 것을 구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다. 달짝지근한 소스를 이용하므로 장어의 생김새만 보고 먹지 않으려던 어린이들도 좋아한다. 

 

준비물

붕장어, 전복, 새우
데리야끼 소스, 청경채, 가지 등 각종 야채, 버터

 

 

1. 붕장어는 내장과 머리를 제거하고 넓적하게 포를 떠 장만한다. 가는 뼈가 목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 최대한 조밀하게 칼집을 내면서 뼈를 잘라준다.
2.3 프라이팬에 버터를 두르고 센 불을 이용해 붕장어살을 구워낸다.
4.5 붕장어살, 전복, 새우를 냄비에 넣고 데리야끼 소스를 넉넉하게 부은 다음 은근한 불로 조린다. 
6.7 청경채, 가지 같은 야채는 기름에 살짝 튀기거나 물에 데쳐서 익혀둔다.
8. 먹기 좋은 크기로 붕장어와 야채를 썰어 그릇에 담는다. 
9. 남은 데리야끼 소스를 담아 놓은 요리 위로 부어 주면서 간을 맞춘다. 

 

▒ 요리진행  부산 광안동 일식전문점 진수사 박명식 이사 (051)753-0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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