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뉴스&칼럼 > 뉴스&피플
[전문업체가 뛴다 난방·버너용품업체] ㈜삼성비즈솔루션 파워탱크로 파위뱅크시장 절대강자로 우뚝
2021년 01월 187 13939

전문업체가 뛴다_난방·버너용품업체

 

㈜삼성비즈솔루션
파워탱크로 파위뱅크시장

절대강자로 우뚝

 

이영규 기자

 

 

▲삼성비즈솔루션 김한수 대표가 인버터 내장형 파워뱅크를 보여주고 있다. 190암페어짜리로 낚시, 캠핑 등에서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다.

 

파워뱅크 제작사 삼성비즈솔루션은 역사와 기술력 모든 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회사다. 지난 2012년 용산전자상가에서 창립해 올해로 8년째를 맞고 있다.
‘파워뱅크’란 전기를 모아두는 저장소를 통칭하는 대명사이며 어느 회사나 공통으로 쓸 수 있는 용어다. 그리고 ‘파워탱크(POWER TANK)’는 파워뱅크를 생산하는 삼성비즈솔루션의 자체 브랜드다. 
현재 국내 파워뱅크 시장은 사상 최고의 호황을 맞고 있다. 낚시인들은 파워뱅크라고 하면 주로 휴대폰 충전, 선풍기 가동, 보트 펌프 작동, 온열매트 사용 등만을 떠올리지만 실제로는 사용 범위가 매우 폭 넓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야외를 찾는 인구가 늘고 관련 레저산업이 호황을 맞음에 따라 파워뱅크 시장도 덩달아 급성장하고 있다.

 

 

▲삼성전자에서 공급받는 리튬이온 배터리. 

▲김한수 대표가 배터리를 연결하는 스폿기계를 보여주고 있다. 중소업체 중에선 국내에 몇 대 없는 시설이다.

 

삼성SDI의 리튬이온 배터리로 파워뱅크 제작
간혹 삼성비즈솔루션이 삼성이라는 글자만 붙였을 뿐 삼성전자와는 아무 관계없는 회사일 것으로 추측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 알려진 사실이다. 삼성비즈솔루션은 삼성전자의 B2B 업체로 파워뱅크의 핵심인 리튬이온 배터리를 삼성SDI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파워뱅크 업체 중 삼성SDI의 리튬배터리를 사용하는 회사는 거의 찾기 힘들다. 검증되고 안정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내구성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파워뱅크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어 기술력이 검증된 업체에게만 공급한다.
삼성비즈솔루션은 이외에도 캠퍼들에게 유명한 토요토미 난로 총판, 신일가전총판, 삼성전자 특판 대리점 등도 겸하고 있다. 연 매출이 100억에 달하는 중견업체다.   
2020년에는 190A짜리 인버터 장착 파워탱크를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 제품은 전자레인지를 2시간 이상 돌릴 수 있어 낚시와 캠핑 모든 분야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음은 김한수 대표와 나눈 일문일답.

 

 

▲PT-OB100SB 파워뱅크. 인버터가 내장돼 있어 DC12V와 AC220V를 모두 쓸 수 있다.

▲파워탱크 가이드모터도 취급하고 있다.

▲고성능 전동릴 배터리 PT-506SB. 

 

80년대 초 청계천 가전제품사업 시작, 연매출 100억 중견기업으로 성장
-삼성비즈 솔루션의 시작하기 전부터 전기기기 유통 계통에 오래 몸담은 것으로 압니다만.
80년대 초에 청계천에서 가전제품 관련 사업을 시작했고 88년에 용산으로 넘어왔습니다. 청계천과 용산에 있었다고 하면 전자기기 유통 및 제조에서는 잔뼈가 굵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우리 회사는 파워뱅크 외에도 다양한 전기, 가전 용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휴대용 냉장고, 선풍기, 보트낚시용 전기모터, 온열매트는 물론 제빙기도 만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경제가 얼어붙었는데 파워뱅크 시장은 어떻습니까?
오히려 매출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낚시, 캠핑 등 야외에서 소규모 인원으로 활동하는 취미가 각광받고 있지요. 최근에는 드론 사용자가 부쩍 늘면서 긴급 충전용으로도 파워뱅크가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또 요즘 낚시터에 가보면 불법투기단속을 위해 설치한 CCTV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시골구석에 전기를 끌어들이는 것은 물리적으로도, 법적으로도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그런 다양한 분야에서 파워뱅크를 원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삼성SDI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압니다. 장점은 무엇인가요?
리튬이온 배터리는 안정성이 생명입니다. 삼성SDI 외에 LG화학 등의 제품도 믿고 쓸 수 있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수출을 하고 있어 웬만한 국내 업체에서는 배터리를 받기 어렵습니다. 중국산 리튬이온 배터리로 제작한 제품은 가격은 메리트가 있지만 안정성이 떨어지는 제품이 많습니다. 우리는 그걸 밸런스가 안 맞는다고 표현하죠. 전압이 고르지 못하고 간혹 폭발문제도 발생합니다. 값싼 중국산을 직구했다가 낭패를 보는 사람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AS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비를 하고 있습니까?
보시다시피 우리 회사는 모든 공정을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개발실, 생산실, 영업부가 한 건물에 입주해 있지요. 그래서 AS가 들어오면 접수와 동시에 수리에 들어갑니다. 이런 원스톱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으면 AS가 늦어질 수밖에 없고 소비자들은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야외레저 붐에 파워뱅크 시장 호황, 낚시용 배터리 인기 급상승 


-작년에 인버터가 달린 파워탱크를 처음 출시했습니다. 어떤 제품이며 현재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은 몇 암페어짜린가요?
인버터가 내장된 파워뱅크 중 가장 용량이 낮은 건 80암페어이고 가장 대용량은 600암페어짜립니다. 600암페어짜리는 현재 삼성비즈솔루션에서만 생산하는데 주로 캠핑 차박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나가는 용량은 130~200암페어 제품입니다. 과거에는 60~80암페어짜리를 많이 썼는데 지금은 고용량 전기기구를 많이 쓰다 보니 파워뱅크도 대용량이 인기입니다. 과거에는 비싸서 암페어당 1만원꼴이었는데, 현재는 130암페어짜리가 80만원대, 200암페어짜리가 120만원대에 팔리고 있습니다.

 

-앞서 뛰어난 안정성을 장점으로 드셨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오.
우리 BMS라는 장치를 파워뱅크에 내장시켰습니다. BMS는 일종의 과충전 방지 장치로 12.9볼트 이하로 전압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타 업체에서도 쓰고 있지만 우리는 7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을 사용해 안정성이 높습니다. 또 결선이 되면 온도센서가 이를 체크해 전기를 차단하고 충전을 고르게 하는 역할도 해줍니다.

 

-전동릴용 배터리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제품인가요?
PT-105SB(106SB)라는 제품입니다. 타사 제품은 보통 2600mah 배터리가 들어있지만 이 제품은 3500mah 배터리가 삽입돼 같은 150W 10.5A짜리 배터리라도 30%가량 부피가 작습니다. 요즘 나오는 신형 핸드폰의 경우 12번 이상 충전이 가능하고 150와트 이하여서 비행기에 갖고 탈 수 있습니다. 특히 제주도로 원정 가는 바다낚시인들로부터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삼성비즈솔루션 김한수 대표는 열렬 낚시인으로도 유명하다. 민물, 바다, 루어낚시를 가리지 않고 즐긴다. 요즘은 장기낚시가 어려울 정도로 바빠 주로 갈치, 문어, 주꾸미 같은 생활낚시를 즐긴다고. 출조길에도 김한수 대표는 낚시인들이 어떤 제품에 목말라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쓴다고 한다. 얼핏 봐서는 잘 모르지만 낚시인만 느낄 수 있는 배려가 제품 곳곳에 담겨있다는 게 김한수 대표의 설명이었다.


문의 02-701-1616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