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뉴스&칼럼 > 전문가컬럼
붕어낚시 Q&A 강한 감성돔바늘보다 예리한 망상어바늘이 더 안전할 수도
2009년 06월 1113 1898

 

 

바늘의 종류와 특성

 

강한 감성돔바늘보다 예리한

 

망상어바늘이 더 안전할 수도

 

Question

붕어를 걸었는데 그만 바늘이 부러져 버렸습니다. 동료는 더 큰 바늘을 써야 했다면서 핀잔을 주었습니다. 어떤 바늘이 좋은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바늘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해 주십시오. <광주광역시에서 이병곤>

 

 

바늘이 부러지거나 뻐드러지는 이유는 한 가지입니다. 붕어 윗입술의 연골에 바늘 끝이 박혀서 깊숙이 입걸림이 안 됐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두고 ‘설 걸렸다’고 표현을 합니다. 우리가 입걸림된 붕어와 힘 대결을 벌이면 붕어의 주둥이에 박힌 바늘의 어느 한 쪽은 힘을 받게 됩니다. 주둥이 안쪽에 정확히 바늘이 박히면 허리굽이가 힘을 받기 때문에 뻐드러지는 일은 없습니다. 어떤 어종이든 또 아무리 큰 물고기든 이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바늘 끝이 주둥이 끝에 살짝 박혔을 때입니다. 이런 상황에선 바늘 끝으로 힘이 집중됩니다. 바늘 끝은 상대적으로 가늘기 때문에 약하고 그래서 뻐드러지기 쉽습니다. 나중엔 부러지고 맙니다.

 

설 박히면 어떤 바늘이든 부러지기 쉽다

 

바닥에 있던 바늘이 어떻게 붕어 주둥이에 박히는지 그 과정을 살펴봅시다. 어느 미끼를 사용하더라도 바닥에 있는 바늘이 똑바로 서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대개는 옆으로 비스듬히 누운 형상입니다. 붕어가 흡입을 하면 그 흡입력에 의해 바늘 끝이 먼저 들리면서 회전을 하고 입속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그 이유는 바늘 끝이 바늘 허리보다 가벼운 이유도 있겠지만 더 큰 이유는 목줄이 바늘 귀를 잡아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현상이 바늘 끝이 윗입술에 박히는 절대적인 이유는 못됩니다. 입속으로 빨려 들어간 바늘은 그 끝이 옆으로 향하기도 하고 아래로 향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바늘이 윗입술에 박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그것은 우리가 챔질을 했기 때문입니다. 낚싯대를 들어 챔질을 하면 바늘 귀에 묶여 있는 목줄에 의해 위쪽으로 당겨지고 바늘은 붕어의 입안에서 회전을 하면서 튕겨 나오려 하다가 골이 진 두툼한 윗입술에 바늘 끝이 걸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붕어가 미끼를 물고 고개를 돌린 후나 끌고 간 경우엔 윗입술보다 주둥이 옆이나 아랫입술에 바늘이 박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망상어, 감성돔, 벵에돔바늘을 붕어용으로 사용

 

우리가 사용하는 낚싯바늘은 애초에 붕어용으로 제작된 게 아닙니다. 망상어, 감성돔, 벵에돔바늘을 붕어용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개인 취향 또는 낚시 장르에 따라 망상어바늘을 사용하기도 하고 감성돔바늘을 쓰기도 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바늘 중 딱히 붕어용이라고 표기된 제품을 찾기란 어렵습니다. 심지어 국산 바늘마저도 일본어로 표기되어 있어 매장에서 바늘을 고르려면 혼란스럽기까지 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망상어바늘은 ‘우미다나고(海たなご)’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바늘이 가늘고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 바늘 끝이 굽어있지 않고 허리가 깁니다. 약한 입질에도 입걸림이 잘 되도록 설계한 것입니다. 망상어는 외형이나 취이습성에 있어 붕어와 많이 비슷해 붕어용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벵에돔바늘은 ‘이즈메지나(伊豆メヅナ)’ 또는 ‘이두메지나’라고 합니다. 바늘이 굵고 허리가 둥글게 굽어 있습니다. 허리힘이 강한 게 특징입니다. 공격성이 강하고 힘이 강한 벵에돔의 특성에 맞게 제작된 것인데 우리 낚시인들은 잉어용으로 많이 씁니다.


 

 

 

감성돔바늘은 ‘치누(チヌ)’라고 표기돼 있습니다. 민물에선 잘 사용하지 않던 바늘인데 대어낚시 붐이 일면서 대중화됐습니다. 위 두 바늘과 비교해 보았을 때 바늘 끝이 안쪽으로 더 굽어 있습니다. 바늘이 안쪽으로 휘어져 있는 이유는 바늘이 잘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바늘 특성은 새우나 지렁이 같은 생미끼를 꿸 때 유리합니다. 상대적으로 체구가 큰 붕어를 상대할 때 바늘이 빠질 위험이 적어 대어 낚시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리해 본다면, 대어 붕어낚시엔 벵에돔(이두메지나)바늘 13호 전후, 감성돔(치누)바늘 5호 전후를 사용하고 떡밥콩알낚시를 한다면 망상어(우미다나고)바늘 7호 전후를 쓰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어떤 바늘이든 깊이 박히면 설 박힌 바늘보다 강한 힘을 발휘하므로, 예리하여 깊이 박힌 망상어바늘이 투박하여 얕게 박힌 벵에돔바늘이나 감성돔바늘보다 휘어질 위험이 더 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벵에돔바늘이나 감성돔바늘이라고 안심하지 말고 항상 바늘 끝을 살펴서 예리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필자 연락처http://cafe.daum.net/welikesong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