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뉴스&칼럼 > 전문가컬럼
연재 평산의 한 뼘 다가가는 붕어낚시(23)_붕어의 어로(魚路)란?
2019년 11월 232 12838

 

 

연재 평산의 한 뼘 다가가는 붕어낚시(23)

 

붕어의 어로(魚路)란?

 

 

Q

 

흔히 대물낚시는 확률의 낚시라고 하여 여러 대의 낚싯대를 물고기가 다닐만한 곳이나 붕어가 머무를 만한 곳에 편성하고 기다리는 낚시를 합니다. 그런데 사실 저의 경우는 물고기가 머무를만한 곳은 어느 정도 감이 오는데, 물고기가 다닐만한 곳 즉 어로라고 하는 곳은 어떤 곳을 말하는 것인지 다양한 낚시터 현장에서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제 생각으로 물고기는 아무데나 다닐 것 같고요.선생님. 사람의 길처럼 물고기가 주로 지나다닌다는 어로가 진짜로 있는 것입니까?
닉네임 부들_2004. 05. 11 http://cafe.daum.net/welikesong/2qDA/267
유사 내용 질문_태공 왈 외 224명(질문 집계기간 2002년~2019년, 블로그+팬카페+SNS)

 

A

 

안녕하세요. 우리가 붕어의 어로라고 하는 것은 붕어의 활동습성을 고려하여 붕어가 먹이활동을 위해 접근하거나 이탈하는 수중의 회유로를 말하는 것입니다. 붕어의 은신처와는 차별이 되는 개념이지요. 붕어가 단순 이동을 할 때는 밀생한 수초 속보다는 수초가 없거나 듬성한 곳을 경로로 하여 무리를 지어 중간층에 떠서 편하게 이동을 합니다.
그러나 연안에 접근하여 먹이활동을 위한 회유를 할 때는 ① 물골의 양쪽 둔덕지대(수중언덕) ② 연안수초의 끝단 선을 따라서 이동하거나(회유선) ③ 수초더미와 수초더미가 연결된 경로(회유로) 또는 ④ 밀생한 수초가 있는 곳의 틈새공간지역을 주로 따라 다닙니다. 그리고 ⑤ 수초가 없는 곳은 연안 1~2m 전후의 바닥을 더듬으면서 수중등고선을 따라 이동을 합니다.
우리가 어로라고 하는 것은 이렇게 먹이활동을 위해 접근하거나 이탈하는 경로를 말하는 것으로 위의 ①~⑤설명처럼 바닥이나 수초에 붙어있는 먹잇감을 사냥하는 경로가 어로(회유로)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밀생한 수초 속은 붕어가 안정을 취하고 머무르는 은신처가 됩니다(아래 포인트 사진 설명 참고). 이러한 것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면 대물낚시에서 포인트 분별력은 합격점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