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뉴스&칼럼 > 전문가컬럼
민병진의 ‘찌낚시, 이것이 알고 싶다’ 24-긴꼬리벵에돔은 일반 벵에돔보다 낚기 어려운 고기인가?
2016년 01월 2386 9224

민병진의  ‘찌낚시, 이것이 알고 싶다’ 24


 

긴꼬리벵에돔은 일반 벵에돔보다 낚기 어려운 고기인가?

 

 

민병진 체육학박사 상명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 특임교수 제로FG 회장

 

벵에돔은 일반 벵에돔과 긴꼬리벵에돔으로 나뉜다. 둘 중 어떤 게 더 낚시어종으로 가치가 있을까에 대해서는 견해가 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 벵에돔보다 긴꼬리벵에돔에게 더 많은 점수를 주고 있다. 이유를 나열해보면 ①힘이 좋다 ②입질이 시원하다 ③회맛이 일반 벵에돔보다 좋다 정도를 꼽을 수 있다.
그렇다면 낚는 과정의 묘미는 어떤 게 앞설까? 내 개인적으로는 일반 벵에돔에 더 많은 점수를 주고 싶다. 일반 벵에돔은 긴꼬리벵에돔보다 훨씬 약고 입질도 예민하며 수온, 조류 같은 물속 환경 변화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따라서 그때그때 다양한 방법으로 기법을 바꿔줘야만 원하는 조과를 거둘 수 있다.

 

  ▲뜰채에 담긴 긴꼬리벵에돔. 벵에돔보다 입질이 시원하고 힘이 좋아 인기가 높다.

  ▲활동량이 많아 날렵한 체형을 유지하는 긴꼬리벵에돔.

  ▲퉁퉁하게 살이 찐 벵에돔. 긴꼬리벵에돔보다 예민한 입질을 보인다.

 

긴꼬리벵에돔낚시는 참돔낚시와 유사해

지금까지 긴꼬리벵에돔을 낚아보지 못한 낚시인들이 나에게 “일반 벵에돔과 긴꼬리벵에돔은 낚는 법이 어떻게 다르냐”라고 물을 때 나는 “감성돔낚시와 참돔낚시를 비교하면 된다”고 설명한다. 감성돔은 바닥층 가까이에서 회유하는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그 눈높이에 맞춰 미끼를 흘려보내고, 바닥 수심 변화에 맞춰 찌밑수심도 다양하게 조절해야 한다. 밑밥 품질도 조류의 강약, 방향 등을 제대로 고려해야만 입질을 받아낼 수 있다.
이에 반해 참돔은 감성돔보다 훨씬 크고 생김새도 멋지며 힘도 센 고기지만 감성돔보다 입질을 받기는 쉽다. 그 덩치 큰 녀석이 밑밥을 품질하면 중상층까지 왕성하게 떠오르는 데다가 쉽게 흥분해 왕성한 먹이활동을 한다. 따라서 초보자라도 대강 수심을 맞춘 후 강한 원줄과 목줄, 낚싯대만 갖춘다면 쉽게 대물 참돔을 낚아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긴꼬리벵에돔낚시와 특성이 비슷하며 무리만 떼로 들어온다면 일반 벵에돔보다 훨씬 낚기 쉬운 게 긴꼬리벵에돔이다.
이런 특징은 테크닉의 다양성에서도 대비가 된다. 감성돔낚시는 단순한 듯 보여도 반유동, 전유동, 잠길낚시, 본류대낚시 같은 다양한 테크닉이 존재하고 채비에 대한 노하우도 각양각색인 반면 참돔낚시는 고부력 반유동낚시와 전유동낚시 정도로 단순하다. 마찬가지로 벵에돔낚시에 비해 긴꼬리벵에돔낚시가 더 단순하다.     

 

긴꼬리 5짜보다 벵에돔 5짜가 더 낚기 어려워  

그럼에도 한국의 낚시인들은 긴꼬리벵에돔에 열광한다. 심지어 한 포인트에서 40cm 벵에돔과 35cm 긴꼬리벵에돔을 낚아내면 35cm 긴꼬리벵에돔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기뻐한다. 왜 그럴까?
이유는 희소성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긴꼬리벵에돔의 분포지가 적고 여름~가을 사이로 시즌이 짧으며, 입질시간도 동틀 무렵과 해질녘에 잠깐 모습을 비출 정도로 귀하다. 최근에는 남해안 원도에서 낮에 중형 긴꼬리벵에돔이 낚일 때도 있지만 극히 일부 낚시터로 한정돼 있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면 벵에돔낚시의 원조인 일본에서는 긴꼬리벵에돔의 가치를 어떻게 바라볼까? 긴꼬리벵에돔 50cm보다 일반 벵에돔 47~48cm를 더 가치 있게 평가하는 편이다. 일반 벵에돔은 40cm 초반급까지는 잘 낚여도 45cm 이상급은 드물며 50cm급을 만나기는 하늘의 별따기 수준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긴꼬리벵에돔은 50cm급을 낚게 되면 ‘포인트가 좋았다, 운이 좋았다’고 하지 기법이 좋아서 낚았다는 평가는 없는 편이다. 그만큼 긴꼬리벵에돔은 실력보다 포인트, 타이밍, 운이 크게 좌우한다는 얘기다.

 


5짜 벵에돔을 더 낚기 힘든 이유

수중여로 처박는 습성이 긴꼬리벵에돔보다 강하기 때문

일반 벵에돔 5짜와 긴꼬리벵에돔 5짜 중 어떤 게 더 낚기 쉬울까? 둘 다 채비를 강하게 갖췄다고 가정한다면 긴꼬리벵에돔이 한결 낚기 쉬운 편이다. 일반 벵에돔은 바늘에 걸림과 동시에 강력한 힘으로 내려박으며 수중여 사이로 돌진하는데 50cm에 가까운 씨알의 체중과 스피드를 초반에 제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대부분은 수중여에 목줄이 쓸리며 놓치게 된다. 대물 벵에돔을 낚았다고 해서 계측해보면 대부분 45cm 내외급인 것만 봐도 5짜 일반 벵에돔 낚기가 쉽지 않다는 증거다. 
이에 반해 긴꼬리벵에돔은 처박기보다는 난바다로 차고 나가는 성질이 강하다. 따라서 초반 저항만 잘 버티면 의외로 뜰채에 담을 확률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보통은 긴꼬리벵에돔에 대비하기보다는 중소형 일반 벵에돔에 맞춰 채비를 약하게 갖춰 낚시를 하다 보니 대형 긴꼬리벵에돔의 입질을 받아도 끌어내기가 힘든 것이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