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조구정보 > 요리
가을바다의 별미-무늬오징어 호박전
2009년 11월 406 2005

가을바다의 별미

 

 

무늬오징어 호박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무늬오징어 다듬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무늬오징어 다듬기

1 오징어의 지느러미를 밑으로 한 상태에서 몸통을 반으로 가른다.
2 내장 위쪽에 있는 거무스름한 동전 크기의 내장이 먹물 주머니다. 먹물이 터지면 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제거한다. 먹물은 비싼 식재료기 때문에 따로 모아 쓰는 것도 좋다.
3 다리를 잡고 몸통에서 한 번에 분리한다.
4 물에 씻는다.
5 몸통 안의 연골을 분리한다.
6 지느러미를 당겨 몸통의 껍질을 깨끗하게 벗긴다. 껍질을 제거하지 않으면 질겨서 먹기 힘들다. 껍질은 쉽게 잘 벗겨지는 편이다.
7 오징어의 눈은 요리 중에 터지기 때문에 미리 제거한다. 칼로 바깥쪽에서 한 번에 도려낸다.
8 눈 위쪽에 길게 늘어난 노란색이 내장이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훑어낸다.
9 다리 안쪽에 있는 입은 손으로 양쪽에서 누르면 튀어 나온다. 이때 잡아당겨 제거한다.

 

 

 

 

아이들도 너무 좋아하는

 

무늬오징어 호박전을 만들어보자

 

 

무늬오징어로 맛있는 호박전을 만들어보자. 호박의 속을 파내고 그 속을 잘게 다진 오징어로 채워서 지지면 향긋하면서도 부드러운 호박의 맛과 오징어의 쫄깃하면서도 짭쪼름한 맛이 조화되어 맛있는 호박전이 된다.
무늬오징어 대신 값싼 오징어로 만들어도 좋다. 오징어엔 단백질과 비타민 B1, B2, 인과 칼슘 등의 영양이 풍부해 어린이 간식에도 좋다. 특히 오징어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과 EPA, DHA와 같은 고도 불포화 지방산과 핵산 셀레늄 등 성인병에 효과가 있는 생리기능성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타우린은 콜레스테롤계의 담석을 용해시키고 간장 해독 기능을 강화하며 심근경색, 협심증, 심장마비, 관상심장질환 등 심장병 예방은 물론 시력회복과 근육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수산진흥원 연구 결과 오징어에 든 타우린 함량은 일반 어류에 비해 2∼3배 높고 육고기보다 무려 25∼66배나 많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오징어는 강력한 산성식품이기 때문에 위산과다증이 있거나 소화불량,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다.

 

 

 

1 호박과 속재료. 오징어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하여 장만한다.
2, 3 호박은 끝을 자르고 긴 칼을 이용해 속을 파낸다.
4, 5, 6  당근, 양파 등 각종 야채와 무늬오징어를 잘게 다진다. 두부에서 물을 최대한 짜낸 다음 뭉개서 담는다. 오징어 다진 것과 각종 야채 다진 것, 두부를 잘 섞는다.
7 소금과 후추로 살짝 밑간을 해준다. 완성된 후 간장에 찍어 먹기 때문에 간을 많이 할 필요는 없다.
8 속재료를 채운다.
9 잘 익을 수 있는 크기로 썬다.
10 물기를 없애고 계란옷이 잘 스며들도록 밀가루를 묻힌다.
11, 12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옷을 입힌 호박을 올린다. 약한 불에 5~7분 정도 완전히 익힌다.다 된 요리는 간장이나 초장에 찍어 먹는다. 간식이나 반찬으로도 좋다.

 

 

 

▲ 완성된 무늬오징어 호박전.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