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뉴스&칼럼 > 전문가컬럼
연재 I 이성규의 enjoy 방파제 캠핑 ➍-섬마을 힐링, 신지도 동고리
2016년 04월 3556 9575

연재 I 이성규의 enjoy 방파제 캠핑 ➍

 

 

섬마을 힐링, 신지도 동고리

 

 

이성규  긱스코리아 대표, 네이버카페 낚시와캠핑 운영자

 

 

전남 완도군 신지도는 1844세대 3820명이 거주하는 큰 섬이다. 2005년에 완도군과 신지면을 연결하는 신지대교가 완공되면서 섬 아닌 섬이 되었다. 연륙교가 개통되면서 관광객이 늘고 많은 변화가 생겼다. 특히 백사장의 길이가 10리에 달하는(3.8km) 명사십리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이 몇 배나 늘었다.
지금은 녹동에서 연륙교로 연결된 약산도에서 다시 신지도까지 연결하는 연도교(길이 약 1km)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원래는 2017년 말에 완공 예정이었으나 1년을 앞당겨 올해 안에 개통할 계획이라고 한다. 약산도에서 신지도로 연결되는 다리가 완공되면 녹동에서 거금대교를 지나 거금도와 약산도를 거쳐 신지도로 바로 갈 수 있어 부산 쪽에서 갈 경우 차량 운행시간이 1시간 이상 줄어든다.

 

  ▲동고리 해변 전경. 여름에 해수욕도 많이 한다.

 

 

낚시 여건
관광객들이나 피서객들은 신지도의 명사십리 해수욕장을 주로 찾아가지만 바다낚시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동고리 해변으로 가야 한다. 명사십리는 모래가 깨끗하고 조개 등을 캐는 갯벌 체험을 즐기기는 좋지만 낚시를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신지도 서쪽에 있는 동고리 마을 앞에도 작지만 깨끗한 백사장이 있고 마을 좌우측으로 낚시가 잘되는 방파제와 갯바위들이 있다. 동고리에는 갯바위낚싯배들이 있어서 갯바위로 나갈 수도 있다.
동고리 마을 앞 해수욕장 동쪽에 방파제가 하나 있는데 30~40m 길이의 작은 방파제지만 보기와는 달리 가을이면 감성돔이 잘 잡히는 곳이다. 특히 초가을에 갯바위나 다른 방파제에서는 살감성돔이 올라와도 이 방파제에서는 30cm 이상급의 감성돔이 잘 잡히는 곳이라고 현지 해변낚시 대표 남문서씨가 귀띔해준다.
동고리 마을 서쪽으로는 방파제와 대형 축양장이 있는데 방파제는 수심이 얕고 정박한 배들이 많아 낚시가 잘 되지 않지만 축양장의 배수구 근처는 흘러나온 먹잇감을 먹으러 접근하는 물고기들이 많아 낚시가 잘 되는 편이다. 여름에는 숭어와 전갱이, 고등어가 잘 잡히고 늦가을과 겨울철에는 숭어와 학꽁치가 잘 잡힌다.
갯바위낚시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동고리에 있는 낚시점을 찾아서 배를 타고 신지도 본섬이나 혈도, 갈마도, 모항도 쪽 갯바위로 들어가면 된다. 신지도권 갯바위는 1~2월에도 감성돔이 올라오는데 필자가 2월 말에 갯바위에 내려서 서너 시간 낚시를 해봤으나 수온이 너무 낮아서 그런지 감성돔의 입질을 받지는 못했다. 3~4월이면 조황이 다시 살아날 것이다.
신지도 방파제와 갯바위에서는 감성돔 외에도 농어, 숭어들이 잘 올라온다. 이곳은 수심이 얕고 조류가 약한 편이므로 1호 이하의 구멍찌가 적합하며 목줄은 1.2~1.5호를 사용하면 적당하다.

 

캠핑 여건
동고리 해변에는 해송 숲에서 캠핑할 수 있는 야영장이 있다. 섬이라 야영장 규모는 크지 않고 부대시설은 취약한 편이지만 오래된 송림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고 바닥은 잔디로 되어있어 편하다. 피서철인 7~8월에는 1만원 정도의 요금을 받지만 나머지 계절에는 무료다. 동고리 마을 앞에는 700~800m 길이의 백사장이 있어서 여름에는 해수욕도 즐길 수 있다. 캠핑장 입구 좌측에 화장실과 샤워장이 있고 주차장도 캠핑장 입구 공터에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굳이 캠핑장이 아니더라도 조용한 공터나 방파제에서 캠핑할 수 있다. 아직은 섬 주민들이 캠핑에 대해 거부감이 없다. 캠핑 후에 주변 정리나 쓰레기 처리만 잘하면 오히려 호의적인 경우가 더 많으며 이 점이 섬 캠핑의 매력이기도 하다. 섬 자체가 조용한 지역이므로 지나친 음주나 고성방가 등을 금해야 한다.
백사장 앞에 있는 낚시점에서 민박집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낚시점에서 미끼와 밑밥도 취급한다.

 

가는길 완도대교를 건너면 4차선 도로가 완도읍까지 시원하게 이어져있다. 도로를 따라 15km 정도를 계속 가다 완도읍 초입에서 신지대교 방면 이정표가 도로 오른쪽에 보인다. 신지대교를 건너 국도를 따라 동고리 방향으로 15km 가면 마을 입구 오른쪽에 동고리 해변이 보이고 왼쪽으로 캠핑을 할 수 있는 송림이 보인다. 내비 입력명은 동고리해수욕장.
조황문의 신지도 해변낚시 010-8088-3217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