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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생겼지만 맛 좋고 영양 많은 아귀 깐풍기
2011년 05월 368 1966

몸에 좋은 낚시요리

 

못생겼지만 맛 좋고 영양 많은

 

 

아귀 깐풍기

 

 

| 박경식 프리라이터 |

 

‘얼굴이 아니라 맛입니다.’

생긴 것 같지 않게 훌륭한 맛으로 국민 외식음식, 배달음식의 상위권에 있는 아구찜의 주인공 아귀. 무섭고 못 생긴 외모와는 정반대로 담백한 맛과 풍부한 영양소를 갖고 있어 청소년과 노인, 여성들에게 좋은 요리 재료다.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아미노산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껍질에는 콜라겐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이외에도 나트륨, 비타민 A, b1, b2, b6, C, E 등은 물론 엽산과 철분, 칼륨, 칼슘, 인 등 건강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소가 들어 있다.

버릴 것도 없다. 약간의 독성 물질이 있는 이빨 부분을 제외하고는 살, 아가미, 내장, 난소, 꼬리지느러미, 껍질까지 모든 부분이 찜이나 매운탕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5월이 되면서 어시장에는 아귀의 수량이 대폭 늘어난다.

아귀 깐풍기는 아귀가 가지고 있는 맛의 전부를 잘 활용해 생선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다. 중식의 깐풍기 요리법을 응용한 퓨전요리다.

 

 

 

준비물

아귀, 양파, 피망, 청양고추, 대파, 가지, 전분, 맛술, 물엿, 설탕, 간장, 소금, 후추, 식초

 

 

1. 준비한 야채를 다듬은 후 잘게 썰어둔다.

2. 아귀는 내장과 주둥이의 이빨 부분을 완전히 제거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아귀에 소금, 마늘, 맛술로 밑간을 한다. 소금은 아주 조금만 넣는다.

4. 아귀에 전분가루를 입힌 다음 충분히 가열한 기름에 튀긴다.

5. 기름에 거품이 잦아들면 거의 다 익었다는 표시다. 잘 튀겨진 아귀를 체에 받쳐 식힌다.

6. 달궈진 팬에 식용유 반큰술과 마늘을 넣고 살살 볶다가 준비해 둔 야채를 넣고 볶는다.

7. 식초(10), 간장(10), 설탕(8), 물엿(5), 맛술(5)의 비율로 만든 간장소스를 자작하게 붓는다.

8. 튀긴 아귀를 넣고 소스가 충분히 배일 때까지 볶아준다.

9. 그릇에 담아 파채나 레몬 등과 곁들여 먹는다.

 

 

▒ 요리진행  부산 광안동 일식전문점 진수사 박명식 이사 (051)753-0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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