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뉴스&칼럼 > 뉴스&피플
행사 - 2016 화천 산천어축제 1월 9일 개막, 31일까지 60여 가지 프로그램 선보여
2016년 01월 7364 9289

 

행사

 

 

 

 

2016 화천 산천어축제

 

1월 9일 개막, 31일까지 60여 가지 프로그램 선보여 

 

 

이영규 기자   

 

 

 

축제 개요

 

축제명:2016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
기   간:2016년 1월 9일(토)~1월 31일(일), 23일간
장   소: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화천천 및 3개 면 사랑방 마을 일원
주   최:화천군
주최·주관:재단법인 나라
문   의:1688-3005
홈페이지:www.narafestival.com
주요 행사:산천어 얼음루어낚시, 맨손잡기 체험, 눈얼음체험 문화이벤트 등 총 약 60여 가지 상설 프로그램 운영 

 

▲ 산천어 얼음낚시 체험장에 몰린 인파들.

축제 기간 중 매일 산천어를 방류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손맛을 볼 수 있다.

 

▲ 얼음낚시로 산천어를 낚은 어린이 참가자들.

 

오는 1월 9일(토)~31일(일) 사이 강원도 최북단 화천에서 2016 화천 산천어축제가 열린다. 23일간 다양한 겨울 축제가 펼쳐지는 화선 산천어축제에는 국내와 외국 포함 매년 100만 명 이상이 찾는 국내 최대의 매머드급 겨울 축제다.
얼어붙은 빙판 위에서 산천어를 낚는 산천어 얼음낚시는 물론 스릴을 즐기는 눈썰매, 봅슬레이, 하늘 가르기, 옛 추억에 젖어볼 수 있는 얼음썰매, 얼음축구, 민속놀이터, 대한민국 창작 썰매 콘테스트 등 60여종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축제의 백미 산천어 얼음낚시

화천 산천어축제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바로 산천어낚시다. 산천어를 만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산천어 얼음낚시, 약간의 전문적인 기술을 갖춰야 하는 루어낚시, 추위를 떨쳐 버릴 수 있는 용기와 순발력이 필요한 산천어 맨손 잡기가 있다.
‘사람들이 저렇게 많은데 과연 얼음 밑에 산천어가 있을까’라는 걱정은 접어두어도 좋다. 산천어축제조직위원회에서 일정량의 산천어를 매일 꾸준히 방류하기 때문이다. 얼음 위 사람보다 훨씬 많은 산천어를 방류해 약간의 운과 요령만 있다면 누구나 한두 마리씩은 쉽게 건질 수 있으며 낚시에 경험이 전혀 없는 어린이도 산천어 얼음낚시는 쉽게 즐길 수 있다. 
산천어 얼음낚시는 당일 방문해 선착순 입장할 수 있는 현장접수 낚시터, 사전에 온라인으로 예약하고 원하는 시간대에 입장할 수 있는 예약접수 얼음낚시터로 나뉜다. 그 외에도 주말에 운영되는 영유아 전용 낚시터, 외국인 전용 낚시터도 운영된다.
산천어 루어낚시는 루어낚시 전용 장비가 있어야 한다. 사전신청 없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입장이 가능하나 많은 인원을 수용하기 어려우므로 아침 일찍 서둘러야 한다.

 

 

화천산천어축제의 매력

참가만 해도 체험료 일부 상품권으로 돌려줘 

 

화천 산천어축제는 지금은 다른 지역의 축제와 행사장에서도 도입하고 있는

‘체험료의 일부를 상품권으로 돌려주는’ 상품권제도의 원조 축제이기도 하다.

산천어축제 관련 체험 때 제공하는 농특산물 교환권으로 화천 지역에서 자란

우리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으며 얼음썰매, 눈썰매, 하늘가르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 이용 때 제공되는 화천사랑상품권은 축제 프로그램 체험을 제외한

화천 지역 마트, 소매점, 식당, 주유소, 편의점 등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얼음낚시가 운이라면 맨손잡기는 배짱과 실력

산천어 맨손잡기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얼핏 쉬워 보이지만 차가운 얼음물에 반팔과 반바지만 입고 뛰어들 수 있는 배짱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미끄러운 고기를 손으로 움켜쥘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산천어를 잡을 수 있다. 여기에 한겨울 냉수마찰은 덤인데 비록 약간은 고생스러울 수 있으나 손으로 물고기를 잡는 느낌은 일생에 남을 만한 추억이 된다.
얼음낚시나 맨손잡기를 통해 올린 산천어는 낚시터 부근에 설치한 구이터나 회센터를 이용해 요리해 먹을 수 있다.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별미나 보양식으로 귀하게 대접 받는 산천어의 부드럽고 쫀득쫀득한 맛은 일품이다. 여기에 물론 직접 잡은 산천어가 주는 감격의 맛이 더해지므로 겨울철 특별한 진미가 될 것이다.
한편 산천어 맨손잡기장에서는 ‘황금반지를 잡아라’ 이벤트도 진행한다. 금반지 반 돈 총 108개가 준비됐는데 1회당 금반지 반 돈 표시가 붙은 산천어를 잡아 티켓팅 영수증과 꼬리표를 진행부스에 제출하면 금반지를 제공한다.
예약 낚시터와 현장 낚시터에서 해당 티케팅 영수증에 본인 연락처를 적어 해당부스 응모함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전화가 오는 ‘행운의 전화를 받아라’ 이벤트도 열린다. 당첨된 참가자에게는 역시 황금반지가 주어진다. 

 

▲ 산천어 루어낚시장에 몰린 낚시인들.

 

▲ 컬링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고 있는 가족 참가자들.

 

▲ 단체로 축제장을 찾은 외국인들이 낚시터에서 올린 산천어를들고 기념촬영했다.

 

60여 가지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산천어축제장에서는 낚시 외에도 60여 가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총연장 100m의 눈썰매장, 축제장을 한눈에 내려다보며 스릴을 즐길 수 있는 하늘가르기, 쓰러지는 일이 부지기수지만 그래도 또 일어나 달려 골망을 가르는 얼음축구, 우리나라 전통의 겨울놀이 얼음썰매와 세계 각국의 썰매를 만날 수 있는 세계 얼음썰매 체험존, 얼음 위를 달리는 얼곰이 자전거, 짜릿한 속도감의 봅슬레이, 얼음미끄럼틀, 미리 만나는 동계올림픽 체험 프로그램인 컬링과 아이스하키 등이 있다. 여기에 다양한 놀이시설을 갖춘 펀파크, 건물 2층 높이에 길이 약 100m의 초대형 얼곰이성과 눈조각 등이 얼음축제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한편 얼음나라 방송국에서 매일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문자 참여, 현장 인터뷰, 장기자랑 등에 참여한 사람에게도 낚싯대와 릴, 오뚜기 종합 선물세트 등 1,100여개 상품을 제공한다. 요령은 축제장에서 방송을 듣는 즉시 참여하면 되며 경품 수가 많기 때문에 다른 어떤 이벤트보다 당첨 확률이 높고 또 방송참여를 통해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1월 16일(토)에 열리는 창작썰매 콘테스트의 1등에게는 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는데 화천산천어축제 홈페이지(www.narafestival.com)를 통해 대학일반부, 군장병 부문으로 나눠 신청할 수 있다.

 

선등거리 등불축제를 즐겨보자

산천어축제 기간 중에는 화려한 등불 축제도 즐길 수 있다. 화천읍 중앙로로 나가면 선등거리를 비롯해 화천 상징탑, 세계 최대 실내 얼음조각 광장 등이 오색찬란한 불빛을 반짝이며 관광객들을 불러 모은다.
선등거리는 2003년부터 화천군민들이 직접 만드는 수천 개의 산천어 등(燈)이 장관을 이루는 거리다. 선등(仙燈)이란 선계로 안내하는 등불이라는 의미로서 선등거리에 발을 들여놓는 사람은 누구나 화천 3락(樂), 즉 신선이 되는 즐거움, 심신이 아름다워지는 즐거움, 복을 듬뿍 받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는 뜻으로서 축제 홍보대사인 이외수 작가가 지은 이름이다. 선등거리는 2015년 12월 19일부터 2016년 2월 14일까지 불을 밝힌다.
세계 최대 규모인 실내 얼음조각광장은 산천어축제와 자매결연한 중국의 하얼빈 빙등제위원회의 전문 얼음조각가 32명이 직접 방문해 한 달간에 걸쳐 제작한 얼음조각이 전시되는데 광복 70주년 기념 조형물과 티벳 포탈라궁 등 세계의 궁전 30점도 소개된다. 

 


축제장 가는 길 

 

승용차 이용 시
1)서울춘천고속도로→춘천→화천
2)경춘국도→의암교차로→403번 지방도→춘천댐→5번국도→화천
3)중앙고속도로 춘천IC→5번국도→춘천댐→화천
※내비게이션 입력 : ‘산천어축제’, ‘화천군청’,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중리 186-5’
-선등거리 : 화천군 화천읍 하리 100-17
-투명(빙등)광장 :화천군 화천읍 하리 97-11


전철
용산역 또는 상봉역→춘천역→화천행 시외버스


고속버스
전국 각 지역 고속ㆍ시외버스터미날→춘천시외버스터미널→화천


축제 홈페이지
www.narafestival.com
축제 문의전화:1688-3005
화천군 관광안내센터 (033)440-2575, 2557 

 

 

 

미니 어류도감   산천어

 

환경부에서 선정한 ‘수질 매우 좋음’ 등급 생물지표종인 산천어는 연어목 연어과 물고기다.

물이 맑고 수온이 연중 20℃를 넘지 않으며 용존산소량이 9ppm을 넘는 1급수에서 서식하는

냉수성 토종민물고기다. 산천어는 고급 단백질 식품으로서 필수아미노산의 대부분을

산천어를 통해서 충족시킬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C, E 등 황산화와 노화방지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다.

암세포 성장 억제와 고지혈증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 물고기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